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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확실하게 성과내는 GFA 컨텐츠운영방안 (1/1)

상원1

조회수 3,242

18

안녕하세요 그냥 심심해서 GFA글 써봤는데 생각보다 관심을 많이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요거에 대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글을 적습니다


일단 읽기전에 꼭 알고 들어가야 할 게 있습니다


잘 만든 컨텐츠는 잘 만든 구조가 있어야 만들어지는 것이고 이 글을 보고 따라 해서

똑같은 업종에 똑같은 광고를 만들어도 성과는 절대적으로 보장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약간의 서론을 붙이려고 합니다


잘 만든 컨텐츠라도 하루만에 효율이 깨질 수 있으며


트래픽이 싸다고 해서 절대적으로 좋은 컨텐츠도 아닙니다


조금 애매하게 들릴 수도 있는데

제가 생각하는 잘 만든 컨텐츠의 기준은 얼마나 인식을 하고 우리 사이트에 들어왔냐에 판가름이 됩니다

인식 잘 시켜도 구매 1도 안일어 날 수도 있습니다

(저같은경우는 페북으로 2만 유입 시켯는데 구매가 3개인가 된 경우가 있습니다 거의300만원 써서 6만원 벌었습니다)


딱 이정도가 광고의 영역 입니다 그 이상 갈 수 없습니다 그 이후로는 사이트(제품 상페 후기 등)에서 판단됩니다


이런말 들어보셨을겁니다 사람을 만날때 마음이 본선이라면 외모는 예선이라고 ㅋㅋ

광고는 딱 그 예선의 단계라고 보면 편합니다


예선 통과못하면 본선으로 못가는거 처럼 쇼핑몰에 들어와야지 구매가 일어납니다


어떤 제품이던 

본질(특장점 등) 컨텐츠 ,어그로 컨텐츠 , 할인이나 프로모션을 주는 컨텐츠

뭐 엄청 다양하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본질 컨텐츠는 보통 클릭비용은 높지만 전환률이 높습니다

어그로 컨텐츠는 보통 클릭비용은 낮지만 전환률이 낮습니다


뭐 물론 100명이 들어와서 5개 구매하는거가 전환률이 5%이고

500명이 들어와서 5개 구매하는거는 전환률이 1%입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일단 이정도는 알고 가면 좋을듯 싶어서 적었습니다


본론으로 넘어가서 


제가 위에 본질은 전환률이 높고 어그로는 전환률이 낮다라고 지칭했는데 운영은 여기부터 시작됩니다

GFA는 클릭비용을 산정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전환률이 얼마나 나오는거에 따라

성과가 판가름이 됩니다 두개가 다 중요하지만 저는 전환률을 기준으로 클릭비용 목표를 산정합니다


같은 제품을 파는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수치 : 상세보기 오른쪽부터 방문수,방문비율,구매수,구매전환률,직접전환매출



전환률이 2~3% 가 나오는 광고가 있는 반면에




0%대 나오는 광고들도 분명히 있습니다


이 수치를 보면 아시겠지만 각 광고마다 전환률이 굉장히 다르고 대략적으로 판단 한 뒤에 어느정도의 수치목표를 설정을 해두어야 합니다


님들의 제품은 원가가 50%도 있을것이고 5%도 있을것입니다


그리고 가격말고 재구매가 많이 일어나는 제품인지 아닌지까지만 보고 수치 목표를 결정합시다


부가세 인건비 이런건 대표님들이나 담당자님들이 더 잘 알거니까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제품 3만원짜리 원가 부가세 등 다 포함해서 1만원짜리 그럼 2만원 남습니다

여기서 컨텐츠마다 전환률이 굉장히 다른데 예를들어서 전환률이 1%라고 치면 200원의 클릭비용이 나와야지 딱 원가 정도 남깁니다 


그럼 대략 200원 밑으로 가면서 1% 나오면 성과가 보이겠구나 이런 단순한 계산법이 나옵니다

전환률이 2%가 된다면 400원 밑으로는 나와줘야 한다는 거지요 여기에 재구매까지 생각해서 조금 유하게 수치 성과목표를 잡아 둔 뒤에 진행을 해야지 성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제가 앞전 글에도 설명을 드렸지만 GFA가 소호몰 기준으로 직접전환이 안나오는 매체는 아닙니다

대신 카테고리마다 전환률에 대해서는 굉장히 다릅니다 근데 이것도 일반적으로 생각한거지


잘 안나온다고 생각하는 카테고리도 구조 좋으면 성과 좋게 나옵니다


이것도 전 글에서 설명드렸는데 예를들어 SNS에서 유명한 브랜드랑 VS 일반 처음만든 브랜드랑 똑같이 광고 만들어서 돌리면 보통은 유명한 브랜드에서는 전환이 나옵니다


