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SEO 실행 과 SEO성과추적

2021.11.17 09:34

개척자

조회수 4,434

댓글 5


SEO 실행과 SEO 성과측정.

테크니컬 SEO, 콘텐츠 SEO, 온서프 SEO, 오프페이지 SEO 등 웹사이트에 대한 SEO를 실행하고 SEO 성과를 측정하여 SEO를 개선하는 방법을 계속하여 모색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순위르 평가하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SEO 효과 측정하기, 구글 서치 콘솔에서 SEO 성과 측정하기를 통해 SEO상 개선할 점을 발견하고 SEO를 고도화 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무언가를 측정할 수 있다면, 그것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SEO에서도 다르지 않습니다.  전문 SEO는 SEO의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검색순위와 전환에서부터 잃어버린 링크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추적합니다. 작업 및 지속적인 개선의 영향을 측정하는 것은 SEO 성공, 고객 유지 및 인식된 가치에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어떤 것이 작동하지 않을 때 우선순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끝을 염두에 두고 시작하십시오.

매크로와 마이크로 모두 다중 목표를 갖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하나의 특정 최종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웹 사이트의 주요 최종 목표가 무엇인지 아는 유일한 방법은 웹 사이트의 목표 및/또는 고객의 요구를 잘 이해하는 것입니다. 좋은 고객 질문은 여러분의 노력을 전략적으로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고객 질문 예제:

당신 회사의 이력을 간략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새로 자격을 갖춘 Lead의 금전적 가치는 얼마인가?

가장 수익성이 높은 서비스/제품은 무엇입니까?

웹 사이트의 기본 목표, 추가 목표 및 벤치마크를 설정하는 동안 다음 팁을 유념하십시오.

목표 설정 팁

측정 가능: 추적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세요: 모호한 업계 마케팅 용어가 여러분의 목표를 약화시키지 마세요.

목표를 공유하세요: 여러분의 목표를 적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이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고객을 알아두기

고객에게 올바른 질문을 하는 것이 웹 사이트 목표를 이해하는 데 핵심입니다. 아래 고객을 알아가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질문 목록을 준비했습니다!

측정

이제 기본 목표를 설정했으므로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이트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되는 추가 메트릭을 평가하십시오. 추가(해당) 벤치마크를 측정하면 현재 사이트 상태 및 진행 상황에 대한 더 나은 맥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참여 메트릭스

사람들이 당신의 사이트에 도착하면 어떻게 행동하나요? 이것이 참여 지표가 답하려고 하는 질문입니다. 사람들이 컨텐츠에 참여하는 방식을 측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메트릭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환산율

원하는 단일 작업/목표에 대한 변환 횟수를 고유 방문 수로 나눈 값입니다. 변환 속도는 전자 메일 등록에서 구매, 계정 생성에 이르기까지 모든 항목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전환 속도를 알면 웹 사이트 트래픽이 제공할 수 있는 투자 수익률(ROI)을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시간

사람들이 당신의 페이지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썼습니까? 방문자들이 평균 10초 동안만 소비하는 2,000단어짜리 블로그 게시물이 있다면, 이 콘텐츠가 소비되고 있을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그러나 URL의 페이지 사용 시간이 짧다면 그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페이지의 의도를 고려하십시오. 예를 들어, “연락처” 페이지는 페이지의 평균 시간이 낮습니다.

방문당 페이지 수

독자 분 페이지의 목표는 독자들을 참여시키고 다음 단계로 이동시키는 것이었습니까? 그렇다면 방문당 페이지는 중요한 계약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목표가 사이트의 다른 페이지와 무관하다면, 방문당 낮은 페이지도 괜찮습니다.

바운스 레이트

“보여진” 세션은 검색자가 페이지를 방문한 후 더 이상 사이트를 검색하지 않고 나갔음을 나타냅니다. 많은 사람들이 웹 사이트의 품질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측정 기준을 낮추려고 하지만, 실제로 사용자의 경험에 대해서는 거의 알 수 없습니다.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잘 하고 있는 재설계된 레스토랑 웹사이트의 바운스 비율이 급증하는 사례를 보아왔습니다. 추가 조사는 사람들이 단순히 영업시간, 메뉴판, 주소를 찾으러 왔다가 직접 그 식당을 방문할 의도로 튕겨나간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페이지/사이트 품질을 측정하는 더 좋은 측정 기준은 스크롤 깊이입니다.

