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검색최적 로직의 이해

2018.03.08 15:18

전옥철

조회수 4,324

댓글 3

네이버던 오픈마켓이던 종합몰이던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검색상품(컨텐츠)의 노출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이때 검색싸이트나 마켓의 경우 그 순위를 정하는 로직이 있어야 하는것은 당연합니다

그럼 과연 그 로직의 원리는 뭘까???

 

만일 내가 해당 싸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라면 .... 

어떤 로직을 만들것인지... 하는 고민을 해보면 답이 나오지 않을지~

 

검색자료를 랜덤하게 노출시키지 않고 뭔가 로직에 의해 노출순위를 만드는 이유가

뭘까??  

그것은 당연히 사이트 운영의 목적과 같을수 있죠

 

검색사이트던 쇼핑몰이던 목적은 동일합니다  바로 수익의 극대화

검색사이트는 광고수익과 그 광고수익의 근원이 되는 방문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것이죠

 

오픈마켓의 경우

당연히 수익이 목적입니다

오픈마켓의 수익은 크게 광고와 판매수수료입니다

광고는 선불개념이고 판매수수료를 가능성의 개념입니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오픈마켓은 광고상품이 상단에 위치하게 됩니다

 

우리가 궁금해하는 비광고상품의 노출기준은 과연 대표님이라면 어떤 기준으로

처리하겠는지요??

 

판매수수료 수익을 극대화 하는 방법은

수수료금액이 높은 순으로 정열해주는것이 정답이 아닐지~~

 

판매수수료수익 = 상품가격 X 전환율 X 판매수수료율

위의 공식이 맞다면 상품가격과 판매수수료율은 변수가 아니라 간단한 항목입니다 

 

나머지 하나가 바로 전환율입니다

마켓별도 자신들의 빅데이터 자료를 이용하여 전환율에 영향을 주는 항목들을

찾아봅니다

 

동일한 상품의 경우

 

1) 가격

2) 상품이미지

3) 구매후기갯수

4) 고객만족도

5) 누적판매수량

6) 최근판매수량

7) 상품등록일

8) 상품발송일

9) 카테고리 적합성

10) 상품명길이

.

.

 

 판매자가입일

 판매자등급

 판매자 전체 판매량

 판매자 전체 후기수

 판매자 찜 회원수

 판매자 전체 고객만족도

 판매자 전체 상품발송일

.

.

.

 이러한 수많은 항목들에 대해 가중치를 부여하겠지요

이렇게 해서 검색상품에 대한 노출점수가 부여되고 그 점수에 따라 정열을 시키면

좀더 판매수수료 수익을 높일수 있겠지요

 

만일 아이보스마케팅으로 검색해서 아래와 같이 2개가 검색되었습니다

(광고하는 상품은 없음)

 

판매자 A   아이보스마케팅 통찰 1권    10,000원

판매자 B   아이보스 아케팅 통찰 1권   10,000원

 

상황

판매자 A 는 2010년 판매시작하였고 현재 500개 상품을 등록중이고 등급은파워셀러이고

    판매자 만족도 99%  판매자 전체 판매량 2000개  구매후기 1200개 인데

     위 상품을 등록한 날자는 2017년 1월1일인데.. 위 상품에 대한 판매량은 0  입니다

 

 판매자 B 는 2018년 3월 1일 판매개시 현재 100개 상품 등록  등급은 일반셀러

     판매자 만족도 95%  판매자 전체 판매량 5  구매후기 1개
     위 상품을 등록한 날자는 오늘   위 상품 판매량 0   입니다

 

 

보스님이 옥션을 운영한다면 둘중에 어떤 상품을 검색노출해주시겠나요?

그 이유는 혹시 뭔가요???

 

    

세무회계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쇼핑조아앙님 외 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