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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인사이트가 알려주는 데이터 이야기·191·2020. 02. 03

마케팅 자동화 빅인 2.0! 무엇이 달라졌나요?

이커머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빅인 2.0 업데이트 내용

드디어 빅인 2.0 버전이 추가된 기능과 함께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짝짝짝)
이전 버전과 어떤 기능이 달라졌는지, 각 메뉴별로 하나씩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객 그룹

이번에 빅인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개발한 메뉴는 바로, '고객 그룹' 메뉴입니다. 
고객 그룹은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유입한 고객을 자동으로 분류해주는 기능입니다.   


Q) 고객 분류는 무슨 기준으로 이루어지나요?

고객을 나누는 기준은 빅인에서 미리 설정해 둔 자동 그룹과, 고객사의 마케터가 수동으로 직접 설정할 수 있는 수동 그룹이 있습니다.  

* 자동 그룹 *
이커머스 마케터들이 많은 니즈를 느끼고 가장 빈번하게 사용될 그룹을 빅인에서 미리 설정해 놓은 고객 그룹입니다. 예시로는 재방문 사용자, 신규 방문 사용자, 장바구니에 담은 후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 등이 있습니다.

* 수동 그룹 *
수동 그룹에서 고객사가 직접 분류 기준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건을 '페이지에 머문 시간 1분 이상'으로 설정 후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클릭만으로 고객들을 분류할 수 있는 것이죠.

분류 기준이 자동이든 수동이든, 더 세분화된 고객들을 확인하고 더욱 개인화된 마케팅할 수 있으니 고객의 전환율이 높아질 수밖에 없겠죠?! :)   

[그림 1] 빅인 대시보드 중 고객 그룹 페이지

고객 그룹 리스트입니다. 우측 상단에 조회하고자 하는 날짜를 지정한 후, 지정한 고객 그룹을 클릭하면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1,717명의 상품 구매 고객을 분류해내었네요!

수동 그룹은 아래와 같이, 클릭만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가 웹사이트의 고객 분류를 위해 SQL 기술을 익혀야 하는 등의 어려움을 대폭 줄여주는 기능입니다. 

[그림 2] 빅인 서비스 중 '수동 고객 그룹 생성하기' 페이지

예를 들어, 페이지에 1분 이상 머문 고객들을 찾아보겠습니다. 이벤트 조건을 설정하니 오른쪽에 조건에 해당되는 사용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저장을 눌러주시면 새로운 그룹으로 저장 완료! 총 164,371명의 사용자를 찾아내었습니다.

이건 진짜 쉽습니다.

Q) 고객 그룹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고객 그룹을 선택하면 외부 마케팅 앱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맞춤 타겟, Sendgrid 이메일 솔루션, 엑셀로 내보내기 등의 기능과 바로 연동이 됩니다.

빅인 내에서 캠페인 생성과 연결 지을 수도 있습니다. 고객 그룹에 마우스 오버하면 바로 '캠페인 시작하기' 기능이 나타납니다. 아래 예시에서는 상품을 구매한 1,491명에게 캠페인을 시작할 수 있겠어요!

[그림 3] 빅인 서비스 내 '고객 그룹' 메뉴에서 바로 연결되는 '캠페인 시작하기'

여기서 이어지는 '캠페인'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캠페인

캠페인은 목표 설정소재 생성만으로 웹사이트 내 배너 노출을 자동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웹사이트 내에서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쿠폰 다운로드, 이벤트 참여, 양식 제출 등)를 설정한 뒤 메시지 설정까지 마치면 배너 노출과 최적화를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배너를 노출할 대상은 웹사이트에 유입한 전체 고객으로 설정할 수도 있고, 앞의 고객 그룹에서 미리 설정해놓았던 고객들만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Q) 빅인의 캠페인은 무엇이 다른가요?

빅인의 캠페인 자동화 목표는 전환 가능성 높은 고객을 찾고 그들을 대상으로 배너를 노출합니다. 따라서 비용 절감 +이탈률 상승은 물론, 고객의 피로도는 낮추고 전환 가능성이 있는 고객들의 전환율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Q) 전환 가능성 높은 고객은 어떻게 찾나요?

빅인의 AI는 웹사이트에 유입한 모든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이미 수행한 고객과 비슷한 행동을 보이는 고객을 '전환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이라고 판단합니다.   


Q) 빅인이 찾은 잠재 고객이 정말 효과가 있나요?

실제로 장바구니 페이지에서의 이탈률이 높아 고민하던 한 빅인 고객사에서 캠페인 활용 후, 구매 전환율이 2.07%에서 8.35%까지 상승하는 효과를 경험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빅인의 AI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고객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학습하며 잠재 고객의 정확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고객 성공 사례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계속 업데이트 중입니다.

실행 중인 캠페인의 성과도 확인할 수 있어야겠죠?
캠페인 성과 확인이 가능한, 대시보드의 메인 페이지인 '자동화' 메뉴도 함께 둘러보겠습니다.



3. 자동화

가입 후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바로 만날 수 있는 화면이 바로 '자동화' 메뉴입니다.

[그림 4] 빅인 서비스 중 '자동화' 메뉴의 메인 화면
이 메뉴에서는 크게 두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캠페인 성과 알림, 그리고 마케팅 방안 제안 기능입니다. 

* 캠페인 성과 알림 *
현재 실시 중인 캠페인의 성과를 모아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캠페인을 클릭하면 해당 캠페인의 정보, 노출, 클릭률, 클릭 수, 전환율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 5] 빅인 서비스 중 캠페인 성과 화면

* 마케팅 방안 제안 *
현재 우리 비즈니스 단계에서 분류된 고객들의 특성에 맞도록 마케팅 방안을 제안해주는 기능입니다. 분류된 고객들의 상황에 맞는 마케팅 방안을 제안해주는 기능이죠.

제안만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경기도 오산! 빅인에서는 지금 찾은 고객들에게 바로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도록, 마케팅 툴까지 연동이 됩니다.   

마케팅에서는 스피드가 생명이기 때문이죠.
연동이 가능한 마케팅 툴로는 빅인 캠페인, 리타겟팅에 활용 가능한 Facebook 픽셀, 이메일 마케팅이 가능한 Sendgrid, 문자, 카카오 알림톡 등이 있으며 툴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전면 개편된 빅인 2.0의 대표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마케팅이 필요한 고객들을 찾고
✓ 고객들이 원할 때 상황에 맞는 제안을 해주고
✓ 다양한 마케팅 방법으로의 연결까지!

기존보다 더욱 강력한 마케팅 툴로 다시 태어났음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30일 간 무료 체험이 가능하니 경험해보신 후에 빅인과 함께 편리하고 정확한 마케팅을 실행해보는 건 어떠실까요?

아직 더 궁금하신 게 남으셨다고요?
support@bigin.io 이메일로 연락 주시면 응대해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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