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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매체 우리한테 맞을까? 궁금하면 이거 쓰세요, 공짜로 드릴게요.

우뇌

조회수 3,305

25

안녕하세요, 우뇌입니다. 참으로 오랜만에 글로 인사드리네요.

오늘은 그냥 뜬구름 잡는 이야기 하기보다는 꽤나 많은 분들이 실무에서 꼭 써먹을 수 있는 그러니까 정말 떠다 먹여주는 파일 하나 들고 왔습니다.


예전부터 자주 썼던 건데요.(한 6년? 7년전 쯤 부터 만들어서 쓰기 시작했어요.) 마케팅 지표들을 모두 계산할 줄 아시고, 1차 방정식만 할 줄 알면 누구나 하실 수 있는 진짜 그야말로 하나도 어렵지 않은 정말 쉬운 계산기를 뿌려보고자 합니다.


계산기는 엑셀로 만들었고 대충 화면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네, 어디까지나 예시이구요. 이 매체가 우리에게 적합할지 안 적합할지에 대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예측해볼 수 있는 계산기 입니다.


왜 우리 그런적 있으시잖아요.

부장놈 아니면 팀장놈, 아니면 대표놈이 딱봐도 개폭망할 거 같은 매체에 꽂혀서 이거 하면 터질거라고 이번달에는 이거 꼭 진행하자고. 맨날 페이스북 예산 없다고 징징 대다가 지가 꽂힌 매체는 삘 받아서 몇 천만원이고 잘 쾌척하는 꼴. 매우 많지 않으셨나요?(어우 다시 생각해도 빡치네요.)


저는 꼬꼬마 시절 몇 번 그런걸 겪다보니 사전에 우리에게 맞지 않은 광고일지 맞을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봤는데, 그 때 탄생한게 오늘 소개해드릴 계산기 입니다.


일단, 위 계산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딱 3개가 필요합니다.


먼저 각 매체들의 '상품소개서' 겠죠? 상품소개서는 오픈애즈나 뭐 각종 앱 등등 널리고 널리게 쉽게 구하실 수 있으니 따로 설명 드리지 않겠습니다.


그 다음은 우리 회사의 전환율이 필요하겠군요. 매체 전환율이 아니라 '우리 회사(몰)'의 전환율 입니다!


그리고 우리 회사의 객단가가 필요하겠죠! 우리회사의 통상적인 전환율은 내부자가 아니면 절대 알 수 없으므로 반드시 우리 밖에 모릅니다.


대행사가 모든 권한을 갖고 볼 수 있게만 해준다면 대행사도 알 수 있기는 합니다만, 당연히 내가 다니는 회사의 전환율은 적어도 내가 알고는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ㅋㅋㅋ 객단가도 같은 이치 입니다!


자 그럼 어떻게 사용하는지 한 번 보겠습니다.

먼저 저는 오픈애즈에서 블라인드의 소개서를 받았습니다. 소개서를 읽으시다보면 위에 자기들이 얼마나 잘났고, 어떤 유저들이 자기들을 이용하고 있는지 열심히 자랑합니다. 하지만, 다 필요없고 우리는 딱!! 광고 상품 페이지로만 갑니다.




자, 보시면 우리가 필요한 정보를 모두 제공해준 정말 고마운 소개서네요.(친절해라 계산할게 확 줄었네!)




처음 제가 드린 파일을 여시면 이런 화면이 있을 겁니다.

자, 이제 저기에 전환율과 객단가를 적으시고, 매체명에 블라인드를 적어주세요.




잘 따라오고 계시죠?

자, 이제 다시 소개서를 보시면 써 있는 지표들을 입력해줍니다. 이서진 형님께서 방긋 웃고 계신 저곳에 쓰여져 있는 지표들은 CTR과 노출량 그리고 예산이군요! 그럼 바로 계산기에 입력 ㄱㄱ(입력하실 때 수치는 가장 적은 수치나 낮은 수치를 위주로 적어주세요.)




이정도 입력이 됐으면 뭐..90%는 끝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각자 지표를 통해서 우리는 역산을 통해 모든 수치를 채울 수 있습니다.



제가 저 계산기 지표들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어놨습니다.

이제 저걸 가지고 역산을 하면 모든걸 채울 수 있습니다. 


