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종합몰, 소셜, 오픈마켓 등 채널별 특징, 이렇게 정리할 수 있을까요?

2018.07.23 17:33

고삐풀린망아지

조회수 14,462

댓글 9

건강기능식품 자사 브랜드를 보유한 중소기업으로 이직했습니다.

본사에서 직접 판매하기도 하면서 동시에 도매나 시판으로도 판매중입니다.

(유통별 가격충돌이 이슈여서 장기적으로는 온/오프라인 품목을 별도로 할 예정입니다.)


현재 종합몰 3사, 위메프, 카카오 선물하기 입점해있습니다.

품목별로 해당 몰에 왜 입점했는지, 왜 유지/중단해야 하는지

미입점 몰이라면 왜 입점해야 하는지 혹은 입점하지 않았는지를 고민해보면서

종합몰, 소셜, 오픈마켓, 폐쇄몰 등 온라인 채널별 특징을 정리해봤습니다.


오류도 있을 수 있고, 제가 미처 기재하지 못한 다른 장/단점이나 특징도 있을 것 같네요.

고수님들 의견 첨언 부탁드립니다 ^^

(2019.03.26 수정)


1. 종합몰

1) 특징

- 백화점 스타일의 서비스 제공.

- C/S 직접 응대 X.

 

2) 장점

- 충성고객 보유. 가격저항 낮은 편.

- 입점 신뢰도 (XX몰 입점 상품)

 

3) 단점/한계

- 홈쇼핑 / 브랜드 상품 위주의 노출

ex) CJ - TV쇼핑, 오클락딜 순의 탭 정렬. 베스트 카테고리 우선노출 X.

- 높은 수수료 (~30%)

- MD권한 쿠폰발행 및 제휴채널 연동으로 가격 관리 어려움

- 기획전 진행 시 브랜드 상품 하단에 노출. 노출 기회가 적음

 

4) 결론 / 해야 할 일

- 경쟁이 치열하고 마진이 적은 품목은 종합몰이 최후의 순서.

  현 시점은 카달로그에 "XX몰 입점 상품" 정도로 활용.

- 가격비교 사이트 검색결과 노출이 적은 상품의 경우 단순 전시결과 늘리기

- 시니어 카테고리 품목 판매 시 운영 비중 늘릴 것.

- 장기적) 방송용 상품 개발 / 모델 계약 / 배너광고

 

 

2. 소셜

1) 특징

- 최저가 판매 컨셉

- 소모성 생필품 구매 많은 편

 

2) 장점

- 브랜드력 낮아도 제품력(가격대비 품질, 사진 퀄리티 등) 보유 시 단독 특가 진행 가능

- 특가 구좌 높은 영향력. 사이트 내 별도 광고 진행 X

- 상대적으로 낮은 수수료 (~16%)  

 => 최근 위메* 수수료 인상, 메인구좌 랜딩비 부과 

 

3) 단점/한계

- 동일 상품 가격 충돌

- 신규 딜코드 생성으로 상품 스택 쌓기 어려움

 

4) 결론 / 해야 할 일

- MD 유대 관계 형성

- 미끼상품 개발

- 단독 특가 진행

- 특가 진행 시 바이럴 홍보 

 

3. 카카오 선물하기

1) 특징

- 10~20대 여성, 2만원 안팎 품목에 적합

- 선물 의미와 목적에 맞는 특화된 경험/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 ex) 옐로우팩

- 가성비+가심비 고려

 

2) 장점

- 자사 다이어트 제품 등에 적합  

=> 다이어트는 선물하는 품목이 아니다. 

다이어트는 본인이 직접 폭풍 서치한 구매가 대다수. 선물하기 채널에 적합하지 않음.

 

3) 단점/한계

- 일반적인 카테고리는 영향력 적음. 건식은 80~90% 정관장. 나머지 10~20% 경쟁

- 광고상품 노출 영향이 큼

 

4) 결론 / 해야 할 일

- 다이어트 프로그램 선물상자 제작   => 옐로우기프트 기획

- 선물용 기획구성 개발

- 진행 시 바이럴 홍보

 

4. 오픈마켓

1) 특징

- 손쉬운 입점, 낮은 수수료, 모바일 이용편의성

- 상품정보수정 용이

 

2) 장점

- 상품평/구매 스택 누적

- 딜 파급력

 

3) 단점 / 한계

- 수없이 많은 상품. 광고 미 진행 시 노출 어려움

 

4) 결론 / 해야 할 일

- 상품입점 초기 CPC 광고 + 후기 이벤트로 스택 늘리기

- 입점 시 MD 공동 협의 프로모션

 

5. 폐쇄몰 (복지몰/그외)

1) 특징

- 기업 복지포인트 구매

- 회원 외 제품정보 비노출

- 가격저항 강함, 높은 진입장벽

 

2) 장점

- 제품 신뢰도 높은 편. 일정 매출 가능

 

3) 단점 / 한계

- MD컨택 어려움

 

4) 결론 / 해야 할 일

- MD컨택 포인트 찾기

- 차별화 있는 상품구성

- 온라인 가격 컨트롤

 

세무회계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reumuzz님 외 1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9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