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마케팅 플랜 짜는 법(+ 무료 템플릿 공유)

2023.04.24 10:17

웨이브온

조회수 5,716

댓글 8

제 새로운 비즈니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려는데, 마케팅이 너무 어려우시다고요?


회사에서 여러분이 제안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채택하기로 결정하고, 이제 그 계획을 발표하라고 하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시겠다고요?


걱정마세요! 여러분이 손쉽게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실 수 있는 무료 자료를 들고 왔으니까요. 😁 이제 이 자료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최고의 마케팅 계획을 짤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지 함께 알아봅시다.


marketing


마케팅 플랜이란


마케팅 플랜은 정해진 기간동안 비즈니스를 구성하고, 기획하고, 마케팅 전략을 잘 구사할 수 있도록 돕는 전략적 로드맵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마케팅 플랜에는 회사 내 여러 마케팅 팀이 갖고 있는 동일한 비즈니스적 목표를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 플랜의 목적은 좀 정돈된 방식으로 전략들을 써내려가기 위함이에요. 이를 통해서 여러분이 진행한 캠페인의 성공 여부를 추적하고, 측정할 수 있죠.


마케팅 플랜을 작성하는 것은 개별 캠페인의 미션, 구매자 페르소나, 예산, 전략 등을 짜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케팅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한 곳에 정리함으로써 각 캠페인들의 성과를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여러 마케팅과 관련된 일정을 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될거예요. 나아가 어떤 것이 효과적이었고, 어떤 것이 효과적이지 않았는지를 분석할 수 있죠. 즉, 전략의 성공 여부를 보다 쉽게 측정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마케팅 전략 VS 마케팅 플랜


마케팅 전략이란 비즈니스가 특정 목표나 미션을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인지를 나타낸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에는 각각의 성과를 측정하고 미션을 기획할, 캠페인, 콘텐츠, 유통 채널, 마케팅 소프트웨어 등이 포함돼요.


예를 들어, 좀 큰 규모나 분야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페이스북과같은 곳에서의 개별적인 마케팅 전략을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 플랜은 이런 마케팅 전략을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계획서를 말해요. 마케팅 플랜은 모든 마케팅 전략을 만들 때 기반이 될 수 있는 프레임워크이며, 각 전략이 더 포괄적인 마케팅 기획, 비즈니스 목표에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죠.


예를 들어, 회사에서 새로운 소프트웨어 제품을 출시하고 고객이 가입하기를 원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마케팅 부서는 이 제품을 관련 업계에 소개하고 유저들의 가입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마케팅 계획을 개발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계획에는 회사 전용 블로그, 전문성을 보이기 위한 새로운 Youtube 동영상 시리즈, 이 주제에 대한 대화를 올릴 수 있는 트위터 계정 생성 등이 포함될 수 있겠죠? 이 모든 행위는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이 잠재 고객들을 실제 유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


즉 요약하자면, 이 비즈니스의 마케팅 플랜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제품을 시장에 소개하고, 해당 제품에 대한 가입을 유도하는 데 전념하기 위해 블로그, 유튜브 동영상, 트위터 계정이라는 세 가지 마케팅 전략으로 이 계획을 실행할 것입니다.


물론, 비즈니스에서는 이 세 가지를 각각 구체적인 콘텐츠 전략과 함께 하나의 거대한 마케팅 전략으로 간주할 수도 있어요. 마케팅 플랜을 얼마나 세분화할 것인지는 기업마다 다르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마케팅 플랜이 따르는 특정 단계들이 있습니다. 한 번 살펴볼까요?


마케팅 플랜 템플릿 다운로드 & 계획 작성법


  1. 비즈니스의 미션을 정의합니다.
  2. 이 미션에 대한 KPI 를 결정합니다.
  3. 구매자 페르소나를 파악합니다.
  4. 콘텐츠 이니셔티브와 전략을 설명합니다.
  5. 계획에서 누락된 부분을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6. 마케팅 예산을 정의합니다.
  7. 경쟁사를 파악합니다.
  8. 각 전략의 담당자와 업무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marketing


1. 비즈니스의 미션을 명시하세요.


마케팅 계획 작성의 첫 번째 단계는 명확한 미션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 미션은 마케팅 부서에 따라 다르겠지만, 비즈니스 자체의 주요 목표와 부합해야 합니다. 구체적이어야 하지만, 너무 구체적이면 안돼요. 마케팅 플랜에는 이제 이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신규 유저를 확보하고, 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의 미션이 ‘여행 예약 자체를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 이라면, 마케팅의 목적은 ‘여행객을 유치하고, 관광 산업에 대해 교육하고, 이들을 예약 플랫폼 유저로 전환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2. 이 미션에 대한 KPI 를 설정합니다.


