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앱에이프·1,407·2020. 04. 27

왓챠플레이의 변화무쌍했던 3~4월, 데이터로 알아보자!


 

여러분은 구독하는 스트리밍 플랫폼 서비스가 있나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넷플릭스, 국내 플랫폼인 왓챠플레이에 이어 이젠 디즈니와 애플까지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에 동참한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설치 및 활성사용자’ 기준으로 넷플릭스가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국내 서비스인 왓챠플레이도 꾸준히 사용자를 확보하며 성장하고 있는데요.


특히 최근에 여러 이슈를 통해서 눈에 띄는 사용자 증가를 보였습니다. 콘텐츠 경쟁 속에서 ‘왓챠플레이’가 만들어간 최근의 지각변동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전 국민을 아우르는 ‘3일 무료 이용권’ 5천만 장과 함께 신규사용자 급상승!


앱에이프의 ‘신규 설치 횟수 추이’는 해당 앱에 새롭게 유입된 사용자 수를 보여줍니다. ‘왓챠플레이’의 3월 ‘신규 설치 횟수 추이’에는 큰 변동 폭이 있었습니다. 어떤 이유일까요? 

 


그래프를 살펴보면 3월 6일은 전날에 비해 약 15배나 많은 신규사용자 다운로드가 있었습니다. 그날은 왓챠가 ‘코로나19 확산으로 힘든 전 국민이 사용 가능한 왓챠플레이 무료이용권 5천만 장’을 배포하기로 공유한 날입니다.




기한은 15일까지였는데요. 기한 마감 직전인 3월 14일과 15일에도 신규 사용자가 다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월 6일부터 15일까지의 사용자가 평소보다 많았던 것은 DAU(일간 활성 사용자 수)를 통해서도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했다는 왓챠의 공식 입장처럼, 많은 분이 ‘왓챠플레이’를 보며 힘든 시기를 잠시나마 잊은 것 같습니다.

 


한편, ‘왓챠플레이’는 원래 결제 정보를 입력하면 2주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3일 무료 이용권의 배포와 함께 많은 분들이 유입되었다는 것은 결제 정보 없이 바로 이용 가능하다는 점이 많은 분께 부담 없이 다가왔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 ‘왓플릭스’ : 넷플릭스 콘텐츠 추천?


‘왓챠플레이’의 DAU가 소폭 증가한 또 다른 날은 4월 1일 만우절입니다. 이날은 왓챠에서 넷플릭스 콘텐츠 맞춤형 추천 서비스인 ‘왓플릭스’ 출시를 발표한 날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왓챠의 만우절 장난 이벤트라고 생각했지만, ‘왓플릭스’는 진짜였습니다.

 


왓챠의 재미있는 이벤트에 ‘왓챠플레이’를 이용하던 기존 사용자들이 평소보다 더 많이 접속한 것으로 보입니다.



# ‘부부의 세계’ 무삭제판 제공하는 ‘왓챠플레이’, 무럭무럭 성장중!!


4월 11일 토요일에도 DAU의 의미 있는 변화가 보입니다. 11일의 DAU는 4월 초 다른 날들의 1.5배 이상을 웃돌고 있는데요. 그다음 토요일인 4월 18일도 마찬가지로 증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사용자의 증가는 ‘부부의 세계’라는 화제의 드라마 때문으로 보입니다. 심야 시간대 청소년관람 불가라는 특수성과 파격적인 줄거리로 ‘부부의 세계’는 요즘 가장 화제가 된 드라마입니다.



‘왓챠플레이’에서 4월 10일부터 ‘부부의 세계’ 무삭제판과 원작인 ‘닥터포스터’를 독점 공개하게 되면서, 기존사용자는 물론이고 수많은 신규사용자가 유입되었습니다.


특히, ‘부부의 세계’는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에 방송되고 ‘왓챠플레이’에서 방송 끝난 직후 무삭제판이 바로 공개되는 만큼 4월 11일 토요일(수도권 시청률 21%)과 18일 토요일(수도권 시청률 22%)에 특히 높은 DAU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3월과 4월, 변화무쌍했던 ‘왓챠플레이’ 앞으로의 사용자는 어떻게 될까?


코로나19의 영향과 새로운 화제 콘텐츠의 독점 등으로 3월과 4월에는 왓챠플레이의 신규 사용자와 일간 활성 사용자가 긍정적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이 성장세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왓챠플레이’의 신규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왓챠플레이’를 사용할지는 ‘활성・휴면 사용자 추가 분석’을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해당 그래프는 2월과 3월의 사용자가 어떻게 활성화되고, 휴면 되었거나 언인스톨 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4월 사용자를 분석한 그래프가 나온다면 3월의 새로운 사용자들 중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왓챠플레이를 활성화 하고 있는지 알 수 있겠죠?


앱에이프의 ‘활성・휴면 사용자 추가 분석’은 전체 비율 중 활성화된 사용자와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 이 중에서도 3가지 기준으로 사용자의 앱 이용 변화를 세분화하여 분석해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독자를 계속해서 확보해야하는 스트리밍 플랫폼 서비스의 사용자 변화를 분석하는 데 참고할 수 있습니다.



# 글을 마치며


이번 콘텐츠에서는 ‘왓챠플레이’가 최근 3~4월 동안 어떤 이슈를 통해서 새로운 사용자 및 기존사용자의 앱 활성화를 이끌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기 때문에, 신규 및 기존 사용자가 어떤 것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는지 계속해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 같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는 모바일 시장 상황 및 소비자·경쟁사 분석과 마케팅 전략 도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앱에이프에서는 새로운 통계로직을 반영한 Model2를 베타버전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무료 회원님께 제공되는 앱을 통해 현행 모델과 Model2의 수치를 비교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을 시 이곳으로 편하게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앱에이프왓챠플레이넷플릭스OTT왓챠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앱에이프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입니다.
지금 앱에이프에 가입하시면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6개 SNS 앱 데이터를 무료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ko.appa.pe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앱에이프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