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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지 끌려서 들어왔어요 - 인바운드 마케팅 & 세일즈 (1)

2023.03.31 14:05

세일즈클루

조회수 1,944

댓글 4

👀 가만히 있는데 고객들이 몰려들고,
응대도 안 했는데 스스로 구매까지 한다면...얼마나 편할까요?


👩🏻 이 글을 읽으면 좋을 사람들:

- 광고만해서는 바로 매출로 바로 이어지지 않는, 고객이 '검토 해보고' 구매하는 상품/서비스 마케터
- B2B 비즈니스여서 잠재 고객이 사이트나 제안서 한 번 보고 바로 '턱' 돈을 내진 않는 회사 🥲 
- 세일즈 & 마케팅 담당자가 9-6 꽉꽉 채워서 일해도 일손이 모자란 회사
- 고객이 우리 매력을 알아보고 알아서 들어와 말 걸어 주었으면 하는 마케팅 & 세일즈 담당자!
예) 광고, 마케팅 서비스가 필요한 사업주들과 협업하는 마케터 또는 에이전시 



📌 이번글의 목차

  1. 인바운드 vs. 아웃바운드 
  2. 무슨 말을 해야 우리에게 끌릴까요?
  3. 매력적인 사람이 되려면 피해야 할 3가지!


✈️ 인바운드 vs. 아웃바운드

마케팅 & 세일즈 담당자가 한 사람씩 붙잡고 일일이 고객을 만들 수만은 없죠. 

그러기엔 인력도, 에너지도, 시간도 제한되어 있으니까요.


하지만 다행히도 '사람들이 알아서 고객이 되길 바라는 것'과 '우리가 일일이 다가가 설득을 하는 것' 사이에
중간 지점이 존재해요.


바로 인바운드 마케팅 & 세일즈.






[🚗 인바운드로 고객 끌어당기기]

무슨 말을 해야 우리에게 끌릴까요?


‘보다보니 끌리는’ 인바운드 마케팅 & 세일즈를 효과적으로 하려면

  1. 잠재 고객이 봤을 때 뭔가 배울 것이 있거나, 흥미로운 콘텐츠
  2. (우리 제품과 관련된) 새로운 행동을 취할 동기부여를 제공해보세요. 


이런 인바운드용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우리가 이 분야에서 '믿을 수 있는 전문가'라는 이미지와 신뢰를 쌓아야 합니다. 

[ 👩🏻 B2B 콘텐츠 마케터의 Tip! ]
  1. 아웃바운드도 마찬가지만, 인바운드는 특히나 잠재 고객에 도움이 될 정보를
    제공해야 더 '끌어당길' 수 있어요.
    (고객이 당장 구매를 하진 않겠지만, 그래도 퍼 주세요!)
  2. 우리 고객이 되었을 때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살짝 맛보기 하게 해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3. 설득이 필요한 고객 끌어당기기, 더 많은 팁은 👉여기서 읽어보실 수 있어요!


[🚗 인바운드로 고객 끌어당기기]

매력적인 사람이 되려면 피해야 할 3가지


잠재 고객이 우리에게 빠져 진짜 고객이 되게 하려면

역시나 '끌어 당기는' 매력이 필요합니다.


아직 잠재 고객과 탄탄한 관계가 쌓이지 않은(생판 모르는 남인) 상태에서는

우리가 밖으로 던지는 메시지와 말(내용, 말투 등)이 우리의 가장 강력한 무기죠.


우리가 가진 매력은 각기 다르니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눠보기 전 구체적인 팁을 드릴 순 없지만,
'매력없는 사람(회사)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어요. 


🧨 이건 꼭 피하세요! 

1. 🤔 모두의 입맛에 맞추려는 두루뭉술함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우리 고객이 되게' 하고 싶지만,
물건을 한번 구매하면 끝인 B2C 상품과 달리 B2B 서비스에서는
우리를 믿고 좋아하는 진짜 팬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냥 그래서 기억도 잘 안 나는 서비스/브랜드/회사가 될 순 없어요!

인바운드 콘텐츠 등으로 우리 미래 고객들을 끌어당길 땐,
'여기에 써도 좋고 저기에 써도 좋다'하는 광범위한(애매모호한) 것보다
'이런 구체적인 문제에는 이렇게 해보세요' 또는 '여기서는 이렇게 하면 좋아요'하고
명확한 메시지를 던져보세요.

✅ 인바운드 채널 내 콘텐츠와 그 콘텐츠 안에 들어가는 메시지 모두, 더 날카롭게 다듬어 보세요.



2. 🥶 '지금 당장 고객 만들어야 하는데...'안절부절못하는 조급함


이제는 진부해진 말이지만, 마케팅&세일즈는 연애에서 결혼으로 이어지는 과정과 닮아있습니다.


인바운드는 (잠재 고객들의) 호기심을 이끌어내고 우리의 매력을 차차 드러내
결국 진짜 관심있는 고객들과 1:1 대화로 이어가는 과정이에요. 

처음부터 너무 조바심을 내면 상대방이 도망가기 십상입니다. 


🤦🏻‍♀️첫 만남부터 구매해달라고 프러포즈하지 마세요.


설령 첫 만남에서 나에게 큰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고 상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 매력을 충분히 느끼기까지 시간이 (또는 정보가) 더 필요하거나,
아니면 진짜 내가 안 맞는 사람일 수도 있으니까요.


✅ 인바운드 콘텐츠로 지금 당장 고객을 만들지 않아도 괜찮아요.
우리의 강점과 매력을 단계적으로 보여주는데 집중하세요.



3. 🥱 내 이야기만 늘어놓는 지루한 화법


처음부터 집착하는 다급함 만큼이나 매력 없는 행동,
바로 '내 이야기'만 줄줄 늘어놓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얻으려 하는데, 그들에 대한 관심이나 호기심은 하나 없이
그저 "내가 이렇게 대단한 사람이니 당연히 나에게 빠져들 것"이라는
상상 속의 알고리즘만 계속 돌리는 것이죠.


💀 아프지만 분명한 현실은 이렇습니다. 나를 더 알아보고자 하는 상대방의 호기심보다
이들이 우리 고객이 되었으면 하는 우리의 간절함이 더 커요.

잠재 고객의 우리에 대한 관심 < 잠재 고객에 대한 우리의 관심


그러니 우리가 아닌 잠재 고객에 초점을 맞추고
그들이 관심 가질만한 이야기, 지금 겪고 있을법한 문제 등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그리고 우리 메시지에 반응하는 고객이 있다면!

✔️ 고객이 반응 보일 때, 놓치지 않기.


✅ 주인공은 고객입니다.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면,
우리의 목적이 '잠재 고객들이 더 잘 되는 것'이라는 점을

실제 행동(콘텐츠 내용)으로 보여주세요.

인바운드 제안서 B2B 콘텐츠 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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