모든 마케팅 플랜에는 일반적으로 각 부서들의 미션에 대한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방법이 포함되어 있어요. 그리고 이를 추적하기 위해서는 KPI 를 설정해야 하죠. KPI는 마케팅 캠페인의 여러 요소를 측정하는 개별 지표입니다.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KPI 란? 의 아티클을 확인해주세요! KPI 를 설정하는 것은 각 미션을 개별적인 단기 목표로 설정하고, 타 부서에게 진행 상황을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KPI 를 어떻게 설정하고 이용하는지 감이 안 잡히시나요? 예를 들어 일부 미션이 ‘여행객을 유치하는 것’ 이라면 오가닉 페이지 뷰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 방문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오가닉 페이지 조회수’가 하나의 KPI 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페이지 조회수가 증가하는 것을 측정할 수 있죠.


KPI 에 대해서는 4번째에서 다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3. 고객 페르소나 설정하기


고객들의 페르소나란, 우리 고객이 어떤 사람일지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을 말해요. 나이, 성별, 사는 곳, 가족 구성원, 직업 등 특정 인물을 예상 고객으로서 구체적으로 상정하는 것이죠. 개별 고객 페르소나는 여러분의 비즈니스의 현재 고객과 잠재 고객을 바로 반영합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의 비즈니스 관계자들 모두가 동의할만한 인물로 설정을 해야해요.


4. 콘텐츠 이니셔티브와 전략을 설명합니다.


이 부분에는 마케팅 및 콘텐츠 전략의 메인 포인트를 포함해야 해요.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 유형과 채널이 매우 다양하므로 어떤 것을 선택할지 현명하게 생각하고, 각 콘텐츠와 채널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설명해야 합니다.


콘텐츠 전략에 명심해야 할 것들


  •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만들 것인지: 블로그 게시물, 유튜브 동영상, 인포그래픽 및 이북 등
  • 제작할 콘텐츠의 양: 일별, 주별, 월별, 분기별 간격으로 설명 가능. 워크플로우와 콘텐츠에 대해 설정한 단기 목표에 따라 달라짐.
  • 각 유형을 추적하는 데 사용할 지표(KPI): 오가닉 트래픽, 소셜 미디어 트래픽, 이메일 트래픽 및 추천 트래픽 등. 제품 페이지, 블로그 페이지, 랜딩 페이지 등 해당 트래픽을 유도할 페이지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야 함.
  • 이 콘텐츠를 배포할 채널: 페이스북트위터블로그링크드인유튜브,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등.

5. 계획에서 누락된 부분을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마케팅 플랜은 마케팅 팀이 어디에 포커스를 해야 좋을지, 어떤 부분은 누락시켜도 좋을지에 대해서도 설명해야 합니다. 따라서 마케팅 플랜에 포함시키지 않기로 한 것은 그 이유가 뭔지 등을 명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6. 마케팅 예산을 정의합니다.


물론 콘텐츠 전략을 짤 때 무료 채널과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생각을 할 수도 있겠지만, 그럼에도 마케팅 팀이 고려해야할 몇 가지 숨겨진 비용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중개 수수료, 스폰서십, 마케팅 직원 채용 등 여러 비용을 고려하여 마케팅 예산을 수립하고 이 섹션에 각 비용을 개략적으로 설명하세요.


7. 경쟁사를 파악합니다.


마케팅은 단순히 광고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사의 경쟁자가 누구인지 확실하게 알고 넘어가는 것도 포함됩니다. 업계의 주요 업체를 조사하고, 각 업체를 프로파일링 해보세요. 그러나 여기에서! 같은 아이템이라고 하더라도, 모든 경쟁자가 같은 아이템으로 같은 비즈니스에 동일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노코드툴 플랫폼이라고 해도 웨이브온처럼 사용자 편의성에 집중하고, 마케터들에게 유리한 툴이 있을 수도 있고 아임웹처럼 마켓플레이스 제작에 집중하고 있는 노코드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나아가 한 경쟁사는 검색 엔진에서 특정 키워드에 대해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다른 업체는 여러 소셜 미디어에서 큰 영향력을 갖고 있을 수 있는 거죠.


8. 각 전략의 담당자와 업무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마케팅 플랜이 구체화되었다면, 이제 누가 어떤 일을 할지 정할 차례입니다. 개별 직원들을 마이크로 매니지먼트 할 필요는 없지만, 특정 콘텐츠 유형, 채널, KPI 등을 담당하는 팀과 그 팀장이 누구인지는 알아야겠죠?


자! 이제 실행에 옮겨보세요!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면 백지에서 처음부터 계획을 세우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웨이브온이 제공하는 마케팅 자료들을 이용해보세요! 효과적인 마케팅 플랜과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두 가지 비밀 자료를 여러분들께만 공유할게요.


* 정책상 이 자료는 하단의 출처 링크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마케팅마케팅전략마케팅캘린더노코드툴웨이브온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곰곰이님 외 40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