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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1,137·2021. 11. 08

앱 광고,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대


안녕하세요 구글/페이스북 공식 파트너 바름입니다 :)




코로나를 통해 디지털 전환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이로 인한 플랫폼 경쟁력 강화에 업종 구분 없이 집중하고 있습니다. 더이상 플랫폼에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면 도태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가지며, 특히나 최근에는 웹뿐만 아니라 앱을 통한 서비스 운영과 이에 대한 마케팅이 필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바름에도 금융, 쇼핑, 뷰티, 데이팅 등 다양한 앱 관련 마케팅 문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앱 관련 디지털 광고로는 대표적으로 구글UAC 광고,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앱설치 스폰서 광고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지만, 이번 글에서는 최근 바름에서 진행한 금융업의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앱설치 광고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바름에 문의를 주신 OO은행의 앱설치 광고의 경우, 기존의 은행서비스에 기반한 디지털 지갑 및 교통카드 어플리케이션을 홍보하고자 하였습니다.



*앱광고 진행 전 필수 체크 사항

 

광고를 통해 저희 어플을 얼마나 설치했고, 그 속에서 회원가입이 얼마나 이루어졌는지 알 수 있나요?”

 

해당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드리자면 ‘가능합니다.’ 다만, 그러한 분석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개발자단의 코드 설치 작업 또는 앱 관련 분석 툴을 활용하여야 합니다.


 *SDK 설치 

 

페이스북 광고를 위해 앱 등록을 하려면 앱에 SDK라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키트를 넣어야 하는데 그럴려면 개발자가 필요 합니다. 따라서 개발자를 통해 어플에 SDK 코드 설치한다면, 페북 CPI 광고 진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다만, 아이폰의 어플인 경우 코드 설치 뒤 검수 다시 진행을 해야함에 따라 애플은 조금 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앱 분석 툴 활용 

 

기존에는 앱 광고주가 앱 설치 및 앱 실행에 대한 전환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SDK를 설치하여 연동하는 방법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앱스플라이어, 파이어베이스, 애드브릭스 등과 같은 앱 분석 툴을 활용하여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툴을 사용하고 있는 앱 광고주는 별도의 SDK 추가 없이 트래킹 URL만으로 전환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바름의 OO은행 광고주의 경우, 애드브릭스를 활용하였기 때문에 좀 더 자세한 앱 관련 데이터 분석을 통해 광고 효율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애드브릭스는 무료 버전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애드브릭스를 통해 앱 설치, 앱 오픈, 장바구니 담기, 구매 등 앱 설치 및 앱 내 활동에 대한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시보드를 통해 기간별, 매체별, 사이트별, 캠페인별, 디바이스별, 콘텐츠별 성과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

 

* 앱광고 진행 시 필수 체크사항


결국 금융 관련 앱 설치 페이스북 광고 진행 시,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타겟군에 얼마나 관심을 끌 만한 광고 소재로 앱설치까지 이끌어낼 수 있냐 하는 소구점을 찾아내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바름에서는 기존의 진행해왔던 레퍼런스와 시장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여 금융적인 부분과 비금융적인 콘텐츠가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하는 소재를 기획하고 이를 광고 소재로 활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달마다 앱설치 수가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설치에 그치지 않고 회원가입까지 이끌어 가는 것에는 더 어려운 부분이 많았으나, 설치수 상승에 비례하여 회원가입 수도 증가하였습니다.

 


광고 전 설정한 앱광고 KPI 달성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모든 앱광고에 필요한 사항들의 유기적인 연결입니다. 소비자 입장의 편리한 어플리케이션 UI/UX, 관심을 끌 만한 광고 소재,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위한 앱 분석 툴의 활용 등 다양한 부분들의 유기적 결합만이 설치에 이어 그 후 액션까지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앱 광고에 대한 다양한 경험이 있는 바름을 통해서 효율을 높이고 경쟁력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희 바름은 지난 9년간 주어진 프로젝트를 늘 바르고 책임감 있게 수행해왔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마다 팀이 구성되고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하면서 최적의 결과를 내고 있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항상 클라이언트와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하며 윈윈(WIN WIN) 할 수 있게 돕는 바름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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