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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GFA VS 카카오모먼트 어떤 광고매체할지 고민될 때

2020-08-26

하우랩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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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희는 이커머스 전문 마케팅으로하는 2012년부터  있었던 하우랩주식회사라고 합니다.

저희는 리빙팀과 패션팀이 나뉘어져 있는데, 오늘은 패션팀에서 실제 진행해본 내용 바탕으로 

최근에 핫한 네이버 GFA와 카카오모먼트를 비교해보고자 가지고 왔습니다. 


최근 네이버 GFA 광고가 런칭하면서 많이들 궁금해하시고 계시고

아이보스에서 관련 글들도 핫하고 많이 올라와서

저희는 패션 브랜드 / 소호몰 입장에서 두 광고 매체를 비교해봤습니다.


카카오모먼트 역시 비교적 최근에 나온 광고 상품으로

30대 이상 여성 타겟에서는 효율이 좋은 광고 매체인데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비교해봤습니다. 


물론 광고 매체는 정말 많고 쇼핑몰/브랜드에서 현재 필요한 광고 단계가 무엇인지?

(ex, 브랜드 인지가 필요한지 / 인지는 어느 정도 됐으니 유입인지? 등) 

우리의 주요 고객은 누구인지? 등에 대한 파악을 한 후에 선정하셔야한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1.  네이버 GFA 


네이버의 경우 20대 이상 50대까지 패션잡화를 구매하기 위해 많이 이용하는 매체이기에
많이들 검색광고, 상품광고, 쇼핑박스 등 공격적으로 진행하는 매체입니다. 그렇기에 배너 광고 역시도 인기가 많았습니다.

다만, 배너 광고는 노출당 단가이고 명확한 타겟팅이 불가능함에도 비싸다는 점이 있어서 광고비가 많은 큰 기업이 아니면 쉽게 다가가기 어려운 광고였습니다. 


그러던 와중 !!! 네이버 GFA가 등장하였죠 ! 


1.       CPM, CPC 둘 중 원하는 광고비 소진 형태 선택 가능
2.       일 예산을 설정함으로써 적은 예산 내에서도 노출 가능
3.       연령대, 성별, 관심사, 위치 타겟팅 가능
4.       노출 지면 설정 가능하나 구체적인 설정은 불가능
5.       네이버 모바일 뿐만 아니라 카페, 밴드까지 노출 가능 (8월 13일부터 노출 지면 확장) 



위 장점을 모두 가진 광고로 네이버에 기존에 비해 효율적으로 노출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정말 좋은 광고 매체라고 볼 수 있지만 아쉬운 점이 딱 하나 !

 

페이스북, 카카오모먼트처럼 픽셀을 기반으로 한 전환 최적화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네이버 GFA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이미지 기준으로 노출 / CPM / 클릭 / CPC / CTR 만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전환값을 잡기 위해서는 따로 UTM과 같은 파라미터값을 넣어야 합니다.

 



패션잡화 브랜드가 타겟이 맞을 경우에는 직접전환으로 200% 정도 나오는데, 타 광고 매체들은 간접 전환을 포함한 결과값을 보여준다고 감안했을 때 나쁘지 않은 수치이나,  SNS 광고와 비교했을 때에는 큰 효율을 바라긴 쉽지 않아 브랜드 인지 및 노출의 목적으로 추천드리는 광고 매체입니다. 


(혹시 간접전환을 포함한다게 뭔지 궁금하다면? 네이버 검색광고를 예로들면 전환 추적 기간이 15일이여서 네이버 검색광고 클릭해서 들어온 후에 사이트 이탈 후, 다른 광고 보고 구매해도 본인 전환값으로 잡힙니다 ㅎㅎ) 


2.  카카오모먼트


카카오모먼트는 다음,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카카오서비스, 그 외 네트워크 지면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위 노출지면들은 노출 지면마다 특성이 다른 경우도 있어, 가지고 있는 노출 지면들은 타겟에 맞게 활용하는 방향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30대 이상 여성을 타겟으로 할 경우에는 다음, 카카오스토리의 노출 지면이 효율이 좋으나

20대 남성을 타겟으로 할 경우에는 카카오톡, 카카오서비스, 네트워크 중 일부의 노출 지면이 효율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네이버 GFA와 동일한 장점들이 있지만, 카카오모먼트만의 또 다른 장점이 있기 때문에

특히 30대 이상 여성을 타겟으로 판매하는 패션 브랜드에는 꼭 추천하는 광고 매체입니다.

