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박진영의 이야기에서 깨닫는 브랜드 가치

2022.04.19 17:40

르와즈

조회수 2,504

댓글 20

YP 엔터테인먼트 박진영이 자신의 꿈에 대해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박진영은 20대에 20억을 버는것이 꿈이였다고 합니다. 그 만큼 벌어서 은행에 넣어두면 하고싶은거 하면서 먹고 살 수 있겠다는 생각에요. 그런 꿈을 박진영은 정말 빠른 나이에 이룹니다. 25살에 JYP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하고 20억이란 돈을 벌게되죠.



그런데 그 꿈을 이루고나니 너무나도 허망한 느낌이 들었다고 해요. 내가 그렇게 원하던 20억을 벌었는데.. 돈이 전부가 아니였구나.. 목표를 잘못 세웠구나..하며 새로운 목표를 다시 정하게 됩니다.




그 다음에 정한 목표는 명예 였습니다. 명예가 생기면 원하는것을 마음껏 할 수 있고 더 행복 해 질 거라 믿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박진영은 그 목표를 또 한번 이룹니다. 아시아 음반사 최초로 빌보드차트에 진입하여 4위까지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죠. 그런데 그 행복도 잠시 또 다시 슬럼프가 왔다고 합니다.





뭐가 문제였을까. 계속 고민했다고 해요.


"돈과 명예, 이루어지면 허무하고

안 이루어지면 슬픈 목표에요"


고민끝에 박진영은 깨달았죠. 돈과 명예.. 이 둘은 그저 수단이자 위치 일 뿐이였고 꿈은 '무엇을 위해 살고 싶다'라는 가치로 만들어져야 한다는것을요. 꿈은 가치여야하고 돈과 명예는 그 가치를 위한 하나의 수단이 되어야 한다구요.


이 이야기를 듣고 곰곰이 생각 해 봤습니다. 마음으로는 이해했지만 머리로는 정리가 필요했거든요. 돈과 명예, 그리고 가치는 어떤 차이가 있길래 박진영은 최종적인 꿈을 가치로 선택했는지.

그런데 결정적인 차이가 있더라구요.


"돈과 명예는 누리는 것이지만 가치는 추구하는 것" 



돈과 명예는 얻어지면 끝나지만 가치는 끝이라는게 없어요. 추구하는 일이니까요. 절대만족이라는건 없다고 하잖아요. 만족스럽다싶으면 또 다시 무언가 부족함이 찾아오고, 인생은 이것의 반복 일 뿐이죠.

하지만 가치를 추구하면 끝이라는게 없으니까 계속 갈망 할 수 있죠.



"나는 세상을 살기좋은 환경으로 만들고 싶어"


"나는 굶어죽는 사람들이 없는 세상을 만들고 싶어"


"나는 노인들이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고 싶어" 


가치가 목표가 되면 이러한 목표들이 세워 질 겁니다. 그럼 돈과 명예는 가치를 위한 수단이 될 뿐이죠.

-

브랜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대부분의 기업, 그리고 브랜드는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존재 할 겁니다. 사업하는 이유가 돈 말고 뭐가 있겠어요. 맞아요. 너무 중요하죠. 못 벌면 망하니까요.

그런데요.

사람이 돈만 쫒다보면 눈이 멀어진다고 하잖아요. 브랜드도 오직 이윤만을 생각한다면 편법과 꼼수에 눈이 멀어 방향을 잃고 결국은 잘못 된 길로 가게 된다고 생각해요. 이윤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건 돈을 쫓는게 아니라 쫒아오게 할 수 있도록 가치에 더욱 집중하자는 거죠.

-

결론적으로 브랜드 또한 세상과 사람들에게 줄 수 있는 유익한 가치를 추구 해 나간다면 기업의 존재의 이유, 방향성, 목적이 뚜렷 해 질 것이고 그 가치에 동의하며 기업을 지지하는 진정한 고객들이 생겨 브랜드를 이끌어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래 카페는 제가 운영중인 카페입니다. 브랜드를 만드는것, 브랜딩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만한 글들을 쓰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시면 놀러 와 주세요 :-)

마케팅브랜드가치박진영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조샷님 외 10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0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