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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운영 노하우 1탄 ( feat. 제품 탐색 tip )

노란색연필

조회수 2,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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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온라인 셀러로서 부업을 시작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 많으시죠?

저도 초창기에 고민을 많이 했던 터라 제가 사업 아이템을 찾았던 노하우를 공유드리고자 글을 적습니다.

 

저는 최대한 다양한 사이트에서 아이템을 검색합니다.

데이터 중복 값을 방지하기 위함도 있지만, 사이트별 데이터 차이가 아이템을 발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제가 사용하는 사이트는 총 4가지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 스토어링크 / 아이템스카우트 / 일헥타르 를 이용했습니다.

 

그중에 오늘은 데이터랩과 스토어링크 두 가지를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https://datalab.naver.com/

 

제일 아이템의 ‘방향성’을 정할 때는 네이버 데이터랩을 추천합니다.

데이터랩은 ‘어떤 상품을 판매할 것인가?’ 라는 근본적인 질문의 답을 얻기 위해 활용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제품군을 우선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저는 우선 ‘패션의류’ 사업을 진행한다고 생각하고 어떻게 아이템을 검색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데이터랩의 첫 화면입니다. 분야별 인기 검색어가 뜨고 있죠.

해당화면은 의류, 잡화, 미용, 식품, 생활편의 등 다양한 카테고리 별로 검색어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패션의류’ 사업을 진행하니까 패션의류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검색해보겠습니다.

 

화면을 보시면 일자별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수치가 뜨죠. 아무래도 봄철이라 그런지 원피스, 바람막이 등의 키워드가 많이 뜨네요. 



주간 검색량을 체크해볼까요? 꾸준히 원피스, 트위드자켓과 같은 봄철 옷 종류가 많이 검색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건 월간 데이터 수치입니다. 



해당 데이터로 미루어 볼 때 1~4월까지는 ‘원피스’가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이고 겨울철에도 꽤 높은 순위로 ‘원피스’가 검색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저희는 여기서 패션 의류에서는 ‘원피스’ 종류의 제품이 가장 잘 팔리는 것을 알 수 있겠죠.

 

데이터 랩에서는 여기까지만 확인을 하시면 되고, 이후에 스토어링크를 이용합니다. 



●스토어링크

https://storelink.io/#/pages/home


해당 사이트는 무료서비스와 유료서비스가 구분되어있는데요. 저는 이 업체에서 검색노출 유로 서비스도 이용하고 있지만 우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에 초점을 맞춰 설명드리겠습니다.

 

스토어링크 화면에서 키워드분석을 눌러줍니다.



위와 같은 화면으로 노출되는데요. 아까 네이버 데이터 랩과의 차이점이 느껴지시나요?

분야별 일별 인기 검색어는 네이버 데이터랩과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지만, 스토어링크는 키워드 상세분석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기검색어에서 아이템 탐색 이후 바로 상세검색으로 넘어갈 수 있어서 아이템을 찾는 시간을 단축시켜줍니다. 저는 꼼꼼하게 확인하기 위해 두 가지 모두 체크하고 있지만, 빠르게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여기서 바로 검색해보시면 좋겠네요.

 

여기서 아까 확인했던 ‘원피스’ 키워드를 검색해봅니다.



키워드 검색량 / 상세조회 페이지가 상단에 뜨는데요.

‘원피스’ 키워드는 워낙 대형 키워드이다 보니 검색량도 많고, 여성의 검색조회결과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관 검색어를 확인해보면 원피스에 이어 원피스의 형태를 이루는 키워드나, 원피스의 판매처를 가장 많이 검색해 본 것 같네요.

 

또 가장 많이 검색한 연령대는 30~40대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데이터들로 추측해보면 아래와 같이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여성 의류 패션 카테고리의 사업 중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형태의 옷은 ‘원피스’ 이다.

●모바일 검색량이 PC보다 4배가량 높다.

●30~40대의 연령층이 주요 고객층이다.

●해당 고객층은 제품을 검색할 때 제품의 판매처, 혹은 원피스 형태에 대한 키워드로 검색한다.

 

이제 이 결론을 가지고 스마트스토어에 대입할 때 아래와 같이 생각하면 되겠죠.

 

●여성 의류 패션 카테고리의 사업 중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형태의 옷은 ‘원피스’ 이다.

→ 쇼핑몰을 운영할 때 원피스를 주력 제품으로

●모바일 검색량이 PC보다 4배가량 높다.

→ 홈페이지, 상세페이지를 제작할 때는 모바일 기준으로

●30~40대의 연령층이 주요 고객층이다.

→ 주요 고객층이 선호할 수 있는 디자인의 제품으로

●해당 고객층은 제품을 검색할 때 제품의 판매처, 혹은 원피스 형태에 대한 키워드로 검색한다.

→ 제품 이름을 등록할 때는 판매처, 혹은 원피스 형태에 대한 이름으로

 

지금까지 아이템 제품군을 찾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이제 원피스 중에서도 ‘어떤’ 원피스를 ‘어떻게’ 판매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하죠. 그것은 스토어분석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스토어링크의 [검색노출] 메뉴에서 [경쟁제품분석]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왼쪽 키워드 입력란에 '원피스'를 입력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월별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인 제품들이 나타나고 있네요. 상단 제품을 확인해보겠습니다.

피피아델의 ‘허리밴딩원피스’가 1위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네요. 리스트에서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제품의 페이지가 새 창에서 열립니다.



해당 페이지로 바로 연결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저희는 여기서 스토어를 더 자세히 분석해봅시다.


 



스토어의 상위판매제품과 상세페이지입니다. 이 두 가지 화면을 보면 감이 오시나요?

전에 저희가 결론 내렸던 방식과 동일하게 운영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쇼핑몰을 운영할 때 원피스를 주력 제품으로

→ 홈페이지, 상세페이지를 제작할 때는 모바일 기준으로

→ 30~40대 주요 고객층이 선호할 수 있는 디자인의 제품으로

→ 제품 이름을 등록할 때는 판매처, 혹은 원피스 형태에 대한 이름으로

 

이렇게 설명해 드리니 ‘어떤’ 사업아이템을 찾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감이 오시나요?

저는 첫 번째 스토어만 설명했지만, 이후 검색 노출되고 있는 인기 스토어를

벤치마킹하며 본인의 스토어를 꾸려나가시면 됩니다.

 

이후 등록 아이템을 어떻게 잘 판매할 것인가에 관한 내용은 2탄으로 찾아뵙겠습니다. ㅎㅎ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구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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