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해적창업가
2016.12.16 00:14

예전에 구글 애널리틱스(GA) 기초,심화 강의를 듣고.. 마지막으로 구글 태그 관리자(GTM) 강의를 들었습니다.

 

이벤트, 변수, 트리거, 태그 메뉴의 기능에 대해서 알려주셨는데..

만약 GA에서 같은기능으로 추가한다면 복잡하게 프로그램 소스로 추가할 것을

GTM에서는 프로그램 지식이 없어도 연습좀 하면 안전하고 편리하게 추가할 수 있겠더라고요..

그리고 GA로 이벤트 스크립트를 직접 소스상에 박아서 추가하다가 실수하면 사이트 오류가 발생할 것을..

GTM에서는 최소한 사이트가 오류가 날 일은 거의 없는 장점도 있고요..

 

그리고 유튜브 동영상 부분에 대해 수집하는 스크립트라던지..

사용자 아이디정보를 수집한다던지 그런 생각은 못했었는데..

그런 원리로 쌓는다고 하면 예전에 배웠던 GA에도 응용할 수 있겠더라고요..

 

그리고 강사님 실무 계정(?)을 통하여.. 수집 데이터 쌓는 문자열 형식(?)이라던지..

한페이지짜리 홈페이지에서 어떻게 태그나 변수 트리거 등 추가해야 하는지 등.. 

기존 애널리틱스 강의에서 보지 못했던 다양한 여러가지 방법으로 데이터를 쌓는 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중요한 퍼즐 조각들이 모여진 느낌입니다..)

 

사실 저는 기능도 기능이지만..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는 실무경험 수준으로 배우는게 중요하다고 보거든요..

아무튼 GA,GTM을 응용하는법까지 알려주셔서 의사결정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교재도 파일철에 잘 보관했다가 필요할 때 열람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아.. 참고로.. 오늘 강의 들었을때 구글 애널리틱스(GA) 강의를 안 들으신 분들이 많으신 것 같은데..

이 강의는 애널리틱스(GA) 강의를 먼저 들어야 이해가 빠를겁니다.

(GA와 GTM간에 상호작용적인 부분도 있고.. 컴퓨터 용어나 프로그래밍적 용어도 많은데.. 안그러면 이해가 힘드실지도..)

 

다음에 구글 애널리틱스(GA)와 관련된 강좌가 또 개설될지는 모르겠지만.. 뭔가 여운이 남기는 하네요..

아무튼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잘 들었습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댓글 2
댓글 2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