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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제작 비용 절감하는 체크리스트 6가지

2022.01.17 11:38

훵키

조회수 2,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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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제작 비용 어떻게 아낄 수 있을까요?

사실 많은 분들이, 또 많은 회사에서 영상 제작 프로젝트를 '멋진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다 보니 구체적인 계획이 없이 진행되곤 합니다.

하지만 영상을 제작하기 전 제대로 기획하지 않으면 실패 확률이 높아집니다. 

실패란, 영상의 뷰(view)수나 전환율. 판매 실적 등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것을 말해요.

이번 글에서 이야기드리는 영상제작 비용 아끼는데 필요한 체크리스트를 제작 시작전에 확인하시면 목표 달성률도 높이고 비용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비즈니스 목표 정의하기

목표 정의는 영상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이를 측정 가능한 목표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영상을 통해 세일즈 페이지로 트래픽을 만들고 싶은 것인지, 새로 나온 상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싶은 것인지,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고 싶은 지, 고객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해 설명하고 싶은 것인지, 그게 어떤 것이든 측정할 수 있는 목표가 필요합니다.


영상을 제작해서 업로드 한 다음에 이 영상이 처음 목표와 일치하는 수치를 만들어내는지 알 수 있어야 하니까요.


만약 이런 목표 없이 영상을 만든다면 영상이 목표를 달성했는지, 달성하지 못했는지조차 알 수 없기 때문에 시간과 돈만 낭비하고 끝나게 됩니다. 


두 번째, 잠재 고객 정의하기

마케팅은 특정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의 고유한 가치를 전달하는 과정입니다. 

현재 네이버나 구글처럼 아주 넓은 범위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니라면, 분명히 잠재 고객 범위가 있을텐데요. 


영상을 만들 때는 현재 사업의 대상이 되는 고객과, 앞으로 고객이 될 수 있는 잠재 고객이 어떤 사람들인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잠재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메시지를 녹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런 메시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2가지가 필요한데요, 조사와 용기입니다.


조사란, 잠재 고객이 누구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에 상품을 갖고 있다면 현재 고객에게 직접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를 물어볼 수 있고,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는 상황이라면 해당 상품이 팔릴 수 있는 시장이 존재하는지 조사해볼 수도 있습니다.


용기는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잠재 고객의 범위를 좁힐 때 필요합니다.

범위를 줄일수록 잠재 고객이 진짜 관심을 가질 만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수월한데 막상 그런 용기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의 모든 사람들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 20대, 30대 등 나이별로 타겟을 좁히면 더 뾰족한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고, 단순히 20대라고 하는 것보다 패션 트렌드에 관심이 있는 20대라고 좁히는 게 더 뾰족합니다. 


하지만 잠재 고객 범위를 줄이면 풀이 너무 좁아질까봐 걱정되서 더 많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려고 하는데, 이렇게 되면 아무에게도 감흥을 주지 않는 메시지를 던지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소모되는 비용들도 만만치 않겠지요. 


세 번째, 메시지 구체화

여기서 말하는 메시지란 영상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아이디어를 말합니다. 만약 영상 하나에 너무 많은 메시지가 들어가면 고객은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 상품의 특징을 기억하게 할 것인지, 아니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것인지, 아니면 할인 혜택을 기억하게 할 것인지 등등 3~5가지 정도를 정해야합니다. 


참고로 메시지를 정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고객의 특정 고민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쪽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네 번째, 영상제작 비용 줄이는 예산 설정

영상제작 비용 줄이는 부분에서 예산 설정은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예산 정하는게 먼저인지, 아이디어를 정하는 것이 먼저인지는 마치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와 같은 어려운 문제입니다. 


아이디어가 떠오르기 전에 예산을 정하기는 어렵지만, 예산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아이디어만 떠올린다고 되는 것도 아닙니다. 예를 들어 해외 로케이션을 가거나, 사람들을 섭외하기 위해서는 예산을 정말 많이 고려해야 하니까요.


다섯 번째, 업로드 계획하기

구체적인 홍보 및 업로드 방법은 이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범위는 벗어나지만, 제작 전에 이 부분을고려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만약 돈과 시간을 들여 영상을 만들었는데 아무도 보지 않는다면 영상을 만든 의미가 없겠죠.

영상을 본격적으로 제작하기 전에 다음 질문에 대해 곰곰히 생각하세요. 


'사람들이 내 영상을 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여섯 번째, 영상의 종류 정하기

첫 번째에서 말한 비즈니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영상 유형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영상 유형이란, 영상의 목적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상품을 홍보하기 위한 영상인지, 아니면 브랜드를 홍보하는 영상인지, 잠재 고객이 겪을 수 있는 문제의 해결법을 제시하는 영상인지 등등 어떤 종류의 영상을 찍을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종류를 정할 때 제일 좋은 방법은 영상이 목표로 하는 (잠재)고객이 어떤 상태인지를 아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상 고객이 우리의 상품을 잘 모르고 있다면 상품을 설명하는 영상이 필요할 것이고, 상품 구매를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특별 혜택을 어필하는 방식의 영상이 도움이 됩니다. 


출처 : 홍보영상제작 프로덕션 콘텐츠랩코리아


원본 글에서는 12가지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콘텐츠마케팅영상제작영상홍보영상영상제작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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