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아이보스의 운영 목표

2011.07.19 06:38

신용성

조회수 11,298

댓글 18

아이보스를 초기에 개설하면서 지금까지 확실하게 드러내놓지는 못했지만 항상 꿈꿔왔던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제가 아이보스라는 곳을 운영하면서 이 곳을 이용하는 보스님들이 스스로의 포지션을 찾도록 도와 드리는 것입니다.

저는 보스님들이 '성공'하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몸담고 있는 곳은 비즈니스의 세계. 이 세계에서 '누구나 성공'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누군가는 성공하고 누군가는 도태되기 마련이지요. '경쟁'이란 그런 것이지 않습니까?

경쟁이 심할수록 성공하는 이는 적고 실패하는 이는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원하는 것은 우리 보스님들이 '경쟁을 하지 않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물론 아예 안 할 수는 없을 것이고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라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하겠지요. 그래서 '틈새'를 이야기하고 '포지션'을 이야기합니다.

중소 사업자 입장에서 인터넷 사업의 가장 큰 특징이 무엇일까요?

그것은 '작고 전국 각지로 흩어져 있는 수요를 모아 하나의 시장을 형성할 수 있다'라는 점입니다. 오프라인 사업에서는 틈새를 이야기하는 데 한계가 뚜렸했습니다. 수요를 잘게 쪼개버리면 일정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수가 없기에 애초에 불가능한 것을 온라인에서는 해당 지역만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니라 전국민을 대상으로 할 수 있기에 수요를 잘게 쪼개더라도 일정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는 크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결국 나는 왜 사업자로서 존재하는 것이며 나를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를 명확히 하여 그 사람들에게 집중하기를 저는 개인적으로 바라고 있습니다. 물론 이 이야기는 주로 소호사업자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야기입니다.

내 고객과 상품을 명확하게 정의하지 않을 때 나의 경쟁상대는 이 기업이 될 수도 있고 저 기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만 명확하게 정의가 된 경우에는 경쟁상대의 수가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면 그 속에서 '성공'이라는 것을 달성할 가능성도 높아질 것이고 만약 그렇게 된다면 최대한 많은 보스님들이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래서 아이보스의 운영 목표를 '보스님들의 제 색깔 찾아나가기'에 두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제까지 이러한 운영 목표를 잘 실현하지 못했습니다. 이유는 단적으로 제 능력이 부족해서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살짝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이미 공지한 바와 같이 대표적인 여성의류 쇼핑몰 중의 하나인 제이드(www.e-jade.co.kr)의 경영이사로 근무하고 계신 박종윤님께서 아이보스의 컨설턴트로서 함께 일해주기로 하셨기 때문입니다.

저는 컨텐츠 사이트를 운영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 서비스 사업을 운영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해서 통합 인터넷마케팅이 가능합니다. 제가 하는 교육에는 사업 경험이 고스란히 들어가 있기에 잡기술(?)에만 치우치지 않습니다. 또 한편으로 이론에만 치우치지 않고 잡기술도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실무자이기에 균형잡힌 시각을 유지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좀 아쉬웠던 것이 쇼핑몰 운영 경험이 없다는 것입니다. 해서 배송에 관련된 문제라든지 현물 상품의 특성, 재고 상품의 처리 등에 대해서는 한계가 많았습니다. 이 부분을 연매출 200억원대의 쇼핑몰 운영자인 박종윤 컨설턴트님께서 보강을 해주게 되었으니 저로서는 큰 힘이 됩니다.

그래서 이 기회를 계기로 아이보스가 처음 세웠던 운영 목표를 한번 잘 살려나갈 생각입니다. 사실은 아이보스의 이름도 그런 뜻을 달성하고자 만든 것입니다. 부산 사투리로 '내가 낸데'하는 의미에서의 아이보스가 아니라... 나의 세상(틈새 시장)에서는 내가 최고가 될 수 있다라는 의미에서 i-boss라고 지은 것입니다.

많은 보스님들께서 동참해주시어 각자의 세상에서 주인이 되시고 그리고 서로의 세상을 지원해주는 그런 관계가 만들어지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웅2님 외 6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