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비즈니스를 하다보면 웹분석 필요성의 갈증이 주기적으로 따라옵니다

항상 고민하던 문제들을 해결할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구글 애널리틱스로 할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다가 결국은 이 강의를 들어보기로 선택하고 주말반을 선택하여 들었습니다.


주말을 통째로 반납하고 오가는 시간만 4시간, 더운 여름 저에겐 꽤 큰 투자 였지만, 투자대비 만족할수 있는 성과는

아니었습니다.


1. 기본적인 개발지식 또는 숙련된 ga 지식이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샘플이나 예시자료들을 제공해주었으면 합니다.

   - 글로벌태그 케이스별 예시, 유니버셜태그 케이스별 예시, 보고싶은 보고서를 만든 예시

2. ga의 기능이 워낙 방대하고 가능성이 풍부하다 보니, 각 항목들에 대해 짚어가며 설명만 하는데만 대부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반드시 필요하겠지만 그 이후의 활용에 대해서 더 깊이 고민해야 실무에 확실한 도움이 될듯 합니다.

  이런 고민은 좀더 다양한 케이스와 성공사례가 필요할 듯 싶습니다

3. 결국은 10일짜리 강의를 2일에 압축한 느낌이라 굉장히 타이트한 느낌이고 추가로 개인적인 스터디로 디테일을 많이 채워나가야 할것 같습니다. 강의료를 100만원으로 인상하더라도 ga 한달과정이나 보름과정이 생겼으면 합니다.


마지막에 강조하셨듯이 데이터분석은 각 업정의 니즈에 따라 어차피 달라질것이고 수많은 변수에 매몰되 잘못된 판단을 하는 것을 조심해야 하기 때문에 각자의 목표에 따라 알아서 할 문제이겠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통계지식과 개발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데이터로 부터 합리적인 인사이트를 얻을수 있는 부분에 대한 내용이 좀더 디테일하게 들어갔으면 합니다. 


2일 과정에서는 굉장히 많은 부분을 설명하기보다는 전략적으로 데이터를 통해 통계결과를 내는 방법에 집중했으면 합니다.


제가 깨달은 이 강의의 가장 큰 성과는

ga를 통해 합리적이고 정확한 a,b테스트를 설계할수있고 결과를 도출해 낼수 있다는 점이고, 

그 과정이 굉장히 쉽다는 것이었습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댓글 1
댓글 1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