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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산업 동향을 알아보다, 플래티어·250·2021. 11. 25

플래티어, D2C의 열풍 이유와 성공 전략을 다룬 트렌드 리포트!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의 일상화와 최근의 디지털 전환까지 우리 일상 속 IT 환경은 빠르게 진화했다. 그의 영향으로 사람들의 일상 속 소비는 온라인에 집중되었고, 이커머스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이러한 성장세 속에서 이커머스 시장 내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이슈가 있었다. ‘나이키의 아마존 철수’가 그것이었다. 2019년 하반기 나이키는 아마존에서 판매 중이던 모든 상품을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당시 나이키는 아마존을 포함한 도매 채널이 매출이 전체 84%에 육박하던 시기였다. 그런 상황에서 아마존과 같은 이커머스 플랫폼 내 모든 제품의 판매를 중단한다는 것은 이커머스 업계에 꽤 충격을 가져왔다.

 

그렇다면 나이키는 매출 하락의 우려와 그로 인한 리스크를 감수하면서까지 아마존에서의 전면철수를 결정하게 된 이유가 무엇일가? 바로 ‘D2C 전략’을 채택했기 때문이다. 장기적으로 이 전략이 향후 나이키의 성장세를 이어 나가기 위해서는 더 승산이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러한 나이키의 아마존 전면 철수 결정과 함께 당시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다양한 사회변화가 맞물리며, 이커머스 업계는 거대 이커머스 유통 플랫폼을 거치지 않고 고객을 자사몰로 유입해 직접 판매하는 방식인 ‘D2C(Direct to Consumer)’에 대해 주목했다. 더불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온라인으로의 소비 패턴이 강화되며 이커머스 핵심 전략으로의 ‘D2C’로의 시장 진입을 서두르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본 리포트에서는 나이키의 아마존 철수라는 폭탄선언을 이끌어낸 D2C가 왜 주목을 받게 되었는지와 D2C 시장으로의 성공적인 진입을 위해서는 어떠한 준비들이 필요한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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