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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자주 묻는 질문 (F&A)

2020-06-25

김매니저

1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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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품 요청 건 처리 방법은 무엇인가요?  정산금액은 언제 입금되나요? 수수료의 종류를 알고 싶어요 등
스마트 스토어를 시작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자주 묻는 질문 (F&A)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Q : 수수료의 종류를 알고 싶어요

>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상품 판매로 인해 과금되는 수수료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결제 수수료
결제 수단별로 결제 수수료가 모두 다르게 과금되며, 상품 주문 시 구매자가 선택한 결제수단에 따라 각각 과금됩니다.

· 신용카드/체크카드
  ㄴ일반 : 3.74%
  ㄴ영세 : 2.20%
  ㄴ중소1 : 2.75%
  ㄴ중소2 : 2.86%
  ㄴ중소3 : 3.08%
· 계좌이체 : 1.65%
· 무통장입금(가상계좌) : 1%(최대 275원)
· 휴대폰 결제 : 3.85%
· 보조결제(네이버페이 포인트) : 3.74%

※ 참고. 카드 수수료 등급은 국세청에서 선정된 매출 등급 기준입니다.

네이버쇼핑 매출 연동 수수료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네이버쇼핑 서비스에 노출하도록 연동시킨 경우 네이버쇼핑에 노출된 상품의 주문/판매가 이루어지면 건당 연동 수수료 2%가 추가 과금됩니다.


Q : 스토어 대표이미지는 어디에 노출되나요?

> 스마트스토어 대표이미지는 스마트스토어 프로필, 네이버 쇼핑에 노출됩니다.


Q : '네이버쇼핑'에 상품 노출은 어떻게하나요?

> 상품등록 시 '가격비교 사이트 등록' 설정영역에서 '네이버쇼핑'을 선택하면 네이버쇼핑에 상품이 노출됩니다.

단, '가격비교 사이트 등록' 설정 영역은 네이버쇼핑에 입점되어야 노출됩니다.

네이버쇼핑 노출 설정방법
1. [상품관리 > 상품등록] 메뉴로 접속합니다.
2. 노출 채널에서 노출하고자 하는 채널을 선택해 주세요.
3. 하단 '가격비교 사이트 등록' 항목에서 '네이버쇼핑'을 선택해 주세요.

가격비교 매칭 요청 방법
가격비교 매칭 가능 상품들은 카테고리 매칭 작업이 완료되면 각 네이버쇼핑 담당자가 확인하여 가격비교 등록해드리고 있습니다. (최대 2주)
조금 더 빠른 처리를 원하는 경우에는 쇼핑파트너센터를 통해 직접 가격비교 매칭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경로 : 쇼핑파트너센터 > 상품관리 > 상품현황 및 관리 > 서비스 상품 > 가격비교 매칭요청

직접 가격비교 매칭 요청할 경우 영업일 기준 2일 정도 소요되오니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참고. 
· '네이버쇼핑' 입점 신청이 안되어 있는 경우, 상품등록 시 '가격비교 사이트 등록' 항목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 '가격비교 사이트 등록' 항목이 안보이는 경우, [노출관리 > 노출 서비스 관리] 메뉴에서 '네이버 쇼핑' 입점신청을 해주세요. ON으로 설정 시 '연동 요청 중'상태로 변경되며, 연동완료는 최대 3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 네이버쇼핑에 상품 최초 등록 시 서비스 반영은 최대 2~8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Q : 발송 처리는 언제까지 해야 하나요?

> 일반 상품의 발송기한은 결제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입니다.


반드시 '발송기한' 내에 [발주/발송관리] 메뉴에서 발송 처리를 진행해 주셔야 하며, 발송기한이 지나도록 상품을 발송하지 않는 경우, 구매자 취소요청 시 즉시 환불처리 됩니다.

상품 카테고리별로 발송기한은 다를 수 있으며, 오늘출발 상품의 경우 결제시간에 따라 결제완료 당일 또는 결제완료 +1영업일로 설정되므로 발송기한을 꼭 확인해 주세요.

! 주의. 실제 상품을 발송처리했더라도 [발주/발송관리] 메뉴에서 발송 처리가 지연되면 판매관리 프로그램 기준에 따라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상품별 발송기한 확인 방법
1. [판매관리 > 발주/발송 관리] 메뉴로 접속합니다. 
2. 주문을 조회하여 그리드 영역에서 '발송기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발송기한' 내 발송이 어려운 경우, 발송처리 방법(택배,등기,소포,직접전달,퀵서비스,방문수령)과 무관하게 '발송지연 안내하기' 진행해 주세요.


Q : 송장수정은 어떻게 하나요?