스크롤 깊이

이 값은 방문자가 개별 웹 페이지를 스크롤다운하는 정도를 측정합니다. 방문자들이 당신의 중요한 컨텐츠에 접근하고 있습니까? 그렇지 않은 경우, 멀티미디어, 연락처 양식 등과 같이 가장 중요한 내용을 페이지의 위쪽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테스트합니다. 콘텐츠 품질도 고려하십시오. 당신은 불필요한 말을 빠뜨리고 있나요? 방문객이 페이지 아래로 계속 내려가도록 유인합니까? 스크롤 깊이 추적은 Google Analytics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에서는 사이트가 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하는지 측정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 대한 목표가 양식 채우기인 경우,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방문자가 작업을 완료하면 보고서에서 작업을 볼 수 있습니다.

트래픽 검색

순위는 중요한 SEO 지표이지만, 사이트의 유기적인 성능을 측정하는 것은 여기서 그칠 수 없습니다. 검색에 나타나는 목표는 검색자에 의해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선택되는 것입니다.

순위를 매기고 있지만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으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검색에서 사이트가 얼마나 많은 트래픽을 얻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를 위한 가장 정확한 방법 중 하나는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여 트래픽 통찰력 파악

Google Analytics(GA)는 데이터가 넘쳐나고 있어 어디를 봐야 할지 모를 경우 압도적일 수 있습니다. 이 목록은 전체 목록이 아니라 이 무료 도구에서 수집할 수 있는 일부 트래픽 데이터에 대한 일반적인 가이드입니다.

유기적 트래픽 격리

GA를 사용하면 채널별로 사이트에 대한 트래픽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채널 변경으로 인한 모든 불안(예: 유료 캠페인이 중단되어 총 트래픽이 감소했지만 유기적인 트래픽은 안정적으로 유지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시간 경과에 따른 사이트 트래픽

GA를 사용하면 지정된 날짜 범위에 걸쳐 사이트에 대한 총 세션/사용자/페이지뷰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두 개의 개별 범위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특정 페이지의 방문 횟수

GA의 사이트 내용 보고서는 특정 페이지 성능(예: 지정된 날짜 범위 내에 받은 고유 방문자 수)을 평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지정된 캠페인의 트래픽

더 나은 속성을 위해 UTM(요추 추적 모듈)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스, 매체 및 캠페인을 지정한 다음 URL 끝에 코드를 추가합니다. 다른 사용자가 UTM 코드 링크를 클릭하기 시작하면 해당 데이터가 GA의 “캠페인” 보고서에 채워지기 시작합니다.

클릭률(CTR)

검색 결과에서 특정 페이지에 이르는 CTR(검색 결과에서 페이지를 클릭한 사용자 비율)은 페이지 제목과 메타 설명을 얼마나 잘 최적화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무료 Google 도구인 Google Search Console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태그 관리자는 코드를 수정할 필요 없이 추적 픽셀을 관리하고 웹 사이트에 배포할 수 있는 무료 도구입니다. 따라서 웹 사이트에서 특정 트리거 또는 활동을 훨씬 쉽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순위

원하는 키워드에 대한 웹 사이트의 순위 위치입니다. 여기에는 또한 SERP 기능 데이터(예: 피처링 스니펫 및 People Also Ask 상자)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바람직하지만 종종 너무 모호하고 long tail keyword뿐만 아니라 변환하지 않는 경쟁력 있는 키워드에 대한 순위와 같은 허영심 지표는 피하도록 노력하십시오.

백링크 수

웹 사이트를 가리키는 총 링크 수 또는 고유 링크 루트 도메인 수(웹 사이트가 다른 웹 사이트에 여러 번 링크되므로 고유 웹 사이트당 하나씩이라는 의미)입니다. 이 두 가지 모두 일반적인 링크 메트릭이지만, 백링크의 품질과 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링크 루트 도메인의 품질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메트릭을 추적하는 방법

SERP, 사이트 크롤 상태, SERP 기능 및 링크 메트릭(예: Moz Pro 및 STAT)에서 사이트의 위치를 추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툴이 있습니다.

