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튜브에서 퍼널에 대해 알려드리고 있는 이용현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퍼널에 대한 정보가, 대표님들께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아, '퍼널 무료강의' 시리즈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CPA / CPS'에 관심이 있으신 대표님이라면, 제가 알려드리고 있는 정보가 정말 많은 도움 되실 것입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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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강의 목록
[퍼널 무료강의 1편] 퍼널이 도대체 뭔가요? : https://www.i-boss.co.kr/ab-6141-65979
[퍼널 무료강의 2편] 퍼널은 어떻게 설계해야 하나요? : https://www.i-boss.co.kr/ab-6141-65997
[퍼널 무료강의 3편] DB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 https://www.i-boss.co.kr/ab-6141-66002
[퍼널 무료강의 4편] 설득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 https://www.i-boss.co.kr/ab-6141-66004
[퍼널 무료강의 5편] DB유입방법 (DB모집방법) & 초기DB 활성화방법 & 고관여DB 만드는방법 : https://www.i-boss.co.kr/ab-6141-66008
[퍼널 무료강의 - 보너스편] 설문조사를 통한, 고객 니즈 개발방법 (설문양식) : https://www.i-boss.co.kr/ab-6141-66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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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퍼널 무료강의 1편]에서는 '퍼널이 무엇인지'에 대해 안내드렸고, 지난 [퍼널 무료강의 2편]에서는 '퍼널을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그런데, 이 퍼널이라는 것을 정상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사실 고객이 어느정도 들어와야만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고객 (DB)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DB에 대한 강의는 크게 2가지 파트로 나누어집니다.
1. DB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이론)
2. DB 유입방법 / 초기 DB 활성화 방법 / 고관여 DB 만드는 방법 (실전)
이렇게 2가지로 나누는 이유는, DB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정도 있어야, 이를 대표님의 실제 사업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실전만 가르쳐드리게 되면, 대표님께서는 '아! DB는 이렇게 유입시키는 거구나!'라는 것을 이해하더라도, 실제 사업에 적용이 안될 것입니다. (예시의 상황과, 대표님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
따라서, 이론을 먼저 안내드리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DB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강의를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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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란 무엇인가?
사업에서 DB란, 'DataBase = 고객정보 = 성함, 전화번호, 이메일 등'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DB는 사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DB가 있어야 재구매와 추가구매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대표님께서 샴푸를 판매하시더라도 이 고객의 정보가 저장되어 있어야, 이 고객에게 '샴푸를 다 사용했을때 쯤, 재구매를 하라고' 메시지를 보낼 수 있고, '다른 새로운 샴푸가 출시되더라도, 이 고객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샴푸와 같이 저렴한 상품의 경우에도, 이렇게 DB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고가의 상품을 판매하실수록 DB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DB가 있어야 이 사람들에게 지속적인 설득 메시지를 보내서, 이 사람들로 하여금 '대표님의 상품을 구매하고 싶도록 설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금전적으로도 'DB를 만드는 것'이 '만들지 않는 것'보다 이익인데, 그 이유는 '광고비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 '재구매 / 추가구매'의 경우에는, 기존에 있던 고객이 '재구매 / 추가구매'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광고비가 들지 않게 됩니다. 이로 인해, 순이익이 커지게 됩니다.
이렇게 하여, 'DB가 무엇인지 / DB를 만드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그럼, 이어서 대표님께서 이러한 DB를 어떤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이를 알아야, DB를 사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DB를 어떤 관점으로 바라봐야 하는가?