> 송장수정은 [판매관리 > 배송현황 관리] 혹은 [판매관리 > 발주/발송 관리]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단, 송장수정은 '배송중' 상태에서만 가능하며, 배송완료 주문상태에서는 수정이 불가합니다.

단일 주문 건을 수정하는 방법과 복수의 주문건을 수정하는 방법이 상이하니 아래 경로 참고 바랍니다.
    
단일 주문 건의 송장수정 방법
1. [판매관리 > 배송현황 관리] 메뉴로 접속합니다.
2. 송장수정이 필요한 주문건을 조회 후 선택해 주세요.
3. 하단 '송장수정'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4. 팝업창에서 송장정보를 입력 후 '송장수정'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복수 주문 건의 송장 수정 방법
1. [판매관리 > 발주/발송 관리] 메뉴로 접속합니다.
2. 송장수정이 필요한 주문건을 조회 후 선택해 주세요.
3. 배송방법, 택배사, 송장번호 항목에 수정하려는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4. 하단의 '송장수정'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참고. '굿스플로 송장출력' 후 집화처리되어 '배송중' 상태로 변경된 경우에는 송장수정이 불가합니다.


Q : 반품요청 건 처리 방법은 무엇인가요?

> 구매자가 반품 접수한 주문 건을 처리하는 메뉴입니다.

반품 승인(환불 처리) 방법
반품 사유가 구매자 귀책 사유인 경우에는 반품 배송비가 자동 청구됩니다.
구매자로부터 반품배송비를 별도로 받았을 경우(상품에 동봉 or 송금) 보류해제 후  반품 완료처리를 진행해 주세요.

1. [판매관리 > 반품관리] 메뉴로 이동합니다.
2. 주문 선택 후 하단 '환불보류 해제' 버튼 클릭해 주세요.
3. 다시 한 번 주문 건을 선택하고 하단 '반품 완료처리' 버튼 클릭해 주세요.

! 주의. 반품배송비가 "환불금에서 공제예정" or "선결제"인 경우에는 보류해제 하지 마시고 반품완료처리만 진행해 주세요.
    
반품 거부처리 방법
1. [판매관리 > 반품관리] 메뉴로 이동합니다.
2. 주문 건 선택 후 하단 '반품 거부처리' 버튼 클릭합니다.
3. 거부처리 원하는 주문 건 선택 후, 반품거부 상세사유 기재하여 거부처리 진행합니다.


Q : 반품 택배사 설정은 어떻게 하나요?

> 반품 택배사는 국내 사업자 판매자에 한해 설정 가능합니다.

자체 계약된 택배사가 있는 경우 택배사 계약정보와 기본 반품택배사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의
· 계약 택배사로 설정된 이후에도 택배사 계약코드 설정 정보 오류, 택배사 계약상태 변경 등의 사유로 반품 수거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언제든지 네이버 페이 지정택배로 자동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택배사 계약정보가 변경된 경우, 변경 즉시 새로운 계약코드로 다시 계약확인 요청 및 반품택배사 재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택배사 계약 정보 확인 방법
1. [판매자정보 > 판매자 정보]로 이동합니다.
2. '배송정보' 영역에서 '택배사 계약정보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3. <굿스플로 서비스 신청/관리> 팝업에서 택배사를 선택 후 택배사 등록 버튼 클릭해 주세요.
4. 새로운 창에서 해당 택배사의 코드를 입력 후 '저장'해 주세요.

우체국택배의 경우 계약 정보 확인이 평균1~2영업일 소요되며. 그외 택배사는 정상 계약 코드 일 경우 실시간 승인 됩니다.
"계약정보 확인완료"로 변경되면 자체 계약된 택배사를 기본 반품택배사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신청' 방법 관련 궁금 하신 사항은 굿스플로 톡톡 또는 굿스플로 도움말 을 참고 하시어 등록 진행해 주세요.

※ 참고
· 굿스플로와 연동되어 있는 아래 택배사만 굿스플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굿스플로 송장출력 서비스, 반품/교환택배 자동 수거지시 서비스)
· 연동 가능 택배사 : CJ대한통운, 우체국택배, 한진택배, 로젠택배, 롯데택배, 일양로지스

    
반품택배사 설정 방법
1. '배송정보' 영역에서 '기본 반품택배사 관리'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2. <반품택배사 설정> 팝업에서 기본 반품 택배사 선택, 변경해 주세요.


Q : 자동 구매확정은 언제 되나요?

> 구매확정은 구매자가 직접 '배송중(교환재배송중)' 또는 '배송완료' 상태에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자가 구매확정하지 않을 경우 자동 구매확정 기준에 의해 '구매확정' 상태로 변경하여 정산될 수 있도록 도움드리고 있습니다. 

