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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에 대한 모든 것·3,654·2020. 04. 15

스타트업에서 지분을 나누는 현명한 방법

공동창업은 잘 돼도 문제, 안돼도 문제라고 합니다. 잘 되면 욕심이 생겨 서로 더 가지려고 하고, 안되면 서로를 탓하고 기여도를 따지게 됩니다. 


어르신들이 동업을 말리는 데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죠. 하지만 우리는 공동창업이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동업을 전제로 고민을 해야 합니다. 


어차피 이렇게 하나 저렇게 하나 문제라면 당연히 잘 돼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낫고 잘 되었을 때의 문제를 미리 조심하고 방지책을 마련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동업이 어려운 이유
  • 사공이 많다 보니 의사결정을 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의사결정 구조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 사업이 어려운 상황에 놓였을 때 각자의 기여도를 생각하고 서로를 탓하게 됩니다. 
  • 사업이 잘 되었을 때 또는 매각이 될 때 애써 숨겨왔던 욕심이 생기고 합의했던 지분 구조에 불만이 생기게 됩니다. 
  • 잘 되면 내 탓, 안 되면 네 탓이 됩니다. 
  • 사람인지라 시간이 지날수록 크고 작은 일들로 서로에 대한 앙금이나 섭섭함이 쌓이게 됩니다. 
  • 기타 우리나라 고유의 정서적 문제, 파벌 문제, 나이 문제, 돈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발생합니다. 

스타트업에서 지분이 가지는 의미
  • 주주들은 자신이 가진 지분율에 따라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지분율이 높을수록 주식회사의 경영에 대한 직간접적인 통제권이 커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표이사가 50% + 1주 이상의 최대 주주인 경우 보통결의 사항을 단독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이익잉여금이 있을 때 재투자하고 남은 금액을 지분율에 따라 배당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은 대부분 이익잉여금이 없고 있어도 재투자나 R&D에 모두 쓰기 때문에 사살상 배당의 의미는 없습니다.
  • 회사를 매각했을 때 지분율에 따른 보상이 주어집니다. 쉽게 말해 지분을 20% 들고 있는데 회사가 100억에 팔렸을 경우 20억을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세금 제외하면 대략 16억 내외 되겠네요.)


지분율에 따라 행사 가능한 통제력 (자세한 내용은 상법 참조)
  • 3% - 위법행위 감시 및 통제
  • 25% - 단독 출석 시 보통결의사항 통과 가능
  • 33.4% - 단독 출석 시 특별결의사항 통과 가능
  • 50% + 1주 - 보통결의사항 통과 가능
  • 66.7% - 특별결의사항 통과 가능
  • 100% - 1인 회사




지분을 나누는 방법
  • 미국의 VC(Venture Capital)는 1/n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공동의 기여, 공동의 보상이 합리적이고 미국식 마인드라고 하네요. 에어비앤비에 완전 초기에 투자해서 유명해진 Y Combinator가 인큐베이팅한 회사들을 보면 가장 잘된 회사들은 대부분 1/n로 지분을 나눴다고 합니다. 사실 공동창업자 중 누구라도 지분구조가 불공평하다고 생각하면 불만이 생길 수밖에 없고 그 팀은 오래가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공평성과 형평성은 차이가 있으니 각자의 상황에 따라 판단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 반면에 한국의 VC들은 대표이사가 압도적인 최대주주(가능하면 60~ 70% 이상)인 것을 선호합니다.




    제가 이번에 퍼블리에 글을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중복되는 내용이 있어서 부득이하게 글의 일부분만 남기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좀 더 깊이 있고 자세한 내용은 퍼블리를 통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스타트업 창업 팀빌딩 공동창업자 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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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성준
    경력
    현) Stayes 운영총괄이사 / 공동창업자
    현) 창업진흥원 & 동국대학교 창업 멘토
    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전) 서울산업진흥원 창업멘토단
    전) NAVER 광고주컨설팅실 부장
    전) YAHOO 리스팅비즈니스팀 과장
    전) DAUM (현 카카오) 이마케팅팀 대리
    전) Whoops Korea 대표
    2019 지식서비스산업융합 발전 유공자 포상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2017년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

    강의 이력
    아이보스 / 스타트업 가이드 강의
    스마트미디어산업현회 / 스타트업의 모든 것 강의
    국민은행 / 4차산업혁명시대,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강의
    부산정보산업진흥원 /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기획 강의
    경희대학교 / 변화와 혁신사례 연구 강의
    홍익대학교 / 창업캠프 강의 및 멘토링
    삼성 디딤돌 / 유통전문가 과정 정기 강의
    SK T아카데미 / 디지털마케팅 정기 강의
    CJ그룹 / 전체 마케터 대상 디지털마케팅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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