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멀티 광고 플랫폼 기반 디지털마케팅 솔루션 아드리엘입니다.
카카오 광고, 꼭 해야 하는 이유
1) 높은 모바일 커버리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카카오톡 사용자의 80%가 확인하는 #탭 지면의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다수의 카카오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광고주님의 서비스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전자출입명부 시행에 따라 QR코드 발급을 위해 카카오톡 내 #탭을 찾게 되는 사용자가 많아지게 되면서 해당 지면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카카오 광고를 위한 3가지 팁
1) 카카오 광고_이미지 팁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이미지는 프로필 이미지와 홍보 이미지 2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바일 지면에서 작게 보여지는 만큼, 직관적인 이미지로 제품/브랜드를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미지 내의 텍스트 비중은 줄이고, 잠재고객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고화질의 이미지를 설정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홍보 이미지는 텍스트 제한이 있는데요, 28px 미만의 작은 폰트는 사용이 불가하며, 이미지 내 텍스트가 차지하는 크기는 폰트 측정 박스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아래 가이드처럼 340x220px사이즈 박스 2개를 가로 또는 세로의 조합으로 붙였을 때 텍스트가 해당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 비승인됩니다. 단, 로고 및 의무고시사항(심의필, 저작권 등)은 폰트 측정 박스 밖을 벗어나도 비승인 되지는 않습니다.
아래 실제 사례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이미지는 340x200px 폰트 측정 박스 2개를 가로로 붙인 경우이고, 두 번째 이미지는 폰트 측정 박스를 세로로 붙인 경우입니다. 텍스트가 폰트 측정 박스를 벗어나지 않는다면 양쪽 케이스 모두 홍보 이미지로 가능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폰트 측정 박스는 가로 또는 세로로 붙여져 있는 조합만 가능하며, 아래의 경우처럼 폰트 측정 박스가 서로 떨어져 있는 경우는 비승인됩니다.
텍스트 외에도 품질 저하의 이슈로 비승인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홍보 이미지의 규격(가로 1200 pixel, 세로 628 pixel)에 맞게 이미지가 구성되어야 하며, 아래의 예시처럼 상하가 눌린 이미지는 비승인 되거나, 화질이 많이 깨지거나 보정이 되지 않은 이미지는 퀄리티 저하 이미지로 분류되어 비승인 사유가 됩니다. 여러 개의 이미지를 콜라쥬하여 편집 조합한 경우도 비승인 되니 이를 감안한 소재 제작이 필요합니다.
※ 더 자세한 가이드 알아보기: kakao for business 지원센터
2) 카카오 광고_텍스트 팁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에는 '타이틀'과 '홍보 문구' 두 가지의 카피 영역이 존재합니다. 각 영역별로 글자 수 제한 (타이틀 25자, 홍보문구 45자)이 있기 때문에 핵심적인 카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피를 구성하실 때 주의하실 점은 사용하신 광고 카피를 랜딩 URL 내에서도 찾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 카피에는 "12월 한정50% 할인 이벤트"가 있지만, 해당 이벤트에 대한 콘텐츠를 랜딩페이지에서 내용을 찾을 수 없다면 과장 광고의 위험이 있어 비승인됩니다. 따라서 카카오 광고 카피는 최대한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설명과 실제 진행 중인 이벤트 위주로 간결하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피를 구성하실 때 주의하실 또 다른 점은 특수 문자의 사용이 제한된다는 것입니다. 컴퓨터 자만 내에 있는 !?/#$%^^&*@등의 문자는 카피로 사용하실 수 있지만, 그 외의 특수문자가 사용된다면 비승인 됩니다.
3) 카카오 광고_타게팅 팁
카카오톡은 처음에는 메신저로 시작하였지만, 카카오 맵, 카카오 헤어샵, 카카오톡 주문하기 등 우리 생활 전반을 책임지는 서비스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광고의 장점은 바로 여기서 오는데요, 실제 카카오 서비스를 사용한 유저의 데이터를 광고 상세 타게팅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정 유저들에게 관련성 높은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전환 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아드리엘을 통해 카카오 광고를 진행한 뷰티 제품 광고주님의 경우, 별도의 예산 증액없이 #카카오스타일, #카카오헤어샵 타게팅을 추가만 했을 때 클릭성과가 바로 증액하기도 하였습니다.
카카오 광고 잦은 비승인 사례
1) 광고 제한 업종
카카오 광고에는 광고 집행이 제한되는 업종이 있습니다. 담배, 성인 관련 서비스( 성인방송, 성인커뮤니티, 성인용품), 도박/카지노/경마/복권과 같은 사행 산업, 선거/정당 등의 정치 광고, 미팅/채팅/만남주선 혹은 이와 유사한 서비스 등이 해당 합니다.
※ 자세한 광고 제한 업종 정보 알아보기: 카카오 for 비즈니스 지원센터
2) 조건부 광고 가능 업종
a. 의료기관 명칭
b. 의료기관 대표자 성명
c. 의료기관 소재지 주소
d. 사업자등록번호
※ 업종별 심사정책 알아보기: 카카오모먼트 광고정책
3) 랜딩 페이지_사이트 푸터 내 정보
카카오 광고를 위해서라면 광고 이미지 및 카피 뿐만 아니라 연결해주시는 랜딩 페이지의 조건 또한 신경써주셔야 하는데요, 랜딩 페이지 관련 비승인 이슈로는 사이트 푸터 내 정보 불충분 사례가 가장 많습니다.
4) 랜딩페이지_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방침에 관한 콘텐츠
또 잦은 비승인 사례 중 하나는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방침에 관한 콘텐츠'입니다. 아래 예시처럼 랜딩 페이지 내에 고객의 개인정보(이름, 연락처, 주소 등)를 묻는 항목이 있지만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방침 동의' 콘텐츠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는 비승인 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방침에 대해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동의를 구하는 항목이 추가되어야 광고가 집행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구글, 카카오 광고를 한 번에! 효율적인 마케팅의 시작, 아드리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