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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티로 알아보는 인터넷 트렌드·1,528·2022. 10. 28

2022년 대한민국 팬덤 앱 분석

K팝의 부상과 함께 팬 플랫폼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이전까지의 팬덤과 아이돌 사이를 이어주는 주요 플랫폼은 공카(공식 카페)였지만 지금은 '앱'이 그 역할을 대신하고 대신하고 있죠.


K팝 팬덤 시장은 규모도 커진데다, 이들은 문화의 중심이 되고 있기에 다양한 업계의 비즈니스와 크고 작게 연결이 되어있는데요. 때문에 '팬덤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 지 아는 건 마케팅 상식이 되고 있죠.


이제는 덕질도 앱으로 하는 시대, 다이티가 대한민국의 다양한 팬덤 앱을 분석해봤습니다.



2022년 3대 팬덤 플랫폼 성장률 추이



Dighty Data Market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주요 팬덤 플랫폼 3종의 분기별 설치자 수를 확인해보았습니다. 가장 설치자 수가 많은 위버스의 경우 설치자 수에 큰 변동이 없었고 유니버스는 1분기부터 꾸준히 설치자가 줄어들어 4분기에는 1분기 대비 15%가량 감소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한편, SM 엔터테인먼트 계열사 디어유에서 만든 버블과 리슨은 2분기부터 설치자 수 하락 추이를 보였습니다.


다만, 팬덤 플랫폼의 경우 국내 팬보다 해외 팬의 설치가 더욱 많기에 앱 내 전체 이용자 설치자 수가 줄어들었다고 해석하기보다는 앱 내 한국 유저의 설치자 수가 줄어들었다고 보는 게 정확해요.



팬덤 앱 설치자 수 비교



Dighty Data Market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 * V LIVE는 설치자 수가 특별히 높아 스케일 일부 생략

팬덤 앱 22종의 설치자 수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설치자 수가 압도적으로 높았던 건 V LIVE였어요. 다만, 네이버에서 서비스했던 연예인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인 V LIVE는 하이브(HYBE)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위버스와 통합되면서 2022년 연말에는 서비스가 종료될 예정이에요.


그리고 위버스와 위버스샵이 2위와 3위를 차지했는데요. 팬덤 플랫폼 1,2,3위의 자리를 모두 석권한 하이브의 성장 전략이 더욱 궁금해집니다.


뒤를 이어 엔씨소프트에서 제작한 연예인과의 소통&콘텐츠 앱 UNIVERSE가 4위, SBS M 더쇼, SBS M 더 트롯쇼 등 각종 방송 투표에 참여가 가능한 스타 플래닛이 5위를 차지했습니다.



팬덤 앱 설치자 성별 분석


Dighty Data Market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팬덤 앱의 전체 성비는 여성(78%)이 남성(22%)에 비해 훨씬 높게 나타났는데요.


여성 유저의 비중이 가장 높은 앱은 포카마켓으로 포토카드에 특화된 거래 플랫폼이었어요. 경매 방식으로 포토카드를 구매할 수 있는 포카마켓은 여성 비중이 92.7%로 매우 높았습니다. 


다음으로 여성 비중이 높았던 앱은 위버스 앨범인데요. LP, 카세트테이프, CD의 뒤를 잇는 차세대 음반인 스마트 앨범의 한 종류입니다. 최근 제이홉, 세븐틴, 엔하이픈, 프로미스 나인, 뉴진스 등이 위버스 앨범을 발매했죠. 위버스 앨범은 해당 앱을 통해서 고품질 음원을 청취하고 이미지 및 영상을 감상할 수 있어요.

그리고 뒤를 이어 연예인 인기투표 앱인 순위 투표 앱 최애돌 셀럽(91.0%), 아이돌 챔프(90.1%), 스타 플래닛(86.3%) 순으로 여성 비중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팬덤 앱 설치자 연령 분석



Dighty Data Market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팬덤 앱은 역시나 1020층의 비중이 약 44%로 매우 높게 나타났는데요. 하지만, 이외에도 4050층의 비중이 높았던 앱도 있었습니다. 팬덤 앱의 연령을 살펴볼까요?


10대의 비중이 높았던 앱은 포카마켓으로 나타났습니다. 탑꾸(탑로더 꾸미기) 등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포토카드 꾸미기에 진심인 10대가 포카마켓의 주요 고객층이었죠.

20대와 30대의 비중이 가장 높았던 앱은 인스티즈와 더쿠였는데요. 연예인 관련 커뮤니티의 주 활동 유저는 2030층인 걸 볼 수 있습니다.

50대 이상의 비중이 높았던 앱도 있었는데요. 트롯 인기상 공식 투표가 진행되었던 최애돌 셀럽은 압도적으로 50대 이상이 절대 다수를 차지했습니다.



연예인 소통앱 설치 여성의 중복 설치 앱 분석


Dighty Data Market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연예인 소통앱을 설치한 여성과 연예인 소통앱을 설치하지 않은 여성의 중복 설치 앱은 어떤 차이를 보일까요?


우선 전반적으로 SNS 앱을 중복 설치한 비율이 연예인 소통 앱을 설치한 여성 유저가 그렇지 않은 여성 유저보다 높게 나타는데요. 특히, 트위터의 경우 연예인 소통 앱을 설치한 여성 유저가 그렇지 않은 여성 유저에 비해 58%P가량 중복 설치 비중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티켓 앱에서도 연예인 소통앱을 설치한 여성 유저가 그렇지 않은 여성 유저에 비해 중복 설치가 높게 나타났어요.

위버스버블유니버스팬덤앱아이돌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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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티
국내 유저를 가장 잘 아는 다이티 데이터를 분석해
현재의 트렌드를 담은 콘텐츠를 씁니다.
 
https://blog.dight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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