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광고-CM송 포함 라디오에 관한 대부분의 이야기들

2022.03.02 15:37

mkt윤대정

조회수 1,119

댓글 0


라디오 광고를 처음 진행한 것은 2011년 으로 기억합니다

마케팅 담당자로 여러 직장을 전전하던 제게

갑의 입장에서 먹힐만한 제안서를 만들수 있겠다 싶어

우연찮게 연결된 협찬이 주력인 광고대행사에서 광고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라디오광고도 하시냐는 요청에 밤새워 공부한 내용들로 제안서를 전달했더니

돌아오는 답변은

왜 라디오광고 제안서가 다른 회사 거랑 같냐는 힘빠지는 질문 ^^;

같은 원본 자료로 네임택만 바꿔 달아 보낸 내용이라 버벅거리며 대꾸를 했던 것 같고

결국

그 업체는 중소기업띠로 몇번 광고 송출하다 현재까지 별다른 매체 진행을 않고 있는 ..


그렇게 시작한 라디오광고 업무는

이후 나레이션 라디오광고 소재 제작과 KBS 출퇴근시간대 송출을 하는 것으로 이어졌고

이제는

CM송 부터 일반 나레이션 라디오광고 제작은 물론

TV CF 와 함께 전개되는 IMC 의 한꼭지로 라디오광고 동시 진행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한 때 500만원 이상까지도 했던 CM송 라디오광고 소재 제작은

출혈경쟁인 상황으로 200만원 내외에서도 제작 가능해졌고

나레이션 라디오광고 는 하루 몰아서 녹음하는 녹음실 일정만 맞추면

상상 이상의 금액으로도 제작 가능해졌습니다


제작과는 또 다른 축인 월매체비의 경우

1일 1회 방송하는 진행이면 월 백만원선에서도 진행 가능하고

출퇴근시간대 나 컬투쇼 등 인기 프로그램의 경우 패키지 판매로 월 천만원 ~ 7천만원 내외로 진행됩니다


월매체비 가 충분하지 않아 어렵게 만든 라디오광고를 몇번 못듣는 경우에는

브랜드 반복 노출을 노려

라디오광고 나가는 프로그램에 라디오협찬을 병행하십사 권해드리기도 합니다

  - 라디오협찬의 경우 ROI 나 효과측정을 문의하시기도 하는데요,

    가장 적은 예산으로 진행되는 방송매체 노출이라, 다른 접근을 하십사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고릴라 로 대표되는 인터넷라디오의 경우에는

라디오청취자의 1/4 ~ 1/5 정도가 듣는 것으로 되어 있고

방송사별 월 1천만원 내외로 1일 8회 이상 방송됩니다

  - 더 적은 예산으로도 진행 가능하나, 다소 제한사항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라디오의 경우에는

심의가 없어서 최근에는 사주타로 브랜드 진행을 도와드렸습니다


제한된 예산으로

타겟층에 최적의 노출이 되도록 큐시트를 제안드리고

방송 심의 등 고려한 핵심 메시지를 담은 카피안으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라디오광고 소재를 제작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상, 라디오 매체에 대한 대부분의 내용이었습니다



오프라인광고 라디오광고 CM송 라디오협찬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미래를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