그럼 하나씩 채워볼까요?

.

먼저 클릭은 CTR을 역산하면 구할 수 있습니다

CTR이 0.5%고 노출이 180,000이니까 두 수치를 곱해주면? 클릭값이 나옵니다.

CPM은 예산이 300만원 이고 노출이 180,000이니까 둘을 나눠주고 1000을 곱하면 나옵니다!

CPC는 예산 나누기 클릭수 인데 클릭수는 이미 위에서 구했으므로 금방 나옵니다!

전환수는 어떻게 구할까요? 제가 앞서 우리 회사의 전환율을 꼭 적어놓으라고 했잖아요?

전환율 공식을 이용하여 전환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예시에서는 전환율이 4%니까 클릭수와 전환율을 곱해준다면 예산 전환수를 구할 수 있겠죠?

전환매출액은 그럼 어떻게 구할까요? 이것도 간단합니다. 제가 앞서서 말씀드린 객단가!(평균구매가격)을 알고 계시면 말그대로 전환수와 객단가를  곱해주면 됩니다!

나머지 ROASCPS는 그냥 식을 보고 구하면 되겠네요!




자 완성됐습니다!

적격여부는 우리 회사의 상황에 맞춰서 판단해주시면 되십니다. 적어도 블라인드의 종료배너는 전환율 4%의 객단가가 3만원인 회사에서 들어가면 정말 좋을 것 같은 매체네요 ㅋㅋㅋㅋ



하나만 하기 아쉽죠? 그래서 예시를 하나 더 준비했습니다! 이번에는 '클래스팅' 이라는 곳에서 소개서를 받았습니다.


바로 계산해보죠!

저는 이번에 클래스팅의 광고 '동영상 단독 상품' 에 대해서 계산해보겠습니다!




네, 보시면 예산이 500만원이고, CPM이 10,000원, CTR이 0.5%가 제공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입력하면서 계산해보도록 하죠!




이제 나머지를 채워보도록 할까요?

노출수는 CPM을 통해서 바로 구할 수 있습니다.

CPM이 1만원이니까 500만원 나누기 1만원 곱하기 1000을 하면 바로 구할 수 있습니다!


< 이런 플로우에요 >


클릭은 CTR과 노출을 곱해주면 바로 알 수 있으니 바로 구하실 수 있으시구요, 노출은 바로 위에서 구했죠?

CPC 역시 예산 / 클릭으로 구하시면 바로 구하실 수 있습니다.

전환수는 전환율과 클릭을 곱해주면 바로 알 수 있으니 바로 구해주시면 되세요.

전환매출액 또한 앞서 했던 것 처럼 객단가와 전환수를 곱해주면 바로 알 수 있고요!

ROAS와 CPS도 앞서 구했던 것 처럼 뙇 알 수 있겠네요!




자, 클래스팅도 이런식으로 구해봤습니다. 진짜 하나도 어렵지 않죠?


우리 중학생 때 했던 그 방정식을 활용만 하면 됩니다. 그러니까 혹시 '이 매체 괜찮을까?' 하는 고민에 대해서 약간의 기준과 근거를 가지고 접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미친 팀장, 대표, 부장님들을 말릴 때도 쓸 수 있고요. 가장 기초적이고 러프한 데이터로도(왜냐면 소개서에 나와있는 데이터니까 얼마나 좋은 수치만 뽑아서 보여줬겠어요.) 이정도 밖에 안되는데 이걸 왜하냐고 막을 수 있거든요!


제가 강연할 때 풀었던 자료인데 좀 더 라이트하게 해서 배포하고자 합니다. 더 고도화 된 건 제가 강연을 하거나 책을 쓰거나 할 때 소개할거에요. (저도 먹고 살아야죠 ㅠㅠ)

그럼 잘 활용들 하시길 바라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P.S.

제가 드린 파일을 활용하는 건 준비단계에서 필요한 부분입니다!

아래 링크는 일전에 소개드린 강연인데, 시행단계와 결과단계에 대해서 적어도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본 이상을 잡아주는 강연이더라구요. 이전에 하신걸 몇 번 봤는데 꽤나 괜찮아서 제 강연보다는 민규님 강연을 추천드릴게요.

(제 강연은 추후 아이보스나 다른 곳에서 만나뵙는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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