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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진의 분석마케팅·10,663·2017. 10. 25

구글 태그관리자를 꼭 사용해야 하는 5가지 이유

 

# 구글 태그관리자란? 

 

구글 태그관리자(GTM, Google Tag Manager)는 웹분석이나 광고 성과측정 등을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태그를 쉽게 관리할 수도 있도록 하는 사용자 친화적 태그관리솔루션(TMS, Tag management solution)입니다. GTM을 사용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애드워즈 리마케팅/전환 스크립트, 페이스북 픽셀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태그를 웹사이트의 소스 코드 수정 없이 인터넷 상에서 쉽게 관리(추가, 변경, 삭제 등)할 수 있습니다. 

 

* 태그란 정보를 제3자에게 전송하는 자바스크립트 스니펫을 말하며, 보통 스크립트, 스크립트 코드, 코드 스니펫, 픽셀 등의 용어와 크게 구분 없이 사용됩니다. 

 

* 구글 태그관리자 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 

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tag-manager/621

 

 

# 태그관리자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고객과 소통하기 위한 디지털 채널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 각 채널의 성과와 기여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기업들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유입 채널별 성과를 통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웹분석 툴을 사용합니다만, 이밖에 네이버 검색광고, 매체나 네트워크 배너광고,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광고 등 각 광고 채널 또한 개별적으로 광고 성과를 파악할 있도록 별도의 기본/전환 스크립트를 웹사이트에 추가하여 성과를 추적합니다. 

 

구글 태그관리자를 사용하면 이들 다양한 태그를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데요, 태그관리자를 사용해야 하는 구체적인 이유를 아래와 같이 다섯 가지로 요약 정리해 봤습니다. 

 

 

1) 업무효율 개선

 

태그 관리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그만큼 업무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크립트를 새로 설치하기 위해서는 하드코딩(웹사이트 소스 코드의 수정)을 해야 합니다. 사소한 변경 등의 작업이라 하더라도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개발자 입장에서 태그 설치 문제는 시급한 사이트 이슈나 일상적인 유지보수 업무에 비해 대체로 후순위가 되기 쉽습니다. 이 경우 마케터가 광고 채널을 운영함에 있어 시의적절한 대응을 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간단한 전환 스크립트 하나 설치하는 데 며칠 혹은 그 이상 걸리는 걸 종종 목격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 광고를 진행했음에도 설치가 지연된 기간만큼 그 성과를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구글 태그관리자를 사용하면 컨테이너 태그(태그관리자 기본 스크립트)만 1회 소스 코드에 직접 추가한 후 다른 모든 태그를 인터넷 상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직접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변경 사항이 있을 때마다 매번 유관 부서/담당자의 협조를 받을 필요 없이 바로바로 변경 사항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범용성: 거의 모든 태그에 적용 가능

 

구글 태그관리자를 사용하여 관리할 수 있는 태그에는 거의 제한이 없습니다. 2017년 10월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 애드워즈, 구글 옵티마이즈 등 구글 제품뿐만 아니라 크리테오를 포함하여 총 70여개의 제3자 솔루션 태그를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아직까지 템플릿 방식으로 연동 가능한 국내 광고채널은 없습니다.)

 

템플릿이 없는 경우는 맞춤 HTML 방식(단순히 태그를 복사하여 붙여 넣는 방식)을 사용하며, 이 방식을 통해 주요 매체의 검색광고나 배너광고 전환 스크립트, 페이스북 픽셀 등 거의 모든 스크립트를 설치, 운영할 수 있습니다.  

 

 

  

3) GA 활용도 개선: 구글 애널리틱스 고급 설정을 보다 쉽게 적용

 

구글 애널리틱스는 기본적으로 페이지와 트래픽 소스를 추적합니다.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종종 별도의 설정을 통해 추가 정보를 수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바일 웹사이트에서의 전화연결 버튼 혹은 (카카오톡)상담버튼 클릭, 주요 컨텐츠 다운로드 현황, 방문자의 동영상 재생현황, 제휴사이트 연결버튼 클릭, 웹사이트 내 프로모션 배너 클릭 등의 행위가 별도 설정을 통해 추가로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 행위에 해당하며 보통 ‘이벤트 설정’이란 방식을 통해 이러한 액션을 추적하게 됩니다. 

 

이벤트 설정 시 기존 GA 방식에서는 소스 코드를 수정해야 하지만(즉, 개발자의 도움을 받아야 하지만), 태그관리자를 사용하면 대부분의 경우 하드 코딩을 하지 않고 GTM 관리 툴 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조

링크클릭 이벤트: 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tag-manager/985/

아웃바운드 이벤트: 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tag-manager/992/

다운로드 이벤트: 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tag-manager/1039/

양식제출 이벤트: www.i-boss.co.kr/ab-6141-21889

가상페이지: www.i-boss.co.kr/ab-6141-25056

캠페인 자동추적: www.i-boss.co.kr/ab-6141-23863

 

 

4) 체계적인 태그 관리

 

태그 관리 측면에서 다양한 스크립트를 소스 코드에 직접 추가하는 기존 방식에서는 공통 레이아웃 페이지에 추가되는 기본 스크립트(GA등 웹분석 스크립트, 네이버 공통 스크립트, 페이스북 기본픽셀 등) 이외에 성과를 측정하고자 하는 매 전환페이지마다 각 채널의 전환 스크립트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이밖에도 프로모션 기획 등으로 별도의 랜딩페이지와 전환페이지를 만들어 이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거나 페이스북 광고를 운영하면서 상세페이지 조회, 장바구니, 체크아웃, 구매 등 다양한 이벤트 픽셀을 운영하고자 할 때 관리해야 하는 스크립트는 급격히 증가하게 됩니다. 

 

마케팅 채널 운영자가 여러 명인 경우, 담당자가 바뀌는 경우 혹은 바뀌지 않았더라도 태그 설치 후 시간이 꽤 흐른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웹사이트 내 스크립트 설치 현황을 제대로 파악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관리자의 경우 하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내에서 웹사이트 내 모든 태그를 관리하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는 태그를 통합적이고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디버그 기능을 통한 사전 테스트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풍부한 지식 없이도 다양한 태그를 차근차근 설정할 수 있으며, 실제 적용에 앞서 미리보기(디버그) 기능을 통해 태그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를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 또한 실제 스크립트 설치 시 종종 발생하는 에러 문제나 데이터가 제대로 수집되지 않는 문제를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상당히 줄여주게 됩니다. 

 

 

  

지금까지 구글 태그관리자를 꼭 사용해야 하는 5가지 이유를 살펴봤는데요, 사실 이밖에도 사용자 권한 부여 기능을 통해 적절한 담당자가 태그를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도록 한 점이나, 버전 관리 기능을 태그 설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 손쉽게 예전 버전을 사용할 수 있는 점, 구글 제품인만큼 보안 문제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점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는 툴인만큼 한 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디지털마케터와 사업자의 웹로그분석 역량을 높여줄 구글 애널리틱스/태그관리자 교육을 매월 진행하고 있습니다.   :: www.i-boss.co.kr/ab-goods-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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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진
현 오컴데이터 대표/컨설턴트
현 아이보스 GA/GTM 강사
LG전자/아모레퍼시픽/HSAD/플레이디/한국능률협회/인하대 등 강의
LG디스플레이/요기요/뉴스킨몰/코웨이 등 구축/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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