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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비합리적인 이유

2022.08.10 09:19

커리어너스

조회수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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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델 글라스의 와인 맛이 더 좋게 느껴지는 이유는 사람들이 그래야만 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 대니얼 제들링


오스트리아의 리델(Riedel)사는 11대째 가업을 이어 내려오며 265년째 유리잔을 만드는 회사다. 리델 사는 모든 음료에는 그에 걸맞는 완벽한 모양의 잔이 존재한다는 믿음을 갖고 있다.

교과서에서 배운 것처럼 만약 인간이 정말 합리적인 존재였다면, 이들의 비즈니스는 성공할 수 없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잔이 바뀐다고 해서 맛이 바뀐다는 것은 비합리적인 일이기 때문이다.

맛은 주관적인 것이다. 내가 맛있다고 생각하면 맛있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와인은 고상하고 우아한 와인잔에 마셔야 하며 막걸리는 구수한 느낌을 주는 양은잔에 마셔야 하는 것이다.

리델사는 인간의 비합리성을 누구보다 잘 포착해낸 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당신이 던져야 할 질문은 하나다. 당신의 고객들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부분은 무엇일까?

마케팅리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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