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콘텐츠란 무엇인가?
좋은 콘텐츠란 무엇인가? 회사에서 콘텐츠 작성을 담당한 실무자라면 한 번쯤 이런 고민을 해봤을 것 같다. 아무 콘텐츠를 작성할 수는 없는 노릇이고 좋은 콘텐츠를 생산해야 할 텐데, 대체 좋은 콘텐츠 란 무엇일까? 에대한 고민 말이다. 좋은 콘텐츠에 대한 나름의 ...
콘텐츠는 목적성에 부합되어야 한다
콘텐츠는 그 목적성에 부합되어야 한다. 콘텐츠는 그 목적에 따라 내용과 형식이 달라진다. 목적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파악하고 그 목적에 맞게 내용과 형식을 고민해야 한다. 콘텐츠의 목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콘텐츠의 역할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분류해보...
어떤 마케팅이 가장 효과가 좋을까?
많은 사업자들이 이와 같은 질문을 한다. 하지만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쉽지 않다. 너무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마케팅의 정의 혹은 범주부터 생각하게 만든다. 마케팅의 범주는 4P를 기준으로 설명하더라도 상품 기획, 가격 정책, 유통, 프로모션 등을 포...
무엇으로 입소문이 나게 할 것인가?
무엇으로 입소문이 나게 할 것인가? 입소문의 도움 없이 순전히 광고만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성과를 누릴 수 있는 사업자가 얼마나 될까? 표면적으로는 광고를 잘 해서 성공한 듯이 보이는 곳도 그 속을 들여다보면 입소문의 도움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다. 광고를 통해 ...
마케팅과 인터넷마케팅 - 입문자용
마케팅과 인터넷마케팅 마케팅이 다루는 범주는 넓다. 마케팅에 입문하면 기본적으로 배우는 4P를 기준으로 이야기하자면, 고객의 수요에 부응하는 상품을 만들고(Product), 그 상품에 고객이 구매하기 적당한 가격을 매기고(Price), 고객이 해당 상품을 구매하기 편하도록 유...
경청의 힘과 질문의 힘을 믿으라.
서두르지 말고 질문의 힘과 경청의 힘을 믿으시라. 아이보스는 광고대행 및 컨설팅 업무도 하고 있다보니 자연스럽게 컨설턴트의 입장으로 클라이언트와 미팅을 가질 때가 있다. 클라이언트는 당연히 현재의 상황과 문제점 등을 늘어놓을 텐데 이때 클라이언트가 던진 ...
누구를 위한 성장인가?
누구를 위한 성장인가? 아이보스는 여느 회사들처럼 성장을 지향하고 있다. 그래서 곧잘 성장을 직원들에게 종용하고는 한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스스로에게 되물어본다. 나는 왜 성장을 주장하고 있고, 그 성장은 대체 누구를 위한 성장인 걸까? 회사가 성장하면 누구에...
마케터가 학습해야 할 다섯 가지를 분류하면?
마케터가 학습해야 할 다섯 가지를 분류하면? 마케터가 능력을 십분 발휘하기 위해서 필히 학습해야 할 것들이 있다. 이를 크게 다섯 가지로 분류하면 아래와 같다. 좀 뻔하기도 하고 식상한 분류에 지나지 않지만 그래도 다시 한번 상기시켜보자. (순서는 무관함) 1. 사업...
네이버와 페이스북 마케팅 플랫폼의 차이
검색 기반의 네이버라고 하는 마케팅 플랫폼 소셜 기반의 페이스북이라고 하는 마케팅 플랫폼 모두 Full-Funnel Marketing Platform을 지향하고 있다. Originator, Assist, Converter로서의 역할을 스스로 수행하며멀티 채널을 활용할 틈을 내어주지 않고 플랫폼 내에서 모두 소화시키고 있...
미디어의 환경 변화 속에서 우리는 어떤 포지션을 지녀야 할까?
정보통신 세계에서의 포지셔닝 대전 성심당, 군산 이선당, 전주 풍년제과, 광주 궁전제과, 대구 삼송빵집. 이 중에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는 곳이 몇 곳이나 되는가? 이곳들은 전국의 유명한 빵집들이다. 나는 이중 네 곳의 이름을 들어봤고 실제 구매해서 먹어보기도 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