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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누구나 이해가능, 3분만에 간단 정리!

2022.02.21 19:13

비로크

조회수 4,761

댓글 5

네이버에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검색하면 설명하는 글이 많이 나옵니다. 그러나, 많은 글 중에서 핵심을 짚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낸 글은 거의 없습니다.


오늘은,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누구나 핵심을 깨달을 수 있도록 풀어내겠습니다. 길지 않은 글이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퍼포먼스 마케팅의 과정

퍼포먼스 마케팅의 진행 과정

더 쉬운 설명을 위해서, 구체적인 상황을 들어보겠습니다. 더운 여름날, 에어컨 광고를 한다고 가정합니다.

1. 가설 수립

더운 여름, 밖에서 운동을 많이 하는 20대에게 마케팅하는 것이 효율이 좋다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따라서, 광고 타겟을 20대 위주로 광고를 진행합니다.

2. 광고 진행

SNS, 영상 광고등을 통해 제작된 광고를 진행합니다.

3. 측정

광고에서 얼마나 내 사이트로 "유입"이 되었는지, 내 사이트에서 얼마나 물건을 구매하는 "전환"이 되었는지를 측정 후 수치로 나타냅니다.

4. 분석

광고를 진행한 결과, 생각보다 20의 반응이 좋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40~50대들의 반응도가 비용대비 효율이 좋았습니다.

5. "1~4의 과정"을 반복

4번 과정에서 얻은 결과를 이용해서, 이제 새로운 가설을 설정합니다. 20대보다 40~50대가 온도에 예민하므로, 에어컨에 대한 수요가 더 높을 것이다. 라는 가설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이 반복 될수록, 더욱 광고 효율이 뛰어난 마케팅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물론, 실제 퍼포먼스 마케팅은 이보다는 훨씬 구체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지지만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상황을 단순화 해보았습니다.

이게 모든 퍼포먼스 마케팅의 과정입니다.

생각보다 단순하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맞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이론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에 따라 광고를 진행해, 진행결과에 따라 계속 발전해 나가는 게 퍼포먼스 마케팅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퍼포먼스 마케팅은 굉장히 난이도 있는 마케팅이라 불립니다. 초보 마케터가, 실제 퍼포먼스 마케팅을 제대로 하기 위해선 최소 2년 6개월의 기간이 필요하다는 말도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 어려운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 어려운 이유

퍼포먼스 마케팅이 어려운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터가 쌓이는데, 숨은 뜻을 모르겠다"

예를 들면, 위의 예시에서 보았듯이 광고를 진행한 후 20대보다 40~50대의 반응이 좋았을 때, 이를 해석하는 방식은 천차만별입니다.

"20대 보다 40~50대가 온도에 민감하므로, 에어컨에 관심을 더 가질 것이다."

"20대 보다 40~50대가 경제력이 뛰어나므로, 에어컨을 구매할 여유가 있어 관심을 가질 것이다."

"20대 보다 40~50대가 부양해야 할 가족이 있으므로, 에어컨 구매에 관심을 가질 것이다"

이렇듯, "20대보다 40~50대가 에어컨에 관심이 더 많다"라는 사실 하나에도, "온도 민감도, 경제력, 가족"등의 원인이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 어려운 이유

퍼포먼스 마케팅이 효과를 거두려면, "온도 민감도, 경제력, 가족" 중 과연 어떤 원인이 유의미한 차이를 내는 요소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바로 이 부분에서, 많은 마케터들이 퍼포먼스 마케팅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

그렇다면,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바로, "최적화"입니다.

여러분 어릴적에, TV에서 봤던 광고가 기억나시나요?

냉장고, 부엌칼 등등 수많은 물건광고가 있었습니다.

그 광고들은 여러분이 TV에서 볼때, 여러분 뿐만 아니라 그 같은 시간대에 TV를 보는 모든 사람들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광고주 입장에선 냉장고와 부엌칼이 필요없는 사람에게도 광고를 하게 되는 비효율이 발생하게 됩니다.

개인의 취향과 선호도를 측정하는 SNS와 유튜브 등의 생겨났습니다. 이로 인해 광고주는 정확한 타겟팅이 더 쉬워진 상태에서 광고의 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게 된겁니다. 다시말해, 광고 효과 '최적화'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 : 광고 효율 상승

이렇게 진행되는 퍼포먼스 마케팅은, 광고의 효율이 올라갈 뿐만 아니라, 물건 혹은 서비스가 필요한 고객에게 더욱 효율적으로 광고가 노출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더 공부하고 싶다면?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지만, 사실 퍼포먼스 마케팅은 모든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어려운 분야입니다.

이 짧은 글로 여러분이 퍼포먼스 마케팅의 한 조각은 맛보았겠지만, 결국에 더 깊은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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