또한 Moz 및 STAT API(다른 도구 중)를 Google Sheets 또는 기타 사용자 지정 가능한 대시보드 플랫폼으로 가져와 클라이언트 및 SEO 체크인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관심 있는 메트릭에 대해서만 보다 정교한 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Data Studio, Tableau 및 Power와 같은 대시보드 도구BI는 대화형 데이터 시각화를 만드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EO 웹 사이트 감사를 통해 사이트 상태 평가

웹 사이트의 현재 위치, 검색자가 웹 사이트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 콘텐츠의 품질, 전반적인 구조 등 웹 사이트의 특정 측면을 이해하면 SEO 기회를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자체의 도구를 활용하면 이러한 기회와 잠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Google 검색 콘솔 – 아직 등록하지 않은 경우 무료 Google 검색 콘솔(GSC) 계정에 등록하고 웹 사이트를 확인합니다. GSC는 웹 사이트 오류, 기회 및 사용자 참여를 탐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보고서로 가득합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 – 빙 웹마스터 도구는 GSC와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그것은 당신에게 당신의 사이트가 빙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와 개선의 기회를 보여준다.

Lighthouse Audit – 웹 사이트의 성능, 접근성, 진보적인 웹 앱 등을 측정하는 Google의 자동화 도구입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웹 사이트의 성능에 대한 이해가 향상됩니다. 여기에서 웹 사이트에 대한 특정 속도 및 내게 필요한 옵션 통찰력을 얻으십시오.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 – 사용 가능한 경우 실제 사용자 측정(RUM)의 Lighthouse 및 Chrome 사용자 경험 보고서 데이터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 성능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정형 데이터 테스트 도구 – 웹 사이트가 스키마 마크업(구조화된 데이터)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모바일 친화적 테스트 – 사용자가 모바일 장치에서 웹 사이트를 얼마나 쉽게 탐색할 수 있는지 평가합니다.

Web.dev – Lighthouse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 개선 통찰력을 표시하고 시간에 따른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웹 개발 및 SEO용 도구 – Google은 웹 개발자와 SEO 모두를 위한 새로운 도구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기에서 새로운 릴리스가 나올 경우 계속 주시하십시오.

본 가이드에서 수행해야 하는 모든 SEO 감사 검사를 다룰 수 있는 여지는 없지만, 당사의 심층 기술 SEO 인증 시리즈에서는 유용한 주제를 다룹니다. 사이트를 감사할 때 다음 사항에 유의하십시오.

크롤 가능성

검색 엔진으로 기본 웹 페이지를 탐색할 수 있습니까? 아니면 실수로 로봇을 통해 Googlebot 또는 Bingbot을 차단한 것입니까?txt 파일? 웹 사이트에는 크롤러를 기본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정확한 sitemap.xml 파일이 있습니까?

인덱싱된 페이지

구글을 사용하여 기본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까? site:yoursite.com 또는 site:yoursite.com/specific-page 구글에서 체크인을 하면 이 질문에 대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가 누락된 경우 메타 로봇=noindex 태그가 인덱싱되어 검색 결과에서 찾을 페이지를 제외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페이지 제목 및 메타 설명

당신의 제목과 메타 서술이 각 페이지의 내용을 잘 요약하고 있는가? 구글 검색 콘솔에 따르면 그들의 CTR은 검색 결과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검색자들이 다른 순위 URL에서 당신의 결과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으로 작성되었는가? 어떤 페이지를 개선할 수 있습니까? 사이트 전체의 크롤은 페이지 및 기술적 SEO 기회를 발견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페이지 속도

모바일 기기와 Lighthouse에서는 웹 사이트의 성능이 어떻습니까? 로드 시간을 개선하기 위해 압축할 수 있는 이미지는 무엇입니까?

콘텐츠 품질

웹사이트의 현재 콘텐츠는 목표 시장의 요구를 얼마나 잘 충족시키고 있는가? 10X의 콘텐츠가 다른 순위 웹사이트의 콘텐츠보다 나은가? 그렇지 않다면, 무엇을 더 잘 할 수 있을까요? 풍부한 콘텐츠, 멀티미디어, PDF, 가이드, 오디오 콘텐츠 등을 생각해 보십시오.

웹사이트 가지치기는 전반적인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얇거나 오래된 저품질 또는 거의 방문하지 않는 페이지를 사이트에서 제거하면 웹 사이트의 인식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컨텐츠 감사를 수행하면 이러한 가지치기 기회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웹 사이트 가지치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키워드 조사 및 경쟁력 있는 웹 사이트 분석(경쟁사의 웹 사이트에 대한 감사 수행)도 귀사의 웹 사이트를 위한 기회에 대한 풍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페이지에서 경쟁사의 순위를 매기는 키워드는 무엇인데, 당신의 웹사이트는 그렇지 않나요?