DB는 고객의 정보이고, 저희가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는 이유는, 이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DB는 '잠재고객 (나의 상품을 구매할만한 고객)'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표님께서는 'DB = 잠재고객'이라고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고객이 대표님의 상품을 이용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표님께서는 '이 DB는 어떤 것을 원할까?'를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생각을 해보게 되면, 이 사람은 '현재 단계'에서는 '마케팅 정보를 찾아보고 있는 사람'일지라도, 나중에는 '마케팅 대행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이 될수도 있고, 혹은 '프랜차이즈 사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될수도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 부분에서 잘 이해가 안되실 수 있는데, 이는 현재 데이터만 보이기 때문이고, 이 사람이 애초에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려고, 마케팅 정보를 찾아보고 있는 과정이었다'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DB를 수집할 때는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현재 정보를 신청하시는 건가요?'와 같이 '신청 목적'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이 사람이 나중에 어떤 행동을 하게 될지 예측할 수 있게 되고, 대표님께서는 이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설득 메시지를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표님께서 이렇게 메시지를 보내게 되면, 고객 입장에서는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계속 받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메시지 수신율 / 클릭률 뿐만 아니라, 사업체의 이미지도 좋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결국 '고객의 입소문'을 유도하는 것도 더 쉬워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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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안내드린 정보는 매우 중요한 정보이기에, 다시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DB는 고객의 정보를 의미한다.
2. 재구매 / 추가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DB가 있어야 하기에 DB가 중요하다.
(고단가 상품의 경우에도, 고객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DB가 있어야 한다.)
3. DB는 어찌보면 그냥 데이터로 보일 수 있으나, 실제로 DB를 입력한 주체는 사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DB는 사람과 똑같이 봐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을 설득할 때 처럼, '이 사람이 궁극적으로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아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에 따라 '상품설계 / 설득 메시지'가 전부 달라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 '온라인 강의를 하고 있는 강사'같은 경우에는, '마케팅 강의'로 시작하더라도, 나중에 '마케팅 컨설팅 / 마케팅 대행' 수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기 위해서, 마케팅 강의를 알아보고 있는 사람'이라면, 현재 '마케팅 강의'로 시작하더라도, '마케팅 대행 / 사업체 규모를 키우기 위한, 인적 서비스 / 강의실을 넓히기 위한, 공간 사업 / 프랜차이즈를 하기 위한, 프랜차이즈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전부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표님께서 이 '고객이 앞으로 원하는 것들을 전부 제공하실 수 있다면', 대표님의 서비스는 고객 입장에서 좋은 서비스가 되는 것입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좋은 서비스'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전부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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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하여, 지금까지 'DB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이론편)'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만약, 지금까지 안내드린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도움이 되었다는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신 대표님들께는, 제가 추가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아직 말씀드리지 않은 1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DB가 있어도 '설득에 대한 이해도'가 없다면, 이 고객(DB)를 설득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DB 유입방법 / 초기 DB 활성화 방법 / 고관여 DB 만드는 방법 (실전)'을 안내드리기 전에, 다음편에는 '설득에 대한 강의'를 먼저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즉, '설득에 대한 강의'가 [퍼널 무료강의 4편]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4편은 [퍼널 무료강의 1~3편]에 대한 이해도가 없으면, 사실 이해하기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CPA / CPS / DB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퍼널을 자세히 배우고 싶으신 대표님'이라면, 아래에서 [퍼널 무료강의 1~3편]을 먼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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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강의 목록
[퍼널 무료강의 1편] 퍼널이 도대체 뭔가요? : https://www.i-boss.co.kr/ab-6141-65979
[퍼널 무료강의 2편] 퍼널은 어떻게 설계해야 하나요? : https://www.i-boss.co.kr/ab-6141-65997
[퍼널 무료강의 3편] DB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 현재강의가 3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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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이용현미디어의 이용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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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강의 목록
[퍼널 무료강의 1편] 퍼널이 도대체 뭔가요? : https://www.i-boss.co.kr/ab-6141-65979
[퍼널 무료강의 2편] 퍼널은 어떻게 설계해야 하나요? : https://www.i-boss.co.kr/ab-6141-65997
[퍼널 무료강의 3편] DB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 https://www.i-boss.co.kr/ab-6141-66002
[퍼널 무료강의 4편] 설득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 https://www.i-boss.co.kr/ab-6141-66004
[퍼널 무료강의 5편] DB유입방법 (DB모집방법) & 초기DB 활성화방법 & 고관여DB 만드는방법 : https://www.i-boss.co.kr/ab-6141-66008
[퍼널 무료강의 - 보너스편] 설문조사를 통한, 고객 니즈 개발방법 (설문양식) : https://www.i-boss.co.kr/ab-6141-66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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