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5,928·2020. 07. 23

팔로워 늘리는 방법 보다 팔로워 관리에 더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

팔로워와 노출 알고리즘

안녕하세요 조영빈 강사입니다!

많은 분들이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하면 가장 먼저, 계정 운영을 선택하게 됩니다. 접근이 가장 쉽고, 누구나 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하면 역시 "팔로워 늘리는 방법" 에 대한 니즈가 가장 많습니다. 보통 강의를 진행하게 되면 인스타그램을 처음 하는 초보자 분들의 강의 수강 목표는 대체로 "팔로워 늘리기" 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물론 이 분들의 니즈를 해소해드리기 위해서 팔로워를 늘리는 방법에 대한 팁을 전달해드리기도 하지만, 항상 강조하는 점은 단순 팔로워 수 보다는 충성 팔로워 수가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왜 팔로워 수를 늘리는 방법 보다 팔로워 관리에 더 신경을 써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팔로워가 많으면 좋은 점




팔로워가 많으면 좋은 점은 확실합니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매출로 이어지게 될 가능성이 크니까요. 대체로 팔로워가 많을 수록 도달과 노출 수가 증가하게 되고, 이러한 노출은 매출 전환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하루라도 빨리 팔로워 수를 늘리고 싶어하시죠. 하지만, 내 팔로워의 대부분이 유령 계정이거나 가짜 팔로워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절대 인스타그램 프로그램을 통해 팔로워 수를 늘리지 마세요" 라고 하는 가장 큰 이유인대요, 인스타그램의 게시물 도달률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내 팔로워가 1천명 정도 된다면 게시물을 업로드 한 이후의 평균적인 게시물 도달률은 10%(100명) 정도 됩니다. 여기에서 확산 되고 확산 되기를 반복하면서 도달/노출이 커지게 되는 구조입니다. 내 팔로워 중 유령 계정이 차지하는 비율이 커질 수록 실질적인 게시물의 도달률은 떨어질 수 밖에 없겠죠? 그러면 자연스럽게 게시물의 확산도 기대하기 어려워집니다.


충성 팔로워가 중요한 이유



인스타그램의 노출에는 총 6가지 종류의 노출이 있습니다. 홈/해시태그/프로필/둘러보기/위치/기타 노출로 구분이 됩니다. 인스타그램 노출의 구분에 대해서는 제가 이전에 칼럼을 작성했던 내용이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https://passionvip.blog.me/221473315223





6개의 노출 중 팔로워의 영향을 크게 받는 노출이 3가지나 됩니다. 사실 모든 노출의 종류가 팔로워로부터 영향을 받지만, 위 이미지에 체크한 홈/해시태그/둘러보기 노출이 팔로워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홈 노출 : 인스타그램의 홈 피드는 "내가 팔로우 하고 있는 유저" 의 콘텐츠만을 받아볼 수 있는 영역입니다. 즉, 내가 1천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면 최대 1천 명의 팔로워의 홈 피드에서 내 게시물을 보여줄 수 있는 노출의 종류가 바로 홈 노출입니다. 1백명을 팔로잉하고 있다면 내 인스타그램 피드에는 딱 1백명이 발행한 게시물이 노출됩니다.

이 때 내 팔로워들이 내 게시물을 소비하지 않는다면, 인스타그램은 내가 발행한 게시물의 매력도가 떨어진다고 판단하여 게시물의 노출을 줄여버립니다. 추가로, 내 팔로워들이 내 게시물을 외면하면 내 팔로워들의 홈 피드에 내가 발행한 게시물을 노출시켜주지 않습니다. 반대로, 내 팔로워가 내 게시물을 많이 봐주면 인스타그램은 매력적인 게시물이라고 판단하여 추가적인 노출의 기회를 제공해줌은 물론, 내 팔로워의 인스타그램 피드에 내 게시물을 더 자주 보여주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알고리즘은 눈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실 여기까지만 설명해도 충성 팔로워가 얼마나 중요한지 인지가 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팔로워의 영향을 많이 받는 노출 위치가 2가지가 더 있습니다.

해시태그 노출 : 사실 내 팔로워 보다는 나를 팔로우 하지 않은 사람이 해시태그를 검색했을 때 노출이 되는 비율이 훨씬 높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해시태그 노출과 홈 노출은 비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해시태그 노출의 정도는 계정의 상태(점수)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내 계정의 상태를 결정하는 요인은 결국 콘텐츠와 팔로워 두 가지 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매력적인 콘텐츠" 와 "소통" 을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둘러보기 노출 : 탐색 탭에 등장하는 콘텐츠들을 보다 보면 내가 팔로우 하고 있는 유저가 업로드 한 게시물을 많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둘러보기에 노출이 되는 콘텐츠들의 종류를 살펴 보면 <저장한 게시물 기반> <좋아하는 사진 기반> <인스타그램 추천> <팔로우 하는 계정과 유사한 계정> <팔로우 중인 계정 기반> 이 있습니다. 단순한 듯 하면서도 굉장히 복잡한 구조로 둘러보기 탭에 콘텐츠를 큐레이션 해주고 있습니다. 대체로 내 팔로워들이 내 계정과 내 콘텐츠를 좋아해주면 이러한 데이터가 모여 둘러보기 탭에 노출이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리


팔로워 수만 늘리는 것은 계정 운영에 있어 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수가 적더라도, 팔로워 수가 천천히 늘어나더라도 내 게시물을 꾸준히 소비하고 좋아요를 눌러주는 충성 팔로워가 많이 모여 있어야 합니다. 이들이 있어야 내 팔로워와 비슷한 다른 유저에게 내 콘텐츠가 추천되어 노출이 더 다양해질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즈흐님 외 18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조영빈
2017 세종도서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저자
아이보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여기가포토존/여포존스냅 대표
위드위너스 광고 대행사 팀장

마케팅 강사이자 현업에서 마케팅을 통한 수익화를 실행하고 있는 멀티 플레이어 마케터입니다.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조영빈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