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존경받는 CEO 3년 연속 선정, 올리브영 1위 크림 닥터지 리더가 전합니다.

김소희의 스몰토픽·1,450·2021. 08. 10

온라인 장보기 시장에도 라이프스타일 옵션 시대

#무료#스몰토픽 이에요~

전에 #밀키트 시장에 #라이프스타일옵션 이 대세라 말씀드렸쥬?

이제 이 #식이옵션 들은 밀키트를 넘어섭니다.

온라인으로 장볼 때, 옵션을 만들어주소서!




전에 밀키트의 넥스트 시장은 라이프스타일이 될거라고 소개했던거 기억나세유?


밀키트 시장은 지금은 ‘메뉴’ 리스트로만 이뤄져 있어요. 여러가지 메뉴를 주르륵 늘어놓고, 어떤 메뉴가 맘에 드는지 물어보는 상황이랄까요?


이랬던 밀키티 시장이 현재 미국에선 라이프스타일 별로 세분화되어 있는데요. 라이프스타일로 세분화된다는 건.. 예를 들면 이렇게 된다는 거지요.


  • 저탄고지 식이를 따르는 사람들을 위한 ‘keto 옵션’의 밀키트만 검색하고 주문할 수 있다
  • 베건 식이를 따르는 사람들을 위한 ‘vegan 옵션’의 밀키트만 검색하고 주문할 수 있다
  • 땅콩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nut-free 옵션’의 밀키트만 검색하고 주문할 수 있다.


이런 걸 식품에선 ‘식이 옵션’이라고 해요. 식품의 라이프스타일, 즉 ‘먹는 방식’을 ‘식이’라고 부르는 거죠.


최근 이 식이옵션이 밀키트 뿐 아니라 온라인 장보기 시장까지 확대되고 있다네요.

미국에서 인스타카트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Target의 자회사 Shipt는 온라인 장보기 옵션에 최근 식이 옵션을 더했어요. Keto 다이어트나 채식주의와 같은 옵션과 함께 저염, 무설탕 및 유기농과 같은 웰빙 옵션 중에서 선택해 해당 태그가 붙은 제품만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거예요. 



Shipt에선 이 구매 과정을 다시 머신러닝으로 연결해서, 점차 쇼핑객의 선호도와 일치하는 제품군을 추천하도록 태그를 지정하는 방식이나 지정하는 항목등을 조정해 나갈 거라고 해요.


이 모든 건 사실 데이터에 관한 거지요? 상품에 대한 데이터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란 문제가 잘 설정되면 식이에 따른 태그 옵션은 저절로 나오게 되니까요.


일반 제품에 있어서도, 이제 이커머스의 다음 단계는 진화된 데이터를 통해 고도화된 검색을 제공할 수 있는가 하는 문재로 넘어가고 있어요.


우리도 이런 상황에서 상품의 데이터들을 장차 어떻게 진일보 시키고 손봐야 하는지 생각해볼 때가 아닌가 싶네요.



원본 작성일 : 21.07.19

ⓒ 김소희의 데일리 트렌드 www.dailytrend.co.kr

김소희스몰토픽shipt온라인장보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김소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졸업
LF 인디안 아이비클럽 베이직하우스 컨설턴트
홍콩무역협회 초청 2008 홍콩패션위크 세미나 간사
국제패션포럼 2008 Prime Source Forum 한국 대표 패널
말콤브릿지(Malcom Bridge) 대표
김소희트렌드랩 대표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김소희트랜드랩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