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유튜브 쇼츠 2023 트렌드 공유

2023.02.20 16:45

썸머영

조회수 5,142

댓글 5




안녕하세요 피처링 CSM 매니저입니다 🐰 

유튜브 쇼츠(Shorts)의 2023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작년에 유튜브 쇼츠가 막 생겨날 때, 과연 쇼츠가 틱톡의 아성을 따라잡을 수 있을까에 대한 아티클도 발행 했었는데요, 우려와는 다르게 유튜브 시장에서 쇼츠는 엄청난 속도로 성장했습니다.


콜랩 아시아에 따르면, 현재 한국 유튜브 시장에서 시청자 뷰의 88.2%가 쇼츠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요


해당 데이터에서 흥미로운 점은 채널별 영상 소비 시간입니다.

쇼츠가 활성화된 이후 영상을 시청 시간은 약 2분에서 1분으로 줄어든 반면, 전체 채널별 시청 시간은 약 2.3 배로 증가했는데요


즉, 한 시청자가 10분의 영상 길이를 유튜브 1편에 보던 과거와는 달리 60초 분량의 쇼츠를 10번으로 나눠보는 경향이 증가한 것이죠 👀


유튜브는 이러한 쇼츠의 영향력을 인정하여 2023년 2월부터 ‘쇼츠의 수익화’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수익화로 인해 더욱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쇼츠에 뛰어들 것으로 보이는데요


쇼츠 같은 경우는 한번 제작하면 틱톡이나 릴스 등의 숏폼에도 업로드가 가능하여 원소스 멀티유즈(single source & multi-use)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더욱더 쇼츠 시장에 뛰어드는 새로운 크리에이터들이 늘어나 쇼츠로의 쏠림 현상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Shorts가 성공한 비결?


1. 유튜브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분포의 유저


틱톡은 초반에 10대들이 이용하는 앱이라는 인식과 싸우기 위해 부단히도 노력했고, 다양한 연령층의 유저들을 끌어오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2021년에는 친구 추천을 통해 친구가 회원 가입을 하게 되면 실제 현금을 증정하는 이벤트까지 진행했는데요, 노력 끝에 최근에는 유입 연령층이 많이 다양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 Ecwid by lightspeed 글로벌 유튜브 앱 MAU


하지만 유튜브 쇼츠는 별도의 플랫폼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끌어들여야하는 노력을 크게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애초에 유튜브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잠재고객이 억 단위로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통계에 따르면 IPad와 IPhone에서만 활성화된 사용자가 8억 정도 된다고 합니다.


유튜브에서 이미 모두 고르게 분포된 연령층을 보유하고 있고, 이용자가 많은 만큼 다양한 인구통계학적인 요소를 타겟팅 할 수 있기 때문에 거의 모든 브랜드가 목표 시장에 도달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2. 다양한 콘텐츠 형태 제공


쇼츠 같은 경우는 유튜브 자체가 원래 롱폼 (long-form) 형태의 비디오 플랫폼이기도 했고, 라이브 스트림, 커뮤니티까지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보니 다양한 형태로 콘텐츠 스위치가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꼭 숏폼 전용 크리에이터가 아니여도 본인의 롱폼 영상을 잘라서 그대로 숏폼 형식으로 업로드 해볼 수도 있는 등 큰 도전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죠

이러한 유튜브의 장점을 틱톡도 인식한 탓일까요?


아이러니하게도 유튜브 쇼츠는 틱톡을 따라잡기 위해 1분으로 제한된 쇼츠를 만들었지만 반대로 틱톡은 기존의 정책이었던 1분 플랫폼에서 현재는 최대 3분까지 늘어난 영상 길이를 허용하며 유튜브의 초점에 더 가까운 형식을 지원하고 있어 서로를 지향하고 있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 


3. 구글 엔진 서비스의 연동성


2006년 구글은 유튜브로 인수하였는데요, 따라서 구글 검색 엔진에 검색 했을때 유튜브와의 연동성 등이 잘 구축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 특정 유튜버의 이름을 검색했을 때 바로 유튜브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고, 동영상에도 해당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승우아빠’ 검색 결과


로드리게즈는 조나단(Jonathan)이라는 유튜브 쇼츠 크리에이터에 의하면 유튜브 쇼츠가 영상 콘텐츠 조회수와 반응은 물론이고, 팬의 나이와 국가 정보, 유튜브 쇼츠 접속 기기 등 상세한 정보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수 크리에이터가 만족한다고 전했습니다.



유튜브 쇼츠가 제공하는 정보가 사용자의 호응을 받는 영상 콘텐츠 유형 분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가장 많이 반응하는 유저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활용해 더 타겟화 한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겠죠



또한, 크리에이터들도 영상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구글 검색 엔진 서비스의 장점을 유튜브 쇼츠에 적용한 점도 만족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기존 유튜브로 구축한 크리에이터 친화적인 환경이 결국 쇼츠가 성공할 수 있도록 만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쇼츠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에 대해 말씀 드렸는데요,

아래에는 2023년 Shorts 트렌드 4가지에 관해 말씀 드릴게요!


Shorts 트렌드

1.루프형 영상


출처 : @food_radio 쇼츠


쇼츠에서 특히 많이 보이는 유형의 숏폼 형식인데요, 바로 시작과 끝을 명확하게 구분해 주지 않고 모호하게 끝냄으로써 시청자가 같은 영상을 계속 시청하도록 만들어주는 형식의 숏폼입니다.


이런 형식의 영상은, 여러번 반복되게 시청을 유도하기 때문에 조회수가 높게 나타나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레시피 관련된 콘텐츠에서 많이 보이는 콘텐츠인데요


조회수가 높은 숏폼을 제작하고 싶으시다면 해당 방식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전략을 세우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김원빈 기자 , “ 콜랩아시아, 2023 쇼츠 콘텐츠 트렌드 발표 , 「매일일보」

고다솔 기자 , “유튜브 쇼츠, 숏폼 영상 플랫폼계 틱톡 최대 라이벌로 급부상...그 전략은? , 「CWN」




유튜브쇼츠 2023트렌드 최신트렌드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ramimtg님 외 7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