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자사 브랜드를 보유한 중소기업으로 이직했습니다.
본사에서 직접 판매하기도 하면서 동시에 도매나 시판으로도 판매중입니다.
(유통별 가격충돌이 이슈여서 장기적으로는 온/오프라인 품목을 별도로 할 예정입니다.)
현재 종합몰 3사, 위메프, 카카오 선물하기 입점해있습니다.
미입점 몰이라면 왜 입점해야 하는지 혹은 입점하지 않았는지를 고민해보면서
종합몰, 소셜, 오픈마켓, 폐쇄몰 등 온라인 채널별 특징을 정리해봤습니다.
오류도 있을 수 있고, 제가 미처 기재하지 못한 다른 장/단점이나 특징도 있을 것 같네요.
고수님들 의견 첨언 부탁드립니다 ^^
(2019.03.26 수정)
1.
종합몰
1)
특징
-
백화점 스타일의 서비스
제공.
-
C/S 직접 응대 X.
2)
장점
-
충성고객 보유. 가격저항 낮은 편.
-
입점 신뢰도 (XX몰 입점 상품)
3)
단점/한계
-
홈쇼핑 / 브랜드 상품 위주의 노출
ex)
CJ - TV쇼핑, 오클락딜 순의 탭 정렬. 베스트 카테고리 우선노출 X.
- 높은 수수료 (~30%)
- MD권한 쿠폰발행 및 제휴채널 연동으로 가격 관리 어려움
- 기획전 진행 시 브랜드 상품 하단에 노출. 노출 기회가 적음
4)
결론 / 해야 할 일
- 경쟁이 치열하고 마진이 적은 품목은 종합몰이 최후의 순서.
현 시점은 카달로그에 "XX몰 입점 상품" 정도로 활용.
- 가격비교 사이트 검색결과 노출이 적은
상품의 경우 단순 전시결과 늘리기
-
시니어 카테고리 품목
판매 시 운영 비중 늘릴 것.
- 장기적) 방송용 상품 개발 / 모델 계약 / 배너광고
2.
소셜
1)
특징
- 최저가 판매 컨셉
- 소모성 생필품 구매 많은 편
2)
장점
-
브랜드력 낮아도 제품력(가격대비 품질, 사진 퀄리티 등) 보유
시 단독 특가 진행 가능
-
특가 구좌 높은 영향력. 사이트 내 별도 광고 진행 X
-
상대적으로 낮은 수수료 (~16%)
=> 최근 위메* 수수료 인상, 메인구좌 랜딩비 부과
3)
단점/한계
-
동일 상품 가격 충돌
-
신규 딜코드 생성으로
상품 스택 쌓기 어려움
4)
결론 / 해야 할 일
-
MD 유대 관계 형성
-
미끼상품 개발
-
단독 특가 진행
- 특가 진행 시 바이럴 홍보
3.
카카오 선물하기
1)
특징
-
10~20대 여성, 2만원 안팎 품목에 적합
-
선물 의미와 목적에
맞는 특화된 경험/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 ex) 옐로우팩
-
가성비+가심비 고려
2)
장점
- 자사 다이어트 제품 등에 적합
=> 다이어트는 선물하는 품목이 아니다.
다이어트는 본인이 직접 폭풍 서치한 구매가 대다수. 선물하기 채널에 적합하지 않음.
3)
단점/한계
- 일반적인 카테고리는
영향력 적음. 건식은 80~90% 정관장. 나머지 10~20% 경쟁
-
광고상품 노출 영향이
큼
4)
결론 / 해야 할 일
-
다이어트 프로그램 선물상자
제작 => 옐로우기프트 기획
-
선물용 기획구성 개발
- 진행 시 바이럴 홍보
4.
오픈마켓
1)
특징
-
손쉬운 입점, 낮은 수수료, 모바일 이용편의성
-
상품정보수정 용이
2)
장점
-
상품평/구매 스택 누적
-
딜 파급력
3)
단점 / 한계
-
수없이 많은 상품. 광고 미 진행 시 노출 어려움
4)
결론 / 해야 할 일
- 상품입점 초기 CPC 광고 + 후기 이벤트로 스택 늘리기
-
입점 시 MD 공동 협의 프로모션
5.
폐쇄몰 (복지몰/그외)
1)
특징
-
기업 복지포인트 구매
-
회원 외 제품정보 비노출
-
가격저항 강함, 높은 진입장벽
2)
장점
-
제품 신뢰도 높은 편. 일정 매출 가능
3)
단점 / 한계
-
MD컨택 어려움
4)
결론 / 해야 할 일
-
MD컨택 포인트 찾기
-
차별화 있는 상품구성
- 온라인 가격 컨트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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