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병원 유튜브 마케팅, 왜 하세요?

2022.03.07 18:34

리유

조회수 4,103

댓글 7


병원 영상 서비스를 진행한지도 올 해로 벌써 4~5년 차에 접어듭니다. 예전에는 병원(성형외과, 치과, 피부과 등)에서 유튜브를 제작하는 곳들이 많이 없었는데, 요즘은 누구나가 다~ 유튜브 및 영상 제작에 관심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최근에 저희도 하루에 1~2건 씩은 영상 제작 문의가 들어오는 것을 보면요.


유튜브는 병원마케팅에서도 아주 매력적인 채널입니다. 영상 하나만 잘 만들어도 전단지 천장, 만장, 어쩌면 기존의 광고 그 이상의 효과를 얻을 때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아쉽게도 요즘 병원 영상 콘텐츠를 보면 영상을 제작하기에만 급급한 것 같습니다.

병원 유튜브, 마케팅으로써 활용한다면 어떤 방향으로 영상을 제작하고 채널을 운영해야 할지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 및 조언해드리고자 합니다.


병원유튜브 영상제작 목적이 무엇인가요?


유튜브 채널도 마케팅 채널의 하나입니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과 같이 커뮤니티로써의 역할을 하는 채널이죠. 이 채널에 어떤 영상을 올려서 어떤 효과를 얻고 싶으신가요? 우리 병원에서 꼭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 부분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 부분에 대한 답은 정해져 있습니다. 


원장님들께서 유튜버가 되려는 목적도 아니고, 단순히 시술이나 수술 정보를 전달하려는 것도 아니고...바로 원장님들께서 유튜브를 진행하려는 목적은 바로 아래와 같으실 겁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고취하며, 환자를 유입한다"


하지만, 우리 병원 유튜브 목적에 부합하여 진행되고 있나요? 혹, 유튜브를 안하고 계신다면 이와 같은 목적 달성을 위한 영상 제작 및 운영은 어떻게 해야 할지 깊게 생각해 본 적이 있으실까요?


유튜브 채널 특성 및 환자 needs를 잊지 말아야


유튜브는 어떤 특성을 가진 채널일까요? 저는 유튜브가 TV+블로그+SNS와 같은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TV와 다른 것은 누구나 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라는 플랫폼에 올리고, 영상을 공유하며 정보를 얻습니다. 그리고 SNS와 같이 좋아요 및 댓글로 호응을 표시합니다.


"유튜브는 광고 채널이 아닙니다. 커뮤니티 채널입니다."


그렇습니다. 유튜브는 1:1 소통을 하는 커뮤니티 채널이라고 봐야 합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1:다수 소통한다고 생각합니다만, 소비자는 1:1 소통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화자와 보다 가까이 소통한다고 느끼며, 이를 잘 이용한다면 브랜드 이미지 UP은 물론, 환자 유입도 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환자(즉, 잠재고객)가 유튜브 채널에서 화자(원장님)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 부분을 모르신다면 유튜브 마케팅, 유튜브를 이용한 환자 유입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환자가 원하는 것은 여기 저기 널려 있는 광고나 정보가 아닌, 전문가라고 인정 받은 의료진의 입을 통해 직접 이야기 하는 어디서도 얻을 수 없는 정보겠죠. 의료진의 솔직 담백한 이야기, 환자들은 이것을 원하고 있습니다.


병원 유튜브 마케팅 목적달성을 위해서는?


1.광고는 NO! 의료진 신뢰성 UP!


유튜브 채널은 커뮤니티 채널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화자는 원장님인데, 전체적인 컨셉은 병원중심이다? 뭔가 이상한 것 같지 않나요? 화자(캐릭터) 중심인 원장님 중심으로 컨셉을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의료진의 신뢰성을 높이면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신뢰성도 높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눈성형, 코성형, 임플란트 세부적으로는 다른 장점 및 소구점들이 있겠지만, 병원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원장님입니다. 광고스러움은 무조건 피해야 하며, 원장님께서 말씀하시는 도중에 자연스럽게 노하우가 녹아들도록 해야 합니다. 그것이 차별성 입니다.


2.기획할 때 어디서나 얻을 수 있는 정보는 NO!


환자들이 시간을 내서 유튜브를 보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리고 끝까지 시청하게 만들려면? 기획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환자들이 진짜로 궁금해 하는 주제 및 질문을 가지고 유튜브 영상을 기획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떤 영상이나 블로그 등을 보아도 알 수 있는 정보가 아닌, 원장님만의 노하우나 병원의 소구점이 묻어 나올 수 있도록 영상을 기획해야 합니다. 그럴려면, 우리 병원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 그리고 환자의 needs 및 타 병원과의 차별성을 잘 알고 있고 뽑아낼 수 있는 마케팅 전문가 등이 합심해야 하겠죠. 업체는 기획 전 병원과 충분한 의사소통을 해야 하며, 병원도 업체가 기획을 잘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를 전달해야 합니다. 


3.소통하는 영상을 제작하세요


혹시, 내가 말하고 싶은 것, 알려주고 싶은 것만 말하고 있지 않으신가요? 환자 유입을 위해서는 좋아요 및 댓글(궁금한 점)을 이끌어 내는 것도 중요한데요, 마치 환자 상담을 하듯이 티키타카가 되도록 소통하는 영상을 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떤 질문에도 친절히 대답해 줄 수 있을 것 같은 분위기와 그러한 코멘트를 영상 중간에 넣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 원장님께서 어떤 누구 보다도 전문적인 의료진처럼 비춰진다? 신뢰하고 문의하는 환자도 늘어나겠죠.

따라서, 기획은 마케팅 전문가가 전체적인 틀 및 중간 장치(끝까지 보게하는)들은 진행하되, 원고 스크립트는 전문적인 의학지식을 가지고 계신 원장님께서 직접 작성하시는 것이 반응도 더 좋습니다. 


-----------------------------------------------------------------------------------------------------


이 외에도 병원유튜브 영상을 제작 및 운영하실 때 유튜브를 마케팅 채널로써 이용하고자 하실 때 더 다양한 팁이 있지만, 오늘은 가장 핵심적인 부분만 말씀드렸습니다.

이 정도만 참고하셔도 이전보다 나은 영상 맨 처음 유튜브를 시도하실 때 앞이 캄캄하진 않으실 겁니다.

또한, 유튜브 광고도 초반 유튜브를 진행하거나 조회수 등이 정체되어 있다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궁금하신 분들이 있다면,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병원 유튜브 영상 제작 및 운영에 대해서 또 다른 팁이 있다면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의료 영상, 함께 발전해 나가면 좋겠습니다.^^ 


병의원병원마케팅병원유튜브
목록글쓰기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