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704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스마트스토어 고객 분석을 위한 네이버 NT 파라미터 활용법

욜개

조회수 2,507

26

스마트스토어 운영 중이시라면 많은 곳에 홍보를 하시면서 트래픽 확보에 주력하실 건데요.

그러다보면 고객이 어떤 경로로, 어떤 콘텐츠에 반응해서 유입되는 것인지 알고 싶으실 겁니다.

이 문제는 네이버에서 스마트스토어 만을 위해 제공하는 통계 파라미터 값인 'NT파라미터'를 활용하면 해결됩니다. 

아마 다들 잘 모르실 것 같은데 여기서 NT파라미터가 뭔지, 어떻게 쓰는건지, 또 활용 꿀팁까지 제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NT 파라미터란?

스마트스토어 통계 분석을 위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정의 파라미터 값입니다. 

GA 쓰시는 분들이라면 'UTM 파라미터(또는 태그)'에 대해서 알고 계시죠?

네 맞습니다. NT파라미터는 UTM파라미터와 동일합니다.

UTM파라미터가 GA에서 쓰는 값이라면 NT파라미터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통계에서 쓰는 값입니다.

이 값을 활용해 내 스마트스토어 상품 주소 뒤에 붙여 공유하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통계가 자동으로 값을 분류해 정확한 고객 유입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NT파라미터는 총 4가지 값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1) nt_source : 유입 마케팅 채널 명칭 (필수/영문만 가능)

2) nt_medium : 유입 마케팅 채널의 종류 (필수/영문만 가능)

3) nt_detail : 유입 마케팅 채널 명칭의 하위 내용 (선택/한,영 가능)

4) nt_keyword : 유입 키워드 (선택/한,영 가능)


이 중에서 nt_source와 nt_medium은 필수라서 반드시 이 2가지 값은 기재하셔야 합니다.



2. NT 파라미터 쓰는 방법

간단합니다. UTM파라미터랑 동일합니다.

페이지 주소 뒤에 '?nt_source=값&nt_medium=값&nt_detail=값&nt_keyword=값'의 형태의 NT파라미터 값을 붙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그에 여름세일을 한다는 포스팅을 올린다고 한다면,


?nt_source=naver.blog&nt_medium=social&nt_detail=블로그제목&nt_keyword=여름세일


위와 같이 NT파라미터를 구성해 상품 페이지 주소 뒤에 붙이시면 됩니다.

코딩 같이 복잡한 게 아니고 그냥 값을 잘 구분해서 주소 뒤에 붙여주면 끝납니다.



3. NT 파라미터 꿀팁

NT파라미터를 활용하려면 전략적으로 설계를 잘 하셔야 합니다. 처음에만 귀찮고 나중에는 엄청난 무기가 될테니 귀차니즘은 잠시 접어두자고요.


1) 귀찮더라도 채널 분류가 가장 중요

통상적으로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카페' 이렇게 3가지 채널을 가장 많이 활용하실텐데요. 

아마 NT파라미터 값을 짜다보면 nt_source랑 nt_medium이 가장 많이 헷갈리실겁니다.

그 이유는 초기에 채널 분류에 대한 정의를 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예로 들어볼까요? 어떤 분은 SNS라고 생각하실 거고, 어떤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가 어떻게 SNS냐고 하실 수 있습니다. 네 둘 다 맞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건 네이버 블로그가 진짜 SNS가 맞냐 아니냐를 따지자는 게 아니고, 여러분의 판단에 맞게 채널 분류를 미리 정해놓으셔야 한다는 겁니다.

nt_medium 값을 넣을 때 한 번은 social로 넣었다가 한 번은 media로 넣었다가 하면 아무리 통계에 잡힌다 하더라도 나중에 더 혼선을 빚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내가 홍보하는 채널의 정의를 미리 분류해놓으시고 NT파라미터를 활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2) UX개선, 무조건 숏링크를 활용하라

가장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인데요. UTM파라미터를 활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중요하게 생각하실 겁니다.

URL은 무조건 깔끔해야 합니다. 길면 절대 클릭하지 않습니다.

물론 클릭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겠죠. 하지만 무조건 숏링크로 만들어서 활용하세요. T파라미터 값을 붙이면 당연히 URL이 길어지기 때문에 고객에게 제공하는 UX가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왜 대부분의 기업들이 비틀리를 이용하는지 생각해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3) 리타겟팅 링크를 활용하라

리타겟팅 링크 역시 아마 잘 모르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도 찾아보다가 최근에 알게 된건데요.

간단하게 얘기해서 픽셀이 설치된 숏링크입니다.

작년인가부터 네이버에서 스마트스토어 공지사항 등에 외부 스크립트 설치를 막아서 픽셀을 심을 수가 없게됐죠. 근데 이 리타겟팅 링크를 활용하면 스마트스토어 입구에 픽셀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비틀리는 단순히 주소만 줄여주는데 비해 리타겟팅 링크는 주소를 줄여주면서 링크 안에 픽셀이나 GA 같은 트래킹 툴을 심을 수 있어요.

애드샐러드라는 곳에서 현재 서비스 중인데 여기는 페이스북 픽셀, GA, 구글애즈, 카카오모먼트 픽셀 등 총 4가지 트래킹툴을 링크에 심을 수 있고, 또 UTM파라미터와 NT파라미터 값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무료로 1개의 링크를 만들 수 있고 그 이상은 유료니까 무료로 주는 1개의 링크를 잘 활용해보세요.

리타겟팅 링크를 활용하면 NT파라미터로 통계 분석과 동시에 픽셀도 쓸 수 있어서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많은 도움 되실 겁니다.



이상 NT파라미터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네이버가 왜 이런 좋은 걸 많이 홍보를 안하는지 아쉬울 따름입니다.

어려운 게 아니니 해보시고 좋은 인사이트 얻으시길



스마트스토어센터 NT파라미터 설명 : https://help.sell.smartstore.naver.com/faq/content.help?faqId=5553

애드샐러드 : https://www.adsalad.co.kr

비틀리 : https://bitly.com

스마트스토어NT파라미터스마트스토어분석스마트스토어통계리타겟팅링크애드샐러드비틀리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앨리스블루님 외 38명이 좋아합니다.

댓글 26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