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6,367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속성/기초] 스마트스토어로 FB 전환추적이 어렵다구? 2탄

2021-05-24

이지훈a

13,335

53




마케팅을 처음 시작해서 이젠 “퍼포먼스 마케터의 첫 걸음을 도와드리는 이지훈a”입니다.

 ios14/비즈니스계정 비활성화 등등 요즘 이런저런 문제에 정신없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네요 하하..
다들 광고 성과가 전체적으로 떨어졌다는 문의를 많이 주셨는데! 잘 극복해 나가고 있으신가요!

성과를 무너지지 않게 하기위해 전환목적도 바꿔서 진행해보고 정말 시간이 어떻게 지나간지도 모르겠네요 :)

요즘 정신이 너무 없어서 이제서야 올리게 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ㅜㅜ)



먼저 바로 들어가기 앞서 이전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시작하겠습니다 :) 


[스마트스토어의 장점/단점]

-장점 쇼핑몰을 처음 개설을 할 때 누구나 편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단점 쇼핑몰 안에 기능을 사용을 할 때 제한적이다 


[스마트스토어 이용시 SNS(FBIG)광고의 문제점]

1. 전환추적이 어렵다
2. 픽셀 모수를 쌓을 수 없다
3. 모수를 이용한 다양한 타겟팅 광고가 어렵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불편한 부분이 많습니다

이제 그럼 제가 저번시간에 정리하려고 했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방법은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시는데  페이스북 비즈니스에서 
 우회해서 확인하는 숨겨진(?) 기능 입니다

그럼 이제 바로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방법정리]


우선 페이스북 비즈니스에 로그인 하신 후 이벤트 관리자를 눌러줍니다


이벤트관리자 페이지로 들어오시면


왼쪽에 데이터 소스를 만들어줍니다


이벤트 관리자에서 보통은 웹 또는 앱에 대한 픽셀 설치 및 확인을 주로 사용하실 텐데요! 하지만 여기에 숨겨진(?) 기능이 있습니다!


세번째 카테고리에 [오프라인] 란이 보이시는데 이렇게 설명 되어있습니다
 “매장 또는 웹상에 있지 않은 곳 에서 발생하는 활동을 보내려면 오프라인 정보를 연결하세요”

오프라인 카테고리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하시면서 광고 관리를 하기 때문에 관심이 없으셨을 겁니다

하지만 해당 오프라인에 연결하는 데이터소스는 생각보다 다양한곳에서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쿠팡/티몬 등등 판매를 한 데이터가 있으면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수치는 전환으로 찍히는 것이 맞지만 정말 보수적으로 확인 하는 것 이기에 실제 매출보다 더 적은 데이터가 수집이 되십니다 이부분은 조금후에 설명하겠습니다



그럼 이제 오프라인 세트를 만들어줍니다


광고계정 할당 및 추적 에서 자동추적 할당을 꼭!! 해 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광고계정 어드민상 에서 오프라인 데이터가 보여집니다


그리고 다음을 눌러주면 오프라인이벤트 생성완료 입니다



[이지훈a 스마트스토어 픽셀/오프라인이벤트 픽셀 생성완료]
여기에서 보시면 아무런 데이터가 없으실텐데, 이제 여기에서 이벤트 업로드를 해 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이제 주목 하셔야 합니다!

오프라인 이벤트를 불러오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이벤트 업로드를 누르시면 오른쪽 보시면 [샘플CSV 파일]을 다운을 받습니다
 [이메일/전화번호/이름/나라/도시/생년월일/성별/나이/이벤트내용 기입하여 업로드하는 샘플]입니다

필수적으로 기입해줘야 하는 것은 [이벤트내용] 입니다 그후에 이벤트를 진행한 사람의 정보 하지만 모든 정보를 전부 알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에 그중 일부만 조합을 해서 구해 볼 것 입니다


샘플까지 다운 받으시면 스마트스토어 로 들어갑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관리->발주확인/발송관리로 들어가줍니다


조회 항목설정에서 [상품주문번호/주문번호/아이디/상품별총주문금액/수취인 연락처1,2/ 결제일시] 설정하여 엑셀을 다운로드해줍니다

엑셀파일을 보시면 고객 정보들이 있으십니다 여기서 변환(가공)을 해 주셔야 하는 부분이 있고 변환(가공) 안 하는 부분이 있으십니다 


[변환(가공) 안 하는 부분]
*결제일시/주문번호/상품주문번호

[변환(가공) 필요한 부분]
*연락처/아이디
*연락처 - 국제번호형식으로 변환 +82 / +8210
*아이디 - 아이디 뒤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이메일로 변환(가공)해줍니다
&값으로 가공하시면 빠르게 하실수 있으실겁니다!
(변환한 데이터는 csv파일에 값으로 넣어주세요)



예) 아이디: dwlgnsb -> dwlgnsb@naver.com / dwlgnsb@nate.com / dwlgnsb@gmail.com



변환 까지 완료하시면 이제 다운받으신 CSV업로드 샘플파일에 내용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 하나 더 있습니다!
업로드 CSV 샘플파일을 다운받으시면 상품주문번호와 주문번호를 기입하는 SO / O 란이 안보이실텐데요 이부분은 파일안에 따로 상단에 기입하여 꼭! 필수로 넣어 주셔야 합니다

기입하는 칸은 CSV 파일 화폐단위 다음에 기입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결제일시의 경우 2021-05-21T22:00:00 양식에 맞게 [시간까지] 꼭 넣어 주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다되셨으면 꼭! CSV 파일로 저장 후 업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업로드까지 되면 이제 끝났습니다 :)


이후에 페이스북 어드민상에 열 설정으로 보시면 오프라인 구매/전환값 노출이 나오실겁니다 
이렇게 확인해주시면 스마트스토어에서 구매한 고객이 SNS 광고보고 구매했는지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조금은 귀찮은 작업이긴 하지만 손에 어느정도 익숙해지시면 금방 하실 수 있습니다!
(성과를 볼 수 있다면 어떤 것이라도 해 봐야죠!)

하루에 한번 또는 2~3일 아니시면 일주일에 한번정도 업로드하면서 확인하시면 광고성과를 크로스 체크하시기에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정리하면서..

저번 글 이후 너무 늦게 글을 올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반성중입니다ㅠㅠ)


오늘 정리한 내용이 어떻게 보면 손이 많이 가기도 하고 조금은 보수적인 방법입니다
그래도 제가 알고 있던 이내용이 보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다음엔 다른 주제를 가지고 금방 돌아오겠습니다



모두가 퍼포먼스 마케터가 되는 날까지!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

읽어 주신/기다려주신 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 






[속성/기초] 연봉을 높여주는 마케팅 치트키 1탄 -픽셀편-

[속성/기초] 연봉을 높여주는 마케팅 치트키 2탄 -픽셀의활용-

[속성/기초] 연봉을 높여주는 마케팅 치트키 3탄 -픽셀설치확인-

[속성/기초] 타겟만 잘 잡아도 돈을 버는 마케팅 치트키!

[속성/기초] 페이스북/인스타그램만 이해해도 돈을 버는 마케팅 치트키!

[속성/기초] 최적화만 잘 알아도 돈을 버는 마케팅 치트키!

[속성/기초] 스마트스토어로 FB 전환추적이 어렵다구? 1탄

페이스북마케터초보마케터인스타그램스마트스토어전환추적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헤이박님 외 67명이 좋아합니다.

댓글 53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