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병원 블로그 마케팅, 노출에 집중하는 순간 실패합니다

2022.03.15 13:17

리유

조회수 3,571

댓글 6


*이 글은 블로그 노출을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을 비방하는 글은 아니며, 블로그마케팅 최상위 목적의 관점 전환을 권유드리는 글이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병원블로그마케팅에 needs가 있으신 원장님, 혹은 마케팅 담당자님들이 대행사를 선택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은? 바로 노출입니다. 마케터들이 모여 있는 아이보스에서도 이런 의뢰 글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View탭 노출 실행사 찾습니다." "최블(최적화 블로그) 보유하신 곳 찾습니다."

물론, 누군가 보라고 쓴 블로그, 노출이 된다면 금상첨화겠죠. 하지만, 병원블로그마케팅 노출하려고 시작하거나, 진행하고 계신가요? 환자유치가 목적이 아니셨나요? 노출만 되고 신환 유입은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저는 이 부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을 해보시라 권유하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만약, 위의 이야기가 우리 병원 이야기인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신환유입 사례까지 보여드리려고 하니 끝까지 읽으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병원마케팅, 블로그든 광고든 신환유입이 목적이 되어야


현재 네이버 로직은 다이아 로직입니다. 대부분의 업체들은 로직을 파악하여 블로그 검색노출에 애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병원만 그러할까요? 아닙니다. 모든 업체들 병원들이 로직을 파악하고 기술적으로 노출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또, 이러한 방법은 나만 아는 방법은 아니기에 로직을 파악한다고 해도 검색노출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겨우 월 트래픽(월 조회수) 100회(일 약 3회)가 되는 키워드에 얼마나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계십니까? 오직 노출만을 위해서요.

"노출을 위해서는 만 오천자~2만자를 지켜야 합니다."

"노출을 위해서는 이미지 10장 이상을 넣어야 합니다."

"노출을 위해서는 키워드 5개 이상을 넣어야 합니다."

"지도는 반드시 넣어줘야 하고, 영상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관련 링크만 넣어줘야 합니다."

"제목 키워드는 10글자 이내로 순서는 이렇게 적어줘야 합니다."

등등 본인만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노출 방식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서 비용 대비 얼마나 많은 키워드를 노출시켰으며, 그로 인해 유입된 환자 상담 건 수는 몇 건인지요? 효율적인 블로그마케팅을 하고 계신가요?

사설이 길었습니다만, 블로그 노출뿐만 아니라, 매력적인 블로그 글을 쓰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계시는지는 의문입니다.

병원마케팅, 블로그를 포함한 모든 채널 및 광고는 신환유입이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 노출은 그것을 위해 따라오는 과정일 뿐입니다. 1명이 보더라도 1명의 환자가 유입 된다면 100%전환율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1명이 보더라도 매력적인 글, 우리 병원에 대해 더욱 알고 싶은 글, 상담 문의라고 해보고 싶은 글, 이것을 위해 블로그마케팅 서비스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래서 병원블로그마케팅 신환 유입은 어떻게


오히려 매력적인 글쓰기에 집중해야 합니다. 병원마케팅에 가장 중요한 것은 병원 브랜드 및 의료진에 대한 신뢰성입니다.

환자들이 카페, 앱 등 바이럴에서 무엇을 가장 많이 문의하나요?

"잘하는 병원이 어디인가요?"

"믿을 수 있는 곳인가요?"

"00병원 원장님 실력은 어떤가요?" 바로 신뢰성입니다.

병원블로그마케팅은 신뢰성이 묻어나야 하고, 전체적인 글을 읽으면 간접적으로 이 병원의 특징 및 차별성이 느껴져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이 병원 브랜드 및 의료진에 대한 신뢰입니다. 광고성은 최대한 배제하고, 블로그 커뮤니티 특성에 맞는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후킹을 할 때도 1:1 상담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부자연스럽지 않게 유입을 유도해야 합니다. 그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병원블로그마케팅으로 신환유입 정말 되나


​기밀유지 때문에 구체적으로 보여드릴 수는 없지만, 블로그도 매력적인 글을 작성한다면 신환유입이 분명히 됩니다. 물론, 글 하나를 보고 바로 문의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채널 및 광고와 시너지를 이뤄 환자 문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카카오톡 채널의 상담유입 채널 통계와 블로그 통계의 체류시간(평균이용시간)을 통해 증명할 수 있습니다.


2022년 2월 A병원 카카오톡 상담 중

블로그에서 전환된 상담 비율(53.1%)


전체 카카오톡 상담 건 수를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A병원은 키워드광고, 카페마케팅 등을 진행하고 있는 병원입니다. 광고로 유입된 상담 건 수도 적지 않으나, 블로그로도 많은 상담 전환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2년 2월 B병원 카카오톡 상담 중

블로그에서 전환된 상담 비율(16.1%)

 

B병원은 한 달 약 몇 천만원의 광고비를 지출하고 있는 병원입니다. 키워드광고, 유튜브광고, 배너광고 등 다양하게 진행하여 광고 상담 유입율이 높기 때문에 블로그에서 전환된 상담 비율이 매우 높지는 않지만, 월 16.0%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체류시간(평균사용시간)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평균사용시간 입니다. 3~4분 중반 이상이면 최상위 그룹으로 분류되는데, 평균 4분 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읽을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ㅎㅎ





블로그마케팅 관리 업체 선택 TIP


노출도 잘하고, 매력적인 글도 잘 쓴다면 아주 좋은 업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런 업체, 대행사라면 마다하실 이유는 없습니다. 다만, 노출만 집중하여 그 외의 효과가 없다면? 다시 생각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전체적인 마케팅 전략에 부합하는 블로그 운영 관리를 하는 곳

-광고성 배제하고, 신뢰성 높게 글을 쓰는 곳

-노출이 아닌 컨셉 및 차별성, 환자 유입에 집중하는 곳

-내가 봐도 더 읽고 싶은 글을 작성하는 곳

-노출 제안이 아닌 컨셉 제안을 하는 곳

블로그마케팅도 다른 마케팅과 다르지 않습니다. 전략이 있고, 컨셉이 있고, 차별성을 제안하는 곳을 선택하세요. 블로그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하는 지름길입니다. 



병의원 병원블로그 병원블로그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명이긴당님 외 5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