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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픽의 찐마케'팁'💡·2,092·2022. 11. 25

숏폼 광고, 어떻게 하는 건데?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즉, MZ세대는 현재 대한민국의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어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미디어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 세대이기도 하죠. 이제는 MZ세대에서 더 나아가 새롭게 ‘알파 세대’도 생겨났다고 하는데요. 알파 세대는 2022년 기준 10대 초반의 세대를 의미해요. 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모바일과 AI에 익숙한 ‘디지털 온리’ 세대이고, 틱톡과 제페토 등을 주요 커뮤니케이션으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출처: 대홍기획 블로그


밀레니얼 세대가 미디어의 확장을 이어왔다면 Z세대와 알파세대는 미디어 중 숏폼에 더욱 집중하고 있어요. 숏폼 콘텐츠의 소비가 늘어나자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도 숏폼 서비스를 시작하며 이제는 전 연령이 숏폼을 즐기게 되었죠. 숏폼이 10대부터 50대, 연령에 상관없이 모두가 즐기는 주요 채널이 된 만큼 많은 기업들이 숏폼 광고에도 열을 올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숏폼의 중요성, 숏폼 광고의 특징 그리고 숏폼 광고 제작 꿀팁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특별히 위픽 마케팅팀 인턴분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실무에 활용가능한 팁들을 가득 담았으니 끝까지 함께 해주세요!




숏폼 콘텐츠의 소비가 증가한 만큼 숏폼 채널 내 광고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어요. 이미 유튜브, 인스타그램은 각각 쇼츠와 릴스를 도입했고, 틱톡도 인피드 광고 상품을 출시했죠. 엠브레인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76%가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이 있다고 밝혔고, 나스미디어 또한 2023년 미디어 트렌드 보고서에서 내년에도 숏폼 비즈니스가 더욱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어요.


이처럼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쉽게 유도할 수 있고, 바이럴 및 브랜딩 활동에 모두 효과적인 숏폼은 주요한 광고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1. 짧은 시청 시간

이용자들은 숏폼을 휙휙 넘기며 무의식적으로 시청하거나 가벼운 재미를 얻기 위해 시청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숏폼 광고는 짧은 시간동안 이용자를 후킹할 수 있도록 빠른 전개와 간결한 내용만을 담는 형식으로 제작됩니다.


2. 원본 콘텐츠 프리뷰

유튜브의 경우, 본 채널에 업로드된 콘텐츠의 장면을 편집하여 숏폼 콘텐츠의 프리뷰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프리뷰 형태의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원본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이용자가 채널에 자발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어요.


3. 크리에이터 협업

출처: 수박씨닷컴 (사내뷰공업X수박씨닷컴)

유튜버나 틱톡커가 지닌 파급력을 활용한 크리에이터 콜라보 콘텐츠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의 콘텐츠에 브랜드나 상품을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방식으로 많은 이용자에게 거부감 없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4. 챌린지를 통한 재생산

출처: HK 이노엔

효과적인 브랜드 광고를 위해 때로는 틱톡이나 릴스 등에서 특수 효과나 노래를 활용하여 챌린지를 만드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HK이노엔 컨디션의 #컨디션판타스틱챌린지, 여기어때의 #여기어때챌린지 등이 있죠. 컨디션 챌린지의 경우, 총 조회수가 무려 1,700백만 뷰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실제로 숏폼은 어떻게 제작해야 많은 이용자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고, 전환율 또한 높일 수 있을까요? 실무에서 활용되는 알짜배기 팁들을 알려드리고자 직접 광고를 운영하고 계시는 위픽의 마케팅팀 인턴분들과 인터뷰를 진행해보았는데요! 인터뷰를 통해 엄선한 7개의 팁, 지금 바로 알려드립니다!



1. 틱톡은 전환단가를 낮추고 싶을 때 활용하자!

👩: 같은 광고 소재로 운영하더라도 매체별로 전환단가나 CPM, CTR 등의 지표는 다르게 형성돼요. 보통 틱톡은 광고비 대비 효율이 매우 좋기 때문에 전환단가가 낮게 나타나는데요. 만약 전환단가를 낮추고 싶다면 틱톡 광고를 활용해보세요!

 

2. 포스팅할 때에는 기본 규격을 확인하자!

👦: 광고를 제작할 때에는 채널의 UI를 고려하여 광고의 중요한 카피나 이미지가 가려지지 않도록 해야 해요. 계정 정보나 설명에 가려지지 않는지 꼭 검토해야 합니다!

 

3. 움직이지 않는 이미지형(배너) 소재, 오히려 좋다!

🧑: 메타에서 활용하는 광고 소재가 의외로 틱톡에서 더 반응이 좋을 때도 있어요. 틱톡에는 영상 위주 콘텐츠가 다수라서 메타 광고에서 활용하는 간단한 이미지/카피 위주의 광고 소재가 때로는 신선하게 느껴지기 때문인 것 같아요.

 

4. 틱톡은 반려 원인이 뚜렷하지 않다!

👦: 틱톡 광고 같은 경우, 광고 소재 반려 이유를 모호하게 알려준다는 단점이 있어요. 이미지가 문제인지, 카피가 문제인지 등등 반려를 당한 이유를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5. 3 공식을 기억하자!

👩‍🦰: 이용자들이 이 숏폼을 끝까지 볼지 안 볼지는 3초 안에 결정됩니다. 따라서 후킹 포인트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후킹성 카피를 활용한다면 클릭율은 높이고, 전환단가는 낮출 수 있어요.

 

6. 생각보다 4-50대의 시청률도 높다!

🧑: 틱톡이나 릴스는 1-20대만 볼 것 같다고 생각되지만 의외로 3-40대의 시청률이 높게 나타나요. 따라서 내 광고가 1-20대 타겟의 광고가 아니라서 주저할 필요는 없습니다!

 

7. 마지막에는 고객이 해야 할 행동을 정확히 알려주자!

👩‍🦰: 광고가 끝나는 마지막 시점에는 고객이 이 광고를 본 후 어떤 행동을 해야 할 지 정확히 알려주는 게 좋아요. 예를 들어, ‘댓글을 확인하세요’, ‘링크를 클릭하세요’ 등등 처럼요!



숏폼광고 숏폼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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