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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주의 영상콘텐츠 트렌드·3,641·2021. 02. 22

유튜브광고, 상식을 깨고 새롭게 스토리텔링하라

유튜브광고, 상식을 깨고 새롭게 스토리텔링하라


안녕하세요,

세상에서 가장 쉬운 광고영상 브이플레이트입니다.

다들 가장 많은 광고를 접하는 플랫폼이 어디신가요? 대부분의 영상을 시청하는 플랫폼이자 많은 광고를 접하게 되는 곳이 바로 '유튜브'가 아닐까 싶습니다. 점점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통해 콘텐츠를 접하고 광고를 접하고 있습니다.

많은 비즈니스가 유튜브 계정을 개설하고, 유튜브의 짧은 광고를 통해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것에 힘쓰고 있습니다.

오늘은, 유튜브에서 어떻게 하면 좀 더 효과적인 영상광고를 진행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브이플레이트로 제작한 광고 영상




광고 효과를 배로 높여주는 동영상 크리에이티브 만들기


과거 일반적으로 이용했던 TV시청자가 줄어들면서 OTT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트리밍 플랫폼의 역할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앞서 마케터들은 이러한 변화에 맞춰 새로운 광고 크레에이티브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제는 비즈니스가 동영상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내어 그들이 직접적으로 구매로 전환될 수 있는 요인을 제공해야 합니다. 자사의 고유한 크리에이티브와 이를 광고 콘텐츠로구현할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를 찾아내야 합니다.

광고 소재를 효과적으로 만드는 요소는 어떻게 찾아내야 할까요? 현재 우리가 사는 사회에는 머신러닝,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과 같이 과학적인 요소를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우리의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요소를 파악하고 소재를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광고의소재와 캠페인의 성과는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효과적인 광고 소재는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까요? 소비자가 광고를 스킵하고, 무시하고, 건너뛰고, 차단하기가 쉽기에 광고 초반에 임팩트 있는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비즈니스의 로고는 어디에 넣어야 할지, 프로모션 행사를 홍보할 때에는 어떻게 하면 이런 혜택을 더 강조할 수 있을지, 시선을 사로잡을 효과적인 모션은 무엇일지 하나하나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이런 고려사항을 바탕으로 광고 소재를 뽑아낸 후 적극적으로 테스트해야 합니다. 우리 브랜드 제품의 다양한 이점, 아이덴티티를 내세울수 있는 다양한 홍보 영상을 테스트하면서 구매의 전환을 최상으로 끌어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효과적인 유튜브광고 만들기 위한 팁


1. 시리즈로 제작하라

광고도 이제 단발성 광고 보다 내용이 이어지는 시리즈형 광고가 대세입니다. 짧은 영상 광고를 통해 특정한 메세지를 다양하게 전달하는 것이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도 좀 더 기억에 남는 광고이자 캠페인입니다.

또한 10초 이내에 짧은 광고에 우리 비즈니스의 메세지를 충분히 담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리즈로 만들게 되면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충분히 담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광고를 접한 소비자는 그 다음에 나올 광고를 기대할 수도 있으며, 미리 내용을 예상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한 편의 광고를 큰 이야기의 조각이라고 생각하고 짧은 스토리를 모아 더욱 긴스토리로 스토리텔링 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해보세요.


2. 111법칙, 이미지 1개, 텍스트1개, 전달하는 메세지1개


광고는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많은 정보를 짧은 시간내에 전달하려 하면 소비자들에게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많은 양에 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되려 거부감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인 만큼 확실한 텍스트로 우리 비즈니스를 기억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야기의 전체를 전달하려 하지 마세요. 우리의 광고에는 이미지 1개와 텍스트1개, 우리가 궁극적으로 전달하려면 메세지 1개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111의 법칙을 통해 소비자는 우리 브랜드를 뇌에 각인하고 상상하게 되며, 궁금함을 만들어내어 더 많은 영상을 보고 싶어 할 것입니다. 결국 이것이 스토리텔링을 위한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우리 광고를 한 눈에 이해하고 그 뒤를 궁금하게 할 만한 무언가를 던지세요.


3.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 요소 도입

모든 스토리텔링에는 공감할 수 있는 요소가 들어있습니다. 특히 유튜브 광고는 짧은 시간내에 공감할 요소를 만들어 내야 하기에 더욱 그것을 찾는 일은 어렵습니다.




매우 짧은 시간내에 소비자, 광고의 시청자가 공감할 만한 경험을 영상에 넣어야 합니다. 우리가 목표로 하는 타겟이 공감할 만한 요소가 무엇일지, 그들이 문제로 삼는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를 풀어내야 합니다. 공감을 일으킨다면 그들은 좀 더 흥미를 느끼고 우리 브랜드에 호기심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들이 우리 광고에 오래 지속할 수 있는 공감적인 요소가 무엇일지 생각해보세요.



4. 명확한 목적을 가진 광고

유튜브 광고 집행을 하기전 우리는 목표를 뚜렷하게 잡고 가야합니다. 우리 비즈니스 제품만을 확실히 보여줄 광고일지, 단순한 브랜드 인지용의 광고 일지 등 광고를 통해 우리가 전달하고 싶은 메세지 하나만을 전달해야 합니다. 다양한 메세지를 담으면 시청자는 혼란스럽고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간단한 1개의 목적 만을 가진 광고를 제작하세요.

약간의 스토리와 제품 정보를 담거나, 브랜딩을 할 수도 있습니다.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광고를 집행한다면, 그 목적에 맞게 잠재 고객을 끌어 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제한된 시간안에 시청자를 사로잡는 유튜브광고를 제작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많은 메세지를 담아 더 많은 고객을 유입시키고 싶은 것이 많은 비즈니스들의 꿈이지만, 짧은 광고인 만큼 그에 맞는 방식과 효과적인 스킬이 있습니다. 좀 더 탄탄하고 효과적인 광고를 위해서는 위의 팁을 잘 고려하신 광고를 제작하셔서 높은 캠페인 성과에 도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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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이플레이트
템플릿으로 제작하는 고퀄 광고영상, 브이플레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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