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1인 기업가로서 도전하는 새 비즈니스 모델 + 아이템 선정 이유

2021.12.07 10:47

Yeonsil

조회수 3,341

댓글 3

제가 업플라이를 처음 시작한건 2016년 10월 이었어요.

그때 당시에는 어떤 사업으로 만들어야할지 몰라 그냥 블로그를 만들고 글을 쓰기만 했는데 그로부터 9개월 뒤에야 처음으로 '온라인 워크샵'이라는 디지털 제품을 만들어 유료화를 시작했어요.

이 첫 시도에서 작은 성공을 맛보게 되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지난 5년 동안은 온라인 강의만을 비즈니스 모델로 잡고 업플라이를 수익성 있는 사업으로 키워왔어요.

하지만 이렇게 한 비즈니스 모델에만 집중하다보니, 사업가로서 그릇을 키우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기로 결심했어요.

제가 새로운 사업 아이템으로 어떤 것을 결정했는지, 그 아이템을 선정하기까지 어떤 기준을 내세웠는지 자세한 이야기가 듣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유튜브를 봐주시고, 간단히 요약된 것을 읽고 싶으신 분들은 스크롤을 내려 글을 읽어주시면 됩니다. :)

새 비즈니스 모델을 선정하기 위한 조건

조건 1. 그 다음 비즈니스에도 도움이 될 것

저는 가능하다면 다시 큰 조직으로 들어가지 않고, 계속 제 사업을 키워, 제가 원할 때까지, 제가 원하는 방식으로 일을하며 살고 싶어요.

그래서 앞으로 어떤 일에 도전을 하든, 이게 과연 저의, 또는 업플라이의 좋은 콘텐츠가 될 것인가를 기준으로 잡기로 했어요. 그래야 업플라이를 통해 새로운 제품/서비스로 다시 재탄생할 수 있으니까요.

조건 2. 프리미엄화가 가능할 것

저는 누구에게나 쉽게 접근 가능한 비즈니스에는 별 관심이 없어요.

물론 이런 비즈니스도 어마어마한 큰 비즈니스가 될 수는 있어요. 맥도날드나 H&M 처럼.

하지만 이런 저가의 수익 모델로 먹고 살려면, '질'이 아닌 '양'의 게임을 할 수 밖에 없어요. 저는 이런 박리다매형 비즈니스에는 큰 관심이 없기 때문에 어떤 아이템을 찾든, 그 아이템을 발판으로 삼아, 프리미엄 제품/서비스로 만들 수 있는 것에 도전을 하기로 했어요.

조건 3. 확장성이 있을 것

업플라이의 비즈니스 모델을 잡을 때도 그랬지만, 어떤 제품에 도전할 때는 저는 그 다음 제품 라인을 생각해요. 그 다음, 또 그 다음 다음 제품으로 확장하는게 얼마나 쉬운지를.

예를들어 업플라이의 첫 제품이 해외취업 정보를 다룬 온라인 워크샵이었는데, 그 이후 3~4개의 제품으로 확장하는건 어렵지 않았어요. 잡헌팅 전략, 영문 서류 작성법, 영어 면접 & 협상 등 누구나 예상할 수 있고, 또 수요가 어느정도 보장된 것들로 쉽게 확장할 수 있었죠.

그래서 이번에 새로 도전하는 것도, 하나의 제품을 런칭하고나서, 3~5개 의 다음 제품을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연달아 낼 수 있는 것으로 선정하기로 했어요.

새 비즈니스 모델

결국 이런 조건을 기준으로 잡고 수많은 아이템을 고민한 결과, 저는 영미권 마켓에서, 아마존을 통해 어린이용 책 (종이책 + 전자책 + 오디오책)을 내는 것으로 수익 모델을 잡았어요.

지식 콘텐츠 비즈니스를 주요 방향성으로 잡는 업플라이의 콘텐츠로서도 적합하고, 나중에 컨설팅/강의 형태로 만들기 좋고, 책 내용 하나만으로 3가지 제품으로 바로 확장할수도 있으니까요.

이 비즈니스 모델을 선택한 이유

1. 소비자에 대한 깊은 이해

제가 이 사업 모델에 확신을 하게 된 가장 강력한 이유는, 바로 저 스스로가 제가 타겟으로하는 고객이기 때문이에요. 저는 만 4살짜리 아이를 둔 엄마로서, 현재 아이의 종이책, 전자책, 오디오책에 제 책보다 많은 돈을 쓰고 있는 사람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내가, 즉 고객이 뭘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잘 알고 있어요.

2. 내 능력으로 시도하기 쉬운 아이템

유아용 책의 경우 성인용 책에 비해, 콘텐츠 볼륨이 월등히 적기 때문에 영어를 모국어로하지 않는 저도, 제 힘으로만 첫 제품을 만들고 세일즈 & 마케팅하는게 가능해요. 이게 정말 중요한데, 만약 내 힘으로 첫 제품 (또는 MVP)를 개발하고 업데이트하지 못한다면 수익이 제대로 나기 전까지 버티는게 너무 힘들어져요.

3. 개인적 관심 + 제품 발전 가능성

사실 제가 유아용 책에 관심을 갖게된건, 제 어린 딸에게 주고 싶은 메세지가 너무 많아서에요. 이 아이가 자신감 넘치고, 자신을 사랑하고, 도전을 무서워하지 않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저는 앞으로 많은 이야기를 해주고 싶은데, 이 이야기는 아이가 커져감에 따라 진화하겠죠. 그에 따라 제 제품 (=책)도 앞으로 계속 진화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뿐만 아니라 수익이 제대로 나오기 시작하면, 번역 / 편집 / 대필 (Ghostwriting) / 성우 등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해 제 일을 아웃소싱하면서도 출판 사업을 키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크게 작용했고요.

앞으로 저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계속 듣고 싶으신 분들은 업플라이 비즈니스 콘텐츠를 구독해주세요. 🙂

창업1인기업수익모델비즈니스모델1인기업아이템1인기업아이템선정방법사업모델선정기준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뽀뽀나님 외 6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