GFA는 빈도 인식 플랫폼이고 얼마나 우리를 아는가를 만들기위한 과정이라 생각하고 접근하면 조금 더 편할것입니다 


진짜 본론으로 넘어가서 단순하게 목표잡는거까지는 진행했으니 이제 전환률이 높은 광고를 찾는 컨텐츠 테스트를 진행을 해야합니다


아까 위에 본질 컨텐츠와 , 어그로 컨텐츠를 설명한 이유가 여기서 나오는데

님들 아무리 트래픽 때려 박아 놓는다 하더라도 성과 안나오는 컨텐츠는 안나옵니다


대행사는 GFA에서 돈을 많이 쓰면 돈을 많이 법니다 그래서 보통 트래픽 박는거에 목표를 두고 운영을하는데 저는 효율을 내기 위해서라면 그 방법에 굉장히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단순하게 하나의 사례라고만 생각하지말고 보시면

성과가 딱히 좋아보이지는 않지만 똑같은 제품입니다

예시를 들라고 가져 나온건데

 

이 광고와


이광고의 차이는 사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클릭비용의 차이가 1.7배정도 차이나는데 전환 매출액 자체는 굉장히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래서 결론은 저는 GFA의 컨텐츠는 그냥 딱 보는 순간 알아야 하는거에 초점을 두고 만듭니다

빈도노출 플랫폼이니 한번에 알게 만들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할까에 목적을 많이 두고 있고


컨텐츠에 카피보단 이미지에 집중을 많이합니다 카피는 전체적으로 한 문장 쓰는거를 좋아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느낌 사실 이 사진 옆에 있는 문구 형식 자체를 좋아하는 편은 아닌데 옆에 있는 이미지를 활용해서 카피와 연관시키는 컨텐츠들을 많이 만듭니다 + 그리고 제품명을 넣는편이고 + 공감할수있는 네이밍을 하는거에 초점을 맞춥니다




제가 좋아하는 컨셉은 딱 이런 컨셉입니다 디자인이 가미가 많이 안되어있어도 사진과 카피가 적절하게 어울리는 물론 조금 아쉬운점은 위에 컨텐츠 사진에 진짜 유튜브를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하네요 적절하게 조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누구나 만들기도 쉽고 성과를 낼 수 있는 컨텐츠의 핵심입니다



뭔가 누구나 다 팔고 있는 제품들의 느낌은 딱 그냥 한눈에 비교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다 알고 있는거에 비교를 하거나 직설적으로 보여주는거에 대해서 사용합니다

이때 당시에 원하는 두께의 굽기로 먹을 수 있다 + 급 에 대한게 먹혀서 만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당연히 프로모션이나 브랜드에 관련된 소재는 강조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본질을 가미하기보단 혜택을 강조해서 만드는 느낌을 활용합니다 계속 빈도를 높여서 나중에는 알게 하기 위한 너무 많은 카피를 쓰지않고 한눈에 읽히게 만드는 편입니다




저희가 만든건 아닌데

전 이런소재가 일반 디자인 팍 넣은 소재들보다는 보기 훨씬 좋았습니다


아무나 쓰지 않는 소구였고 , 제품디자인이 보이면서(패션필수) , 대한민국토종브랜드라고 보였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소재는 무엇일까요 이미 GFA 첫번 째 글에 알려드렸습니다


세상에 없는 네이밍 + 단순한 카피 + 사진과의 어울림

부가적으로 혜택과 일상 생활의 공감성


그리고 또한 컨텐츠는 정답이 없습니다 많이 테스트해보고 많이 도전해 봐야합니다

컨텐츠소구목적이 구체적이야하며 목표성과수치또한 구체적이여야합니다


이 글을 고대로 따라해서 성과가 높아지면 좋겠지만

저도 실패 엄청 합니다 대행비도 못 벌어준 업체 수두룩 합니다ㅋㅋ


당연히 성공한 업체들도 분명히 있지만

저도 엄청 노력하고 맨날 연구하고 하면서 매일 배웁니다

그래도 나름대로 많이 경험하고 해보면서 푼 노하우니 좋게 봐주세요


저희도 구조 안나오는 제품들 광고 1000개 만들어도 진짜 성공 한개도 안하는 경우도 있고

10개중에 1개가 먹혀서 그걸로 몇억번것들도 있고 진짜 다양하긴 한데


딱 한개 성공한다는 마인드로 계속 시도하다 보면 언젠가는 좋아질겁니다 !

누누히 말하지만 광고보다 내부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합니다 성과수치는 거기서부터 시작이니까요


항상 마케팅 대행사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

궁금한거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아 그리고 예술하지 마세요 차라리 이쁘게 광고 만드는거보다 이런것도 

퍼포먼스 측면으로는 잘 먹힙니다 물론 이 제품의 가격이 시장가보다 낮거나 , 성능이 좋거나 어떠한 내부 측면이 있어야겠지요


디자인이 중요한게 아닙니다 광고컨텐츠목적과 , 수치목적 , 내부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이렇게 해도 먹히는게 이 채널구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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