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706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2021년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노란색연필

조회수 2,517

10

안녕하세요, 노란색연필 입니다!





2020년 많은 이슈과 화제거리와 함께

챌린지, 밈, 부캐열풍, MBTI 등 다양하고 많은 키워드들이 있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마케터 마음에 확! 와닿을 만한

2021년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들을 준비해봤습니다!


어떤 키워드들이 있는지 한 번 보실까죠?





① 친숙한 인공지능


“나중에는 사람이 아닌 로봇이 모든 걸 다 하는 세상이 오겠지?”

라는 말을 어릴 적에 만화나 영화를 보면서 많이 이야기를 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요즘 인간의 영역에 인공지능을 대체한 상황들이

우리 삶 곳곳에서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대중에게 AI라는 존재를 가장 먼저 알린 인공지능 스피커를 시작으로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 음성인식 기능을 토대로

기기 컨트롤 기능이 탑재되어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 종합편성채널 MBN 김주하 앵커를 AI가 그대로 재현하여

엄청난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이는 올해 KBO 리그에 시범운영 인공지능 심판과 같은 스포츠 영역에도 적용되고 있어

광고와 마케팅 성과를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나 마케팅 솔루션에도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② 알고리즘


유튜브 이용자라면 알고리즘을 한 번씩은 다 들어봤을 텐데요.

알고리즘은 이용자의 취향을 절묘하게 알아맞히는 희한한 녀석입니다.


대표적으로 넷플릭스, 왓챠 등이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가 사용자 알고리즘을 채택하고 있으며,

음원 서비스는 유튜브 뮤직, FLO 등이 알고리즘형 스트리밍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소개해드렸던 인공지능과는 다르게

알고리즘에는 ‘개인화’ 라는 코드가 반영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에게 같은 광고/콘텐츠가 나오지 않고,

개인의 취향에 맞게 다양한 광고/콘텐츠를 접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지금은 나의 취향을 얼마나 잘 맞는지가

서비스를 평가하는 하나의 척도로 적용되고 있을 정도로 이용자를 이해하는

개인화 마케팅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③ 개인화


과거 많은 기업들은 자신의 브랜드를 저마다의 가치/상징/이미지를 가져와

시장에 포지셔닝을 하며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브랜드 스스로 고객에게 무엇이라고 정의를 내리는 것이 아닌

맞춤 정보/콘텐츠와 개인화 메시지를 통해 고객들에게 가치 있는 브랜드라는 단서만 주고

고객 스스로 좋은 브랜드라고 인식하게 만든 전략이 유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2021년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앞으로 계속 성장하고 있는 마케팅에 맞춰 가기 위해선

그에 맞게끔 마케팅에 대해 알아야 성공적인 마케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도 더 좋은 정보들을 갖고 오겠습니다~

마케팅트렌드인공지능알고리즘개인화2021마케팅트렌드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오트밀님 외 26명이 좋아합니다.

댓글 10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