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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GA) 사용법 :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The Site Content reports)

2021-08-20

데이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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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구글애널리틱스의 보고서 중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에 대해서 공유 드리려 합니다.

지난번 공유 드렸던 페이지에 이용에 대한 분석이라는 부분에서 사용자 흐름 보고서와 비슷하다고 느끼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사용자 흐름 보고서는 사용자의 페이지 이동 경로를 알려주는 보고서였다면,

이번에 공유 드릴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는 페이지뷰 수, 방문 수 등 페이지에 대한 이용 정보를 알려주는 보고서로 각각의 페이지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 지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는 행동 보고서 내에 있는 보고서로 모든 페이지 보고서 /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 / 방문 페이지 보고서 / 종료 페이지 보고서로 나뉘어 있습니다.

좌측탭 - 보고서 - 행동 > 사이트 콘텐츠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보고서

먼저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고 넘어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용어

* 페이지뷰수 : 해당 페이지의 조회수

   ex. 사용자 A가 해당 페이지를 10번 조회했을 경우 페이지뷰 수는 10

* 순 페이지뷰 수 : 해당 페이지의 순 조회수(=중복 제외한 페이지뷰 수)

   ex. 사용자 A가 해당 페이지를 10번 조회했을 경우 순 페이지뷰 수는 1

* 평균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 : 해당 페이지의 평균 사용 시간

* 방문수 : 해당 페이지로 홈페이지를 방문한 수

   ex. 사용자 A가 해당 페이지로 홈페이지를 방문했을 경우 방문 수는 1

* 이탈률 : 해당 페이지로 홈페이지 방문 후 페이지 이동 없이 나가는 비율

* 종료율 : 페이지 이동 후 해당 페이지에서 페이지를 종료한 비율

이제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차트 옵션 활용하기

모든 페이지 보고서의 하단 데이터 표

구글애널리틱스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의 하단에는 있는 데이터 표는 전체 데이터를 측정 카테고리 별로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 볼 수 있어서 최저와 최고 수치를 확인하기 좋습니다.


표의 우측 상단에 차트 옵션이 있는데, 원형, 그래프, 피봇 형태의 다양한 차트들을 알고 싶은 정보에 맞춰 선택하여 보시면 더욱 쉽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차트 옵션 - 피봇

예시로 피봇의 기준을 소스로 변경하고 항목을 페이지뷰 수로 설정하여 봤을 때, 어떤 소스에서 어떤 페이지뷰수가 높게 잡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2. 고급 필터 활용하기

차트 옵션 옆에 있는 고급 필터는 측정 기준의 수치나 범위 등의 결괏값을 설정하여 필터링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고급 필터 설정하기

고급필터 기능으로 페이지뷰 수와 종료율이 높은 페이지를 분석해보겠습니다.

 

고급 필터에서 종료율 20 초과, 페이지뷰 수 100 초과로 설정한 후 결괏값을 보면, 기본적으로 메인 페이지는 높은 페이지뷰 수만큼 종료율도 높은 페이지입니다.


그 외의 구매 페이지, 로그인 페이지 등에서 페이지뷰 수와 종료율이 높게 나온다면 페이지의 사용이 어렵거나 불편함 등의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해 봐야 할 필요성이 있겠습니다.


3. 보조 측정 기준 활용하기

보조측정기준 - 페이지 제목

구글애널리틱스의 보고서에서 기본 설정으로 페이지를 url 형식으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해당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보조측정기준을 페이지 제목으로 설정하면 각 url의 페이지 제목을 볼 수 있어 페이지를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4.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의 종류 중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는 디렉토리 구조에 따라 페이지를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

위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에서는 디렉토리들 중 페이지뷰 수가 가장 높은 페이지는 상품페이지(/goods/)인 것을 알 수 있으며, 이탈률과 종료율도 가장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디렉토리를 클릭하면 하위 페이지들에 대한 데이터 또한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어떤 상품에서 이탈률과 종료율이 높은지도 파악해볼 수 있겠습니다.


5. 방문 페이지 보고서와 종료 페이지 보고서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 방문 페이지 보고서 - 방문 경로 탭 선택

구글애널리틱스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의 종류 중 방문 페이지 보고서에서 방문 경로 탭을 선택 후 사용자가 방문한 페이지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선택한 페이지를 기준으로 기간 별 페이지뷰 수 그래프와 이동 된 다음 페이지와 이탈 된 다음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 종료 페이지 보고서

종료 페이지 보고서는 페이지의 종료 수에 대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애널리틱스 보고서 중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의 기능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도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The Site Content reports)를 활용하여 어렵지 않게 페이지 분석 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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