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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와 쿠팡에 쏠리는 이커머스, 그러나 쿠팡은 직매입 판매율이 높아지고 있다.

백억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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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증권에서 온라인 쇼핑과 관련된 리포트를 발표하였다. 상세 내용은 아래 리포트에서 직접 볼 수 있다.  https://han.gl/JIoAF


쇼핑몰 운영하는 하는 사람에게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 네이버 쇼핑거래액이 27조이며 그중 15조가 스마트스토어다. 어마어마하다. 스마트스토어

- 쿠팡의 거액은 22조이며 직매입 거래액이 50%가 넘는 13조이다. 어마어마하다. 직매입판매


쇼핑몰 운영하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할까? 쿠팡일까 네이버쇼핑(그중에 스마트스토어)일까?

스마트스토어는 물건 가진 사람이 판매정책을 스스로 결정한다. 쿠팡은 어떤까? 쿠팡이 물건을 살 때 판매자가 가격을 결정할 수 있을까? 만약 가격이 안맞다면 다른 판매자를 선택하지 않을까?

좋은 물건을 생산하는 사람은 쿠팡에서 물건을 파는 것이 좋을까?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하는 것이 좋을까?


스마트스토어는 판매자와 고객이 연결되어 그 관계를 관리를 하는 구조를 강화하고 있다. 길게 보면 스마트스토어에서 정착해야 하지 않을까? 유통의 측면에서 보면 유통비용이 높은 대량유통하는 제품은 쿠팡으로 가고 마진이 높은 개별 택배로 가는 제품은 스마트스토어로 가지 않을까 생각된다.


여러분들의 스스로 판단을 위해 대신증권 보고서 중 일부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전체 이커머스 시장:

2020년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161조원 규모로 집계. 오프라인 을 포함한 우리나라 전체 소매시장 규모는 475조원으로 이커머스 침투율은 34% 수 준이며, 향후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


- 쿠팡:

2020년 거래액 22조원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4%. 쿠팡에서 한 번이라 도 물건을 산 경험이 있는 고객(Active User)은 2019년 말 1,179만명에서 2020년 말 1,485만명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고객당 객단가도 161달러에서 256달러 로 대폭 상승해 향후 쿠팡의 국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상승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


- 네이버:

 네이버 쇼핑의 거래액은 27조원으로 점유율 17%. 거래액 규모로만 봤을 때 는 네이버가 1위 사업자. 그러나 네이버 쇼핑 거래액에는 가격비교를 통해 쿠팡 등 타 이커머스 서비스로 흘러가는 거래액도 포함. 이를 제외한 스마트스토어 거래액은 약 15조원으로 추정되며 동 거래액만 고려했을 경우에는 쿠팡이 1위 사업자



21년 전망은 다음과 같이 그래프로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이상

쇼핑몰운영네이버쇼핑쿠팡스마트스토어직영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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