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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마케팅 입문 - 45. SNS의 기본적인 활용 방법 네 가지

신용성2017년 03월 0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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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의 기본적인 활용 방법 네 가지

 

SNS를 마케팅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아래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개인 계정 운영

 

개인 계정의 영향력을 키움으로써 마케팅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자영업을 하는 경우에는 대표가 직접, 그리고 스타트업에서는 SNS에 친화적인 직원이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대략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잠재고객 발굴 => 친구 형성 => 신뢰도 상승 => 마케팅 메시지 노출

 

개인 계정을 활용하여 SNS마케팅을 하는 데 있어 실패 유형은 세 가지 정도로 축약해볼 수 있겠다.

 

잠재고객 발굴

계정을 팔로워하는 이들이 잠재고객이어야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관련성이 높은 사람들과 주로 친구 관계를 맺어야 하는데 계정 활성화 자체에만 관심을 가지고 불필요한 사람들과 서로 품앗이 형태로 계정을 키우는 것은 효율성이 떨어진다.

 

성급한 광고 노출

SNS 이용자들은 계정을 광고판 정도로 여기는 사람들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 이런 사람들과는 친구 관계를 잘 맺으려 하지 않고 또 맺었다 하더라도 금방 끊게 된다. 그러므로 어느 정도 신뢰도를 높이는 기간이 필요하다.

 

마케팅 메시지 미노출

성급하게 광고를 노출하면 안 된다고 하니 마케팅 메시지를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고 음식 사진이나 여행 사진 위주로만 게시하는 경우다. 이 경우는 마케팅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아닐 테니 말할 것도 없다.

 

이와 같이 진행하는 것이 대표적인 실패 유형이라 할 수 있는데, 성공적인 운영이 되기 위해서는 홍보 내용이 광고로 보이지 않도록 홍보성 컨텐츠에 마음을 담는 것이 좋다. 이를테면 단순히 판매한다는 내용은 광고로 받아들이기 쉽다. 하지만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마음을 덧붙이게 되면 한 사람을 알아가는 과정이 되고 신뢰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또한 비중에 대한 균형도 중요하다. 너무 신변잡기에 관련한 내용만 있어도 문제지만 너무 업무와 관련한 내용만 있어도 지치기 쉽다.

 

개인 계정을 키우는 방법은 동호회 형태로 운영되는 밴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둘째, 채널 운영 방법

 

카카오스토리에서는 스토리채널, 페이스북에서는 페이지, 밴드에서는 개별 밴드 등을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 계정이 지니고 있는 제약 사항을 벗어날 수 있으므로 미디어로서의 영향력을 보다 크게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채널 운영을 위해서는 별도의 인원이 투입되어야 하며 채널을 성공적으로 키우기도 쉽지는 않으므로 무턱대고 시작부터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채널 운영은 주로 기업이나 개인이 운영하는데 그 목적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소통을 통한 브랜드 체험 공간

기업 홈페이지는 다소 공식적이라 고객과 친근함을 드러내면서 소통하기에 적합하지만은 않다. 이 경우 페이스북 페이지나 카카오스토리의 스토리채널을 개설하여 고객과 소통을 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친밀도를 높이고 있다. 삼립호빵, 경찰청 등이 이에 해당하는 예이다. 주로 규모가 있는 기업에서 진행하는 방식이다.

 

판매 채널 확보

사업자의 상품에 관심이 있을 만한 잠재고객들을 확보하여 판매 채널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회원이 많은 밴드, 구독자가 많은 스토리채널, 좋아요가 많은 페이지를 매매하기도 한다. 밴드와 스토리채널에서는 공동구매 형태로 직접적인 적지 않은 매출이 발생하기도 한다.

 

잠재고객 확보

사업자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잠재고객이 관심을 가질 만한 주제로 운영하면서 잠재고객을 확보해놓는 차원으로 활용한다. 당장 매출로 이어지지는 않더라도 꾸준한 운영을 통해서 지속적인 고객 유입이 가능하다.

 

미디어로서의 활용

음식, 여행 등을 주제로 미디어로서의 성격에 보다 집중하는 형태로 운영한다. 주로 개인이 운영하는 편이나 기업 차원에서 다수의 미디어를 육성하는 경우도 있다.

 

셋째, 광고 집행

 

SNS에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마케팅 성과를 얻는 방법이다. SNS에 노출되는 광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네이티브 애드(Native Ad)라 불리는 뉴스 피드 형태의 광고가 효과가 좋다.

 

NA의 특징은 유저가 주로 모바일을 이용하고 있으므로 타게팅이 더욱 용이하다는 점이다. 특히 페이스북 광고의 타게팅은 주목할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시 상세하게 다루도록 한다.

 

넷째, 인플루언서 마케팅

 

SNS에는 팔로워들이 많은 스타급 개인 계정들이 있다. 많은 이들에게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만큼 이들이 한 상품을 언급해주면 그 상품의 판매량이 늘어날 수 있다. 직접적으로 판매를 하거나 검색량을 늘리도록 하여 간접적으로 판매한다.

 

 

이상 SNS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의 기본적인 네 가지 형태를 살펴보았다. 사업자의 규모나 상황 그리고 마케팅 목적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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