또한 특집 토막글이 있는 1페이지에 대한 당신의 웹사이트 랭킹은 어떤 키워드입니까? 더 나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해당 조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두 개 이상의 경쟁업체에 링크되지만 웹 사이트에는 링크되지 않는 웹 사이트는 무엇입니까?

웹 사이트 콘텐츠 및 성능 기회를 발견하면 데이터 중심의 SEO 공격 계획을 고안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작업의 우선순위를 효과적으로 정하기 위해 진행 중인 목록을 보관하십시오.

SEO 수정 우선 순위 지정

SEO 픽스의 우선순위를 효과적으로 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여러분과 고객 사이에 합의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의 우선 순위를 매길 수 있는 방법은 수백만 가지가 있지만 중요성과 긴급성 측면에서 순위를 매기는 것이 좋습니다. 웹 사이트에 가장 많은 ROI를 제공하고 합의된 목표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픽스는 무엇입니까?

매우 효과적인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저자인 Stephen Covey는 우선순위 지정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편리한 시간 관리 그리드를 개발했습니다.

긴급하지 않고 중요 사분면 I: 

긴급 하고 중요 사분면 II: 

긴급하지 않고  중요하지 않은 사분면 III: 

긴급하고 중요하지 않은 사분면 IV: 

SEO 계획 및 실행

성공의 대부분은 SEO 작업을 효과적으로 매핑하고 예약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Google Sheets와 같은 무료 도구는 SEO 실행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여기에 무료 템플릿이 있습니다) 가장 적합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구글 캘린더, 칸반, 스크럼 보드, 또는 일일 계획표에 그들의 SEO 업무를 계획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당신에게 맞는 것을 사용하고 그것을 고수하세요.

위에서 언급한 메트릭스를 통해 진행 상황을 측정하면 효과성을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SEO 작업을 피벗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 페이지의 제목과 메타 설명을 변경했지만 해당 페이지에 대한 CTR이 감소했습니다. 어쩌면 당신은 그것을 너무 모호하거나 페이지 주제에서 너무 벗어난 것으로 바꾸었을지도 모른다. 다른 접근을 시도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순위 하락, CTR, 오가닉 트래픽 및 전환에 주의하면 더 큰 문제가 되기 전에 이와 같은 딸꾹질을 조기에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은 SEO 고객의 수명을 위해 필수적이다.

많은 SEO 픽스는 클라이언트(또는 사용자)가 알아차리지 못하고 구현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SEO 플랜, 작업 기간, 벤치마크 측정 기준, 빈번한 체크인 및 보고서와 관련하여 우수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의 모든 초급자 가이드를 통과하게 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이제 재미있는 부분을 적용할 때입니다. 다음 단계로 SEO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의 제안을 계속 읽어보세요!

“전략이 없으면 실행은 목표가 없습니다. 실행 없이는 전략도 소용없다.” – 모리스 장

무료 SEO 계획 워크시트

연습, 연습, 연습

자신감, 기술, 능력을 기르기 위해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은 뛰어들어 손을 더럽히는 것입니다. SEO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고 언젠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바란다면 블로그에 올리고 싶은 취미가 있거나 개인 프리랜싱 페이지를 설정해야 하는 경우라면 자신만의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SEO의 넓고 멋진 세계에서 다음 단계를 안내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빠른 작업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새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사이트의 정보 아키텍처, 설계, UX 및 기타 필요한 고려 사항을 파악하십시오. 

 새 웹 사이트 시작: SEO 체크리스트.

SEO에 대한 초보자 가이드의 단계를 따라 진행하십시오.

당신의 목표와 SEO의 기본 규칙을 이해.

검색 시 사이트를 탐색하고 인덱싱할 수 있는지 확인

키워드 철저한 조사 실시

현장 최적화가 최대 수준인지 확인

필요한 기술 SEO 최적화 또는 감사 수행

링크 획득 및 사이트 권한 설정

효과적인 우선 순위 지정 및 올바른 메트릭 측정

테스트, 반복 및 다시 테스트합니다! 많은 SEO에는 SEO 표준에 도전하거나 새로운 유형의 최적화 전술로 실험하는 테스트 사이트가 있습니다. 웹 사이트를 설정하고 횡설수설하는 단어(검색량이 0이고 경쟁사가 없는 단어)를 만들어 얼마나 빨리 검색 결과에 순위를 매길 수 있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거기서 당신은 다른 모든 종류의 SEO 검사로 실험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작업을 수행하고, 다른 플랫폼의 컨텐츠를 테스트하고, 확장 목표를 설정하고, 강력한 경쟁업체와 경쟁합니다.

