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중국 마케팅 A to Z·1,756·2019. 08. 01

중국 온라인 마케팅 A

A 중국 진출을 생각하고 있다면

중국 진출을 생각하고 있다면

중국이라는 나라에대해서 많이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한국시장과 중국시장은 엄연히 다른 시장입니다. 같은 아시아인이라고 해서 설날과 추석이 같다고해서 그들과 우리가 같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물론 많은 분들이 머리로는 이러한 사실을 알고잇습니다. 하지만 필드에서 여러가지 상황을 맞닥뜨리게 되면, 무의식적으로 한국인의 마인드로 일을 진행하게 됩니다. 


저는 중국에 왔을때 한가지 목표를 가지고 잇었습니다. "무조건 한국인이 없는곳에 가서 생활을 한다. 의식주 모두 한국을 배제하고 철저히 중국인처럼 생활하자"

지금도 이 마음은 변함이 없습니다. 한국음식 한국 생활은 한국에서 30년간 충분히 경험을 했으니 이제는 중국에서 중국인들의 생활에 녹아드는게 목표였고, 지난 5년간 어느정도 녹아들었다 생각은 합니다.

그렇다고해서 제가 중국에 대해서 잘안다고는 이야기 할수가 없습니다. 


중국이라는 나라는

56개의 민족, 23개의 지방정부, 4개의 직할시, 5개의 자치구, 2개의 특별행저구를 두고 있는 나라입니다. 저는 이중에서 상하이 지역에서만 지내왔습니다. 

상하이에 대해서는 타지방 중국인보다 더 잘안다고 이야기 할수 있지만, 중국 전체를 놓고 보면 모르는게 더 많다고 할수 잇습니다.


- 4개 직할시(直轄市): 베이징, 톈진, 충칭, 상하이

- 23개 성(省): 허베이, 샨시, 랴오닝, 지린, 산둥, 윈난, 간쑤, 후난 등

- 5개 자치구(自治區): 네이멍구, 광시장족, 닝샤회족, 신장위구르, 시장티베트

-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 홍콩, 마카오



중국은 크게 동북, 화북, 화동, 화남, 화중, 서북으로 나누고 있는데 

저는 화동지방에서의 경험이 가장 많습니다. 

중국인이라 해도, 나라가 너무 크기 때문에 모든 지방에 대한 특성을 알수가 없습니다.  예로 중국인은 만만디慢慢的라고 하는데, 이것도 지역에 따라 다르다고 할수잇습니다.  흔히들 이야기 합니다. 한국사람 성격이 급하다고, 

그런데 상하이 사람을 보면 한국인 성격급한건 급한축에도 못낀다는것을 깨달았습니다. 느긋할땐 한없이 느긋한데, 식당에서 밥먹을때나 차를 기다릴때나 성격이 불같다는것을 매번 느낍니다. 
상하이에서 운전을 한번이라도 하신다면, 정말 100%공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각지역마다 특색이 있고 언어도 다르기 때문에 같은 나라안에서도 말이 안통하는게 중국이라는 나라입니다. 
이런 경우도 있었습니다. 광동사람과 북경사람 저 이렇게 3명이서 이야기 할일이 있었는데 광동사람이 쓰는 표준어를 북경사람이 못알아듣고, 북경사람이 쓰는 표준어를 광동사람이 못알아듣는 경우도 있어 제가 중간에서 통역(?)을 했습니다. 물론 저희 세사람다 똑같은 표준어(보통화)를 썻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에서 영화나 TV를 보면 항상 중국어로된 자막이 나오게 됩니다.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꼽으라면, 당연히 고객을 파악하는것에 있다 생각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파악해야할 고객이 이처럼 너무나 다양하다보니 어떻게 해야 할지 길을 못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이 칼럼을 통해서 여러분들께 해답을 제시하는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드리고, 여러분들은 여러가지 방법에대해서 공부하여 스스로에게 맞는 방향을 찾으시길 원합니다.
중국 중국마케팅 중국진출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2ji님 외 9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男身
2014년 ~ 现
중국 ICT&MARKET CONSULTING COMPANY
BSCOMMUNICATION 이사

2016 ~ 2017 중국 식품유통법인 - 副总
2015 ~ 2016 platform business unit - COO

- 중국 시장 진출 전략
- 중국 식품시장 현황 및 침투 방안
- 중국 플랫폼 분석 및 응용 개발
- 마케팅 트렌드
- 上海Kotra BI Start Up자문
- KOTRA 글로벌지역전문가(중국)
- 중국 전시회 200% 활용하기
- 바이두 SEO
- 위챗 플랫폼 기획

한.중 약 500여개 위챗 공중계정 개설 및 관리 운영 기획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