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터영역에 대해 문의주시는 부분들 FAQ로 설명드립니다.
홈페이지 푸터는 모든 페이지 최하단에 위치한 영역으로 홈페이지 內에서 찾기 힘든 메뉴나 정보를 한눈에 펼쳐서 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사용자가 최하단으로 끝까지 스크롤을 내렸을때, 홈페이지에서 꼭 필요한 콘텐츠를 찾아갈 수 있도록 노출해주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푸터는 버튼과 메뉴로 구성할 수 있고 텍스트만으로도 구성할 수 있으며
원하는 페이지의 메뉴를 빠르게 찾고, 다른 페이지로의 이동이 클릭한번이면 가능합니다.
(메뉴의 depth별 이동을 하지 않기에)
이번 칼럼은 푸터관련하여 쇼핑몰 운영자님들께 질문을 받은 내용을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Q 저희 쇼핑몰은 상세페이지가 이미지 때문에 길고 내용도 많아요. 방문자가 푸터까지 스크롤을 내리지 않을꺼같은데 푸터에도 신경을 써야 할까요?
A 상세페이지의 내용이 많고 길어 스크롤을 끝까지 내려 하단 페이지에만 보이는 푸터가 걱정되신다면, 하단에 푸터를 넣지말고 화면의 왼쪽 끝이나 오른쪽 끝 영역에 푸터를 노출 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객이 홈페이지 내에서 스크롤을 내리지 않고 왼쪽이나 오른쪽 영역에서 푸터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드 영역에 푸터 디자인을 잡아 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Q 푸터에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A 1:1 문의하기, 회사 연락처, 회사 주소, 이메일 주소, 소셜 SNS 바로가기, 인증기관의 수상내역, 사이트 맵 중에서 depth없이 바로가기를 할 메뉴 정도 구성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쇼핑몰의 경우에는 환불이나 교환 시 구매자가 CS 연락처, 반품/교환 주소등을 바로 확인가능하도록 푸터에 해당 내용의 바로가기 메뉴나 텍스트를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Q 푸터 디자인은 어떻게 하면 잘보일까요?
A 상세페이지의 배경색과 푸터영역의 배경색을 다르게 작업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색을 다르게 하지 않더라도 다른영역으로 구분지을 수 있게 음영을 주셔도 무방합니다.)
상세페이지는 배경을 흰색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세페이지의 배경이 흰색일 경우, 푸터의 영역은 영역을 나눌 수 있는 회색이나 다른 색으로 디자인을 잡아주시면 영역구분과 텍스트 가독성에 신경을 쓸 수 있습니다.
혹시 푸터 영역이 숨겨져 보이거나 푸터영역의 높이를 작게 잡아 텍스트 크기를 줄인다거나 잘 보이지 않게 디자인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영역을 많이 차지 한다고 텍스트 크기를 줄이거나 디자인을 답답하게 구성한다면, 푸터를 만든 의미는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Q 모바일에서 푸터는 어떻게 보이는 것이 좋을까요?
A PC와 다르게 모바일은 화면이 세로로 길고 핸드폰 액정화면에 많은 내용이 들어가기 어렵습니다. PC와 동일하게 모든 내용을 담으려 하지 마시고, 모바일에서는 꼭! 필요하고 중요한 내용만 넣어 디자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요 내용을 설정하실 때 PC와 모바일의 내용이 동일해야 하지만 수정하다가 보면 오타가 발생할 수 있고 다른 내용으로 변경하여 작업될 수도 있습니다.
이점을 주의하시어 마지막 내용 점검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모바일 화면에서는 전화하기 버튼이나 1:1 상담 바로가기 같은 버튼을 넣어 주신다면 방문자가 홈페이지에서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쇼핑몰 계정으로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데 SNS바로가기는 어디 위치에 넣는게 좋을까요?
A 퀵메뉴를 홈페이지 우측 중앙부분에 노출하여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으로 바로가기 연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퀵메뉴를 메인화면만 노출하거나 메인+버스 페이지까지 노출하는 방법이 있고, 푸터에 SNS 아이콘을 클릭하여 링크로 연결되게끔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의 방법들을 참고하시어 푸터 영역을 디자인하고 설정하시어 홈페이지를 구성하신다면 조금 더 완성도 높은 쇼핑몰과 홈페이지를 구성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