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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보스에서 YC College 영어학원의 매출이 8배 오른 스토리를 재밌게 봤던 독자입니다.

제가 YC College 사례를 재밌게 봤던 이유를 꼽아보자면,

1. 재미있는 영어회화 학원 ; 영어회화 교육사업의 문제점을 다른 각도에서 재정의 하여 확실한 차별화

2. 그럼에도 교육에 관한 논문, 저서 집필 ; 장인 정신으로 완성도 있는 서비스 제작

이 가장 컸던 것 같습니다.


저는 창업해서 대략 2년 정도 운영을 해왔고,

내 제품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 아니구나 를 깨달아 피봇팅을 준비하던 도중

아 이런 학원을 운영 해보신 분의 강의라면 기술적인 마케팅

예를 들면 N사 검색노출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만을 전달 하시진 않겠구나 생각 했습니다.


또 상세페이지를 보니 자기는 수업 내내 고객 고객 고객 만을 강조할 거고

수업이 끝나고 집에 가는 사람들 머릿 속에 고객 중심 이라는 단어가 새겨지길 기대한다

라는 뉘앙스의 멘트가 아 이 강의를 들으면 기획자 (곧 마케터) 의 마인드를 배울 수 있겠다

생각에 적지 않은 수강료를 결제하고 수업에 참석 했습니다.


수업을 듣고 제가 나름대로 해석해서 정리한 내용 위주로 후기를 작성할게요!


1.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이다.

재구매, 바이럴 등 제품이 좋다는 신호를 발견하기 까지는 제품을 개선해야 한다.

제품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을 때 마케팅을 고민해야 한다.

상당히 공감이 가는 내용 이었습니다.

나쁜 소문은 좋은 소문보다 7배가 더 빠르기 때문에 제품이 거지같을 때

마케팅을 하면 망하는 지름길이 되겠죠.ㅎㅎ


2. 하지만 제품 개선이 꼭 제품 자체에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음식점 이라는 제품을 개선할 때 꼭 맛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맛은 기본, 30% 정도의 역할로 볼 수 있다.

브랜딩, 스토리텔링, 엔터테인먼트 등의 요소도 제품 개선에 포함될 수 있다.

마케팅의 대가 홍성태 교수님은 말씀하셨죠 "나음보다 다름"


3. 고객이 겪는 문제를 정의하면 솔루션이 보인다.

(문제) 고객은 영어회화를 공부하고 싶은데 고등학교 교육처럼 재미가 없어서 싫다.

(솔루션) 재미있게 영어회화 강의하자!


스텝1 - 고객은 누구인가?

스텝2 - 우리는 무엇을 하는 사람들인가?

스텝3 - 고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스텝4 - 우리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스텝5 - 컨셉 or 업의 본질은 무엇인가?


영어 회화도 기본은 해야하기 때문에 학습법에 대해 무진장 연구함.
한국인, 원어민 강사 로테이션 및 1:1 스피킹 테스트.
이것은 음식점에서 맛을 개선하듯이 30%에 해당하는 것.

그 뒤에는 고객이 불편함을 겪는 재미를 더하기 시작함. (본질은 파티업)


외에도 강사님이 아이보스에 쓰신 글들을 읽어보면 기획자, 마케터 입장으로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음식점 에 관해 쓰신 글을 보고 느낀 점은 아래 첨부 해둘게요 ㅎㅎ


무튼 사업을 운영하고 계시거나 신사업을 준비하시는 등

기술적인 마케팅을 원하시는 게 아니라 기획은 무엇이고, 마케팅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께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책을 몇권 읽어보신 분들께는 추가적인 통찰이 깊은건 아니지만

실제 책들에서 전달하는 통찰을 실제 사례에 어떻게 적용하고 계신지 배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강의에서 들은 내용 자체는 어디선가 어떤 책에선가 봤던 내용들 이지만,

전혀 뻔하지 않게 느껴지는 강의 였습니다.


그리고 역시나 YC College 의 마케터 답게 강의도 정말 재미있습니다. :)




음식점 온라인 마케팅
전제 : 음식점 이라는 제품에 고객이 만족해서 재방문이 되고나서야 마케팅이 의미가 있다.

재방문을 높이기 위한 4가지
1. 맛있다고 고객이 느끼게 만들기
코카콜라 vs 펩시콜라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
> 펩시가 더 맛있다고 하지만 사람들은 맛이 아닌 코카콜라 브랜드를 마시는 것.

고객들에게 우리 가게가 맛있다고 믿게 만들어야 함
; 고객들은 독심술사가 아니라서 알려줘야 함
- 얼마나 좋은 고기를 쓰는지
- 오랜 시간 가게를 유지한 이유는 무엇인지
- 요리에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
- 이 일을 얼마나 사랑하고 고객들을 생각하는지
- 메뉴는 어떻게 구성했는지 등등...

2. 접객 서비스
고객은 즐거운 경험을 위해 식당을 방문하는 것

3. 다시 올 이유를 만들어 주기
재방문 할인쿠폰

4. 친구들에게 자발적으로 알리게 만들기

인스타그램, 페북에 자랑할 수 있는 예쁜 음식 메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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