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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스카운터로 알아보는 인터넷 트렌드·2,738·2020. 07. 02

데이터로 알아본 업종별 구매 유저분석

(a.k.a 신규고객 vs 충성고객)

기획서나 제안서의 기대효과, 목표에 빠지지 않는 내용이 있습니다.

 

신규고객확보위한 매체 제안
충성고객전환을 통한 매출 증대
재방문 유도 프로모션 기획안

 

신규방문과 재방문 고객 중 어디에 더 집중하고,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세울지 고민하신다면

우리 사이트에 신규고객과 기존고객의 구매데이터를 분석을 먼저 해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어떤 고객이 언제, 얼마나 구매했는지 분석한다면 이후 마케팅 수립에 명확한 방향성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 1개월 (5/25 ~ 6/21), 구매가 많이 발생하는 40여 개의 사이트의 신규방문과 재방문 고객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우리 사이트에 먼저 필요한 타깃이 누구인지 확인해보세요.

1. 신규방문 vs 재방문 구매데이터



첫 번째로, 카테고리별 신규방문과 재방문 고객의 구매 데이터를 비교했습니다.​




방문 비중은 근소하게 재방문 비중이 높았는데요, 재방문 비중이 가장 높은 사이트는 <여성 의류>(65%)였으며

반대로 뷰티 관련 사이트는 신규방문 비중이 62%로 가장 높았습니다.

 

구매 비중은 모든 사이트에서 재방문의 비중이 더 높았습니다. 방문 비중 대비 구매 비중이 약 15~20%

상승하였으며 특히 <브랜드 의류>사이트는 35%가 상승, 구매의 75%가 재방문에서 발생하였습니다.


구매 비중 상승은 구매율 상승으로 이어졌는데요. (※ 구매율 : (구매자÷방문자)×100)



재방문 평균 구매율(3%)은 신규방문 평균 구매율(1.4%) 보다 2배 이상 높았습니다.

재방문 구매율이 가장 높은 사이트는 <식품/음료>사이트로 기존에 방문했던 고객이 재방문 시,

약 9%가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낮은 구매율은 <브랜드 의류>의 신규방문자로 0.4%만이 구매까지 이어졌습니다. (약 1,000명 중 4명)




구매 건당 금액을 비교했을 때,

<문화상품/서비스> 카테고리를 제외한 모든 카테고리의 재방문 평균 금액이 더 많았습니다.

처음 방문하여 즉흥적으로 제품을 구매할 때 보다,

여러 번 방문하여 구매했을 때 더 높은 금액을 사용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그 중, <생활용품> <여성의류> <종합쇼핑몰>의 경우는 신규방문보다 재방문의 평균구매금액이

약 1만원 더 많아 재방문을 유도가 특히 중요한 카테고리로 확인됩니다.

 

위 데이터는 에이스카운터 데이터의 평균 데이터를 낸 것으로, 

분석하는 사이트가 달라지면 지표의 변화도 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사이트의 다양한 구매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인데요,

신규방문자와 재방문자, 회원과 비회원 등 다양한 타깃의 구매 패턴을 알고 있다면 더 많은 신규고객과

충성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신규방문 vs 재방문 구매데이터 예시

 

많은 커머스사이트에서 "첫 구매 할인쿠폰" 또는 "신규 앱 설치자 할인쿠폰" 등으로 첫 구매를 많이 유도하고 있습니다. 프로모션 의도대로 첫 구매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지 데이터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2. 첫 구매 vs 재구매 구매데이터


첫 구매와 재구매 금액 비중을 확인했을 때, 재구매가 53%로 첫 구매보다 근소하게 높았으며
구매 시간대에도 차이가 있었는데요, 전체 시간대 비중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첫 구매와 재구매의 구매 시간대 비중은 공통으로

오전 시간대 상승, 점심 시간대 하락 그리고 퇴근 시간 이후 다시 상승했습니다.

재구매는 오전 10시에 급격히 상승하여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데 비해, 첫 구매는 밤 10시의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이미 구매한 고객과 방문만 하고 아직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보낸다면

동일한 시간대보다는 타깃의 구매 시간대를 고려하여 맞춤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좋겠습니다.



첫 구매 비중이 높은 사이트는 <뷰티>로 79%가 첫 구매이며, 가장 낮은 사이트는 <식품/음료> 사이트였습니다.

<뷰티> 사이트는 평균 구매금액이 다른 카테고리보다 낮은 점이 첫 구매의 장벽을 낮추는데 영향이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신규 방문 & 재방문 평균 금액 참고) 


<식품/음료>는 재방문 구매율도 가장 높았는데요, 기존에 이용하는 사이트를 꾸준하게 방문하고
탐색보다 구매를 목적으로 방문하는 유저가 많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어 멤버십 강화 또는 회원 유지 프로모션이 특히 중요한 카테고리로 보입니다.



한 사이트에서 2번 이상 구매 시, 재구매 주기마다 비중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문화상품/서비스>와 <브랜드 의류> <종합쇼핑몰>은 당일 또는 하루 후의 재구매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위 3개 사이트의 경우 규모가 큰 사이트가 많아, 취소 및 환불 처리가 신속하기 때문에 가까운 시일 내 이미 주문,

배송한 상품을 취소하고 구매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식품/음료>는 '5~14일 이내'의 재구매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건강보조식품> <뷰티> <패션잡화>는 '1~3개월 이내' 재구매 비중이, <생활용품>은 '3개월 이상' 지난 후에

가장 많이 재구매하였습니다.

 

<여성 의류>는 "당일~1일" 이내 재구매 비중이 가장 높았으나 비교적 특정 주기에 편중되지 않고
다양한 주기로 구매하는 이용자들이 고루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재구매 주기별 구매 건당 평균 금액입니다.

<문화상품/서비스>와 <뷰티> 사이트는 주기별 평균 금액이 비슷했으며

<패션잡화>는 "당일~1일" 재구매 비중이 다른 주기보다 평균 금액이 1~2만 원 높았습니다.


<생활용품> 사이트를 제외한 사이트는 1개월 이내 구매한 경우 평균 금액이 높아 30일 이내 재구매를 일으키는

마케팅의 중요성이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내 사이트의 첫 구매와 재구매의 데이터를 안다면 더 효율적인 마케팅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구매 비중이 너무 낮다면 구매하지 않고 방문만 하는 유저에게 할인쿠폰 메시지를 띄울 수 있고

15~29일 재구매 비중이 높다면 첫 구매를 한 고객에게 3~4주 뒤 구매제품과 비슷한 상품을

노출하여 재구매를 유도할 수도 있겠지요.


결국 매출 상승 마케팅의 기초, 내 사이트 구매 데이터를 확인해보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 재구매 주기 구매데이터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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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티
국내 유저를 가장 잘 아는 다이티 데이터를 분석해
현재의 트렌드를 담은 콘텐츠를 씁니다.
 
https://blog.dight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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