자동 구매확정은 주문상태에 따라 상이합니다.  상태에 따른 자동 구매확정 소요일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상황별 자동 구매확정 소요일

1) 배송추적이 가능하여 배송완료된 주문
- 택배/등기/소포 중 배송 추적이 가능한 택배사로 발송처리가 진행된 주문은 배송완료일로부터 8일 째 되는 날 자동 구매확정 됩니다.

2) 배송추적이 불가한 배송업체 등 배송완료를 확인할 수 없는 주문
- 퀵서비스, 방문수령, 직접전달, 화물배송, 배송추적이 불가능한 택배 등으로 발송되어 배송완료를 확인할 수 없는 주문 건은 발송처리일 기준으로 28일째 (출고지가 해외주소인 상품 및 예약구매 상품의 경우 발송처리일로부터 45일째) 되는 날 자동구매확정 됩니다.

3) 배송없음 주문의 경우
- 발송처리 후 8일 째 되는 날 자동 구매확정 됩니다.

4) 구매확정 연장이 진행된 경우
- 자동 구매확정 예정일로부터 10일 뒤 자동 구매확정 됩니다.

5) [배송현황 관리] 메뉴에서 구매확정 요청한 경우
- 구매확정 요청 후 5일 째 되는 날 자동 구매확정 됩니다.

※ 참고. 배송추적이 가능한 택배사
CJ대한통운, 우체국택배, 한진택배, 로젠택배, 롯데택배((구)현대택배), 우편등기, 대신택배, 일양로지스, 경동택배, 천일택배, GSPostbox택배, CU편의점택배, 합동택배, DHL(익스프레스인 경우), EMS, ACEexpress, UPS, FedEx, CJ대한통운(국제특송), TNT, 성원글로벌, 대운글로벌, GSMNTON, 범한판토스, ACI, USPS, i-parcel, 건영택배, 한의사랑택배, 다드림,자이언트, SLX택배, 호남택배, GSI익스프레스, 롯데택배(국제택배), 은하쉬핑, 홈이노베이션로지스, HI택배, 시알로지텍, CwayExpress, 브릿지로지스, GPS LOGIX, AIRWAY EXPRESS, 에스더쉬핑, 로토스, 유프레이트코리아, 퍼레버택배, 굿투럭, gtx로지스, 세방택배, 농협택배, 용마로지스, EuroParcel, 로젝스.우리동네택배,워펙스코리아,큐익스프레스, 라인익스프레스, 스마트로지스, 고려택배, 대림통운, 우리한방택배, YJS글로벌, YJS글로벌(영국), 홈픽택배, APEX, 애니트랙, 성훈물류, IK물류, 엘로지스, KGL네트웍스

※ 참고.
· '배송추적이 가능한 택배사' 외 택배사는 배송추적이 불가합니다.
· 판매자 '구매확정 요청' 방법이 궁금하신 경우는 도움말을 확인해 주세요. 구매확정 요청 기준 도움말 보기》


Q : 정산금액은 언제 입금되나요?

정산금액은 판매상품의 구매확정 후 1영업일이 되는 날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많은 판매자님께 순차적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이체 완료 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참고
· 개인판매자 : 주민등록번호 수집동의 전까지는 '충전금'으로 정산되며, '주민등록번호 동의'를 진행하면 이후 구매확정된 건부터 등록하신 정산대금 입금계좌로 정산됩니다.
· 해외판매자 : 충전금으로 정산되며, 충전금 출금 신청 시 출금요청일로부터 2영업일 이후 등록된 계좌번호로 입금됩니다.(주말/공휴일 제외) 단, 중개은행을 거쳐 해외수취은행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나라별, 은행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국내 개인/사업자 : 정산 방식이 충전금으로 선택된 경우에는 충전금으로 정산되며, 충전금 출금 신청 시 출금요청일 이후 1영업일에 등록된 계좌번호로 입금됩니다(주말/공휴일 제외)


Q : 정산예정금액이 상이합니다. (정산 금액 확인 방법)

> 정산 예정 금액을 [판매관리 > 발주/발송관리] 메뉴에서 조회한 경우 해당 메뉴에는 배송비까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정산 예정 금액이 상이해 보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정산예정 금액"은 [정산 내역 > 건별 정산내역]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주의.  정산예정 금액의 실제 정산은 주문이 종료(구매확정, 반품완료, 교환완료)일 기준으로 1영업일 째 정산됩니다.
       
배송비 과금수수료 확인방법
1. [정산관리 > 정산내역 > 건별 정산내역] 메뉴로 접속합니다.
2. 조회기준을 날짜, 주문번호, 상품주문번호로 선택 및 정보 기재 후 검색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3. 검색 결과에서 상품주문번호를 클릭해 주세요.
4. 하단 수수료 상세내역에서 상품 및 배송비에 대한 수수료 과금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 주세요.

https://help.sell.smartstore.naver.com/index.he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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