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구글 애즈 유튜브 광고 비용(CPV) 줄이는 타겟팅 방법

2022.02.24 16:18

리유님

조회수 9,225

댓글 3

유튜브 광고 타겟팅 방법(유형)부터 타겟팅 어떻게 해야 효율적인 광고가 가능한지까지 실제 광고 운영 사례를 보여드리며 실전 노하우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편하게 쓰기 위해 반말체로 쓸테니 이해해주세요.^^;;


구글 애즈 유튜브 광고 타겟팅 방법 어떤 것들이 있을까?


구글 애즈(키워드, GDN, 유튜브 광고 등) 많은 마케터 광고주 들이 구글 광고를 선호하는 이유가 있다.  바로 어떤 매체보다 타겟팅이 굉장히 정교하다는 것이다.

비용 줄이는 방법을 설명하기 전 구글 애즈 유튜브 광고 타겟팅 어떤 방법이 있는지 항목부터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본 툴을 알아야 비용 낮추는 광고 방법을 고안할 수 있다. 이 부분은 꼭 훑어보기라도 하고 넘어가자.


1.지역, 연령, 성별 등 데모그래픽 타겟팅


구글 애즈(광고)는 기본적으로 지역, 연령, 성별, 언어 등 데모그래픽 타겟팅이 가능하다.

먼저 지역(위치) 타겟팅이다. 아래처럼 나라-도시로 선택이 가능하며 또한, 위치를 제외를 할 수도 있다. 디테일하게는 반경 km로 지역 타겟팅이 가능하다.


예를들어, 서비스 지역이 서울시 일부지역이라면 강남 등 지도에서 위치를 선정하여 반경 5km 지역에 위치한 사람에게만 광고를 진행할 수도 있다.




두번째는 언어 타겟팅이다. 예를들어, 미국에 사는 한국인에게 광고하고 싶다면, 미국을 지역 타겟팅하고, 한국어를 사용하는 유저에게 타겟팅 할수도 있다.




세번째는 성별, 연령, 가계소득이다. 만약, 50세 이상의 건강기능 식품을 광고한다고 할때

연령을 체크하여 50세 이상에게만 광고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 고가의 핸드백 제품을 판매한다면 핸드백에 관심이 있는 40세 이상의 여성 가계 소득 상위 10% 이상의 유저에게만 광고하는 것도 가능하다.




2.검색활동, 어플 사용, 사이트 방문 등 잠재고객 타겟팅


위는 어떤 매체든지 가능한 데모그래픽 위주의 타겟팅이었다면, 여기서부터의 구글 애즈 타겟팅은 다른 매체에서 좀처럼 볼 수 없는 보다 정밀한 타겟팅 영역이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다시피 구글에서 검색을 하나라도 한 사용자, 특정 웹사이트를 둘러보는 사용자, 특정 어플(앱)을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맞춤 타겟팅이 가능하다.




또한, 아래는 관심분야 타겟팅인데 내 웹사이트와 상호작용한 이력이 있는 사용자(리마케팅, 홈페이지에 유입된 적이 있는 사용자) / 구매 의도 세그먼트(고용상태, 교육상태 등) / 경조사(결혼, 대학졸업, 이직 등) / 상세한 인구통계(자녀여부, 결혼여부 등) / 관심분야(정치, 쇼핑, 금융, 피트니스 등) 유저 관심분야에 따라 굉장히 정교하게 타겟팅을 할 수 있다.




이 정도라니 굉장히 무섭지 않은가? 구글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인만큼 굉장히 많은 유저의 통계자료를 보유하고 있는 듯 하다.


마지막! 키워드, 주제, 게재위치 이런 고급 타겟팅까지!


여기서 끝이 아니다. 고급 타겟팅 설정까지 들어가면 더욱 어마어마하다.

특정 키워드와 관련된 위치에 광고를 노출시킬수도 있고,(구문 타겟팅이랑 비슷한듯)




특정 주제와 연관된 곳에만 유튜브 광고를 노출할 수도 있다.




또, 특정 채널이나 특정 영상 앞이나 중간에 유튜브 광고를 노출하는 것도 가능하다.




구글 애즈 유튜브광고 실전! 효율적으로 광고하기 위한 타겟팅 방법은?


아래의 이미지는 구글 애즈 유튜브광고 실제 운영하고 있는 구글 애즈 데이터이다.



위의 데이터에서 조회수는 영상을 30초 이상 시청한 조회수이다. 조회율도 노출수 대비 30초 이상 시청한 조회율이다. 평균CPV는 1회 조회수당 단가이다. 


물론, 더 좋은 성과를 내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보통 CPV 50~60원 대로 운영하고 있다. 물론 CPV가 무조건 낮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며, 캠페인의 목적에 따라 중요하게 봐야 하는 수치는 달라져야 한다. 위의 광고는 광고 최다 조회를 목적으로 한 광고이며, CPV가 낮을수록 같은 예산 안에서 더 많은 조회수를 낼 수 있기에 CPV를 낮추는 것을 목표로 했다. 획득조회수(광고를 통해 유입되어 다른 영상도 조회하는 조회수)도 좋은 수치를 기록했다. 


지금도 이것 저것 타겟팅 테스트를 진행하며 최적화 중이다. 


구글의 타겟팅 방법은 굉장히 정교하고 많지만, 캠페인 목적에 따라, 그리고 상품이나 서비스 종류에 따라 타겟팅을 달리 해야 하는데, 저렇게 많은 타겟팅을 모두 적용한다면? 당연히 노출수가 굉장히 적어지면서 입찰경쟁이 심화 되며 CPV는 말도 안되게 오르는 경험을 할 수 있다.


테스트 해보았을 때, 타겟팅은 1~2개 정도 적용하는 것이 적당하며, 위의 데이터는 키워드타겟팅을 진행하였으며, 약 8000개 정도의 연관된 키워드를 삽입하였다. 매일 체크하면서 조회율이 낮거나, 연관성이 떨어지거나, CPV가 높은 키워드는 off 시키며 최적화 하고 있다. 


------------------------------------------------------------------------------------------------------


지금까지 구글애즈 유튜브광고 타겟팅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제가 오랜기간 스터디하고 테스트한 결과를 짧게 옮기려니 어렵네요ㅎㅎ


 핵심만 알려드렸으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유튜브구글애즈유튜브광고CPV유튜브광고비용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꽃우리님 외 15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