 

1.       CPM, CPC 둘 중 원하는 광고비 소진 형태 선택 가능

2.       일 예산을 설정함으로써 적은 예산 내에서도 노출 가능

3.       연령대, 성별, 관심사, 위치 타겟팅 가능

4.       노출 지면 설정 가능 / 네트워크만 구체적인 지면 설정 가능

5.       키워드 타겟팅 가능

6.       사이트에 픽셀 스크립트 설치함으로써 데이터 기반으로 방문 / 전환 최적화 가능

 

카카오모먼트는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 바탕으로 타겟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사 브랜드와 관련된 카테고리 키워드 뿐만 아니라 경쟁사도 추가하여서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이는 타겟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음을 의미하겠죠?

다만 카카오와 다음 자체에서의 검색량이 네이버만큼 많은 것은 아니다보니 타겟 모수가 적은 편입니다 ! 키워드를 300개 꽉 채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 카카오모먼트 광고 특성은 픽셀을 기반으로 한 전환 최적화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머신러닝에 비해 최적화되는 속도는 시간이 걸리는 부분이 있으나 광고를 지속할수록 전환 모수가 점차 많아지면서 최적화된 타겟에게 노출할 수 있어 효율이 오릅니다.

 



광고 보고서에서는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추가부터 장바구니 담기 / 직접 전환 / 간접 전환 데이터까지 보여주기 때문에 광고 효율을 직접적으로 볼 수 있으며, 효율 좋은 소재와 타겟 및 노출 위치 위주로 노출됩니다.

=> 페이스북과 매우 비슷합니다 ~! 


카카오모먼트의 실제 운영 사례


객단가가 높은 쥬얼리, 여성 의류 등 위주로도 함께 광고하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효율이 200% 정도 나왔던 업체도 꾸준히 광고하면서 성수기, 비수기에 따라 300~700% 정도로 효율이 나오고 있으며, 타겟이 맞은 브랜드의 경우에는 꾸준히 그 이상의 효율이 나오기도 하여  매출 증진의 목적으로 추천드리는 광고 매체입니다. ( 컨텐츠에 따라 물론 다르지만 대체로 GFA보다 CPC가 낮습니다.) 

다만 카카오모먼트의 경우, 노출 위치가 카카오톡을 제외하고는 대다수 명확한 타겟을 보유하고 있어서 전환 목적일 경우에는 30대 여성 패션 브랜드에는 특히 추천드립니다. 
(저희가 추천드리는 업종은 패션입니다 )


3. 네이버 GFA VS 카카오모먼트 정리



글이 너무 길어져서 두 매체의 차이점을 표로 만들어봤습니다. 

물론 다른 분들의 글인 매체별로 어떤 컨텐츠가 효율이 좋은지 까지에 대한 언급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매체 특성에 대해서 다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자, 그러면 아이보스 회원님들도 네이버 GFA와 카카오모먼트의 큰 차이점이 뭔지 아시겠죠?

혹시 몰라서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글을 이만 마치겠습니다:) 


네이버 GFA와 카카오모먼트의 큰 차이점

1. 키워드 타겟

카카오모먼트는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 바탕으로 타겟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사 브랜드와 관련된 카테고리 키워드 뿐만 아니라 경쟁사도 추가하여서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이는 타겟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2. 픽셀 기반으로 한 최적화

가장 중요한 카카오모먼트 광고 특성은 픽셀을 기반으로 한 전환 최적화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머신러닝에 비해 최적화되는 속도는 시간이 걸리는 부분이 있으나 광고를 지속할수록 전환 모수가 점차 많아지면서 최적화된 타겟에게 노출할 수 있어 효율이 오릅니다.

광고 보고서에서는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추가부터 장바구니 담기 / 직접 전환 / 간접 전환 데이터까지 보여주기 때문에 광고 효율을 직접적으로 볼 수 있으며, 효율 좋은 소재와 타겟 및 노출 위치 위주로 노출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소재 업데이트, 노출 위지 체크가 필요합니다. )

3. 노출 위치

네이버GFA와 카카오모먼트의 경우에는 노출 위치에 따른 타겟과 트래픽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고객들이 어디서 활동을 많이 하는 지 & 현재 우리 브랜드가 부족한 게 무엇인지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신 후, 맞는 광고 매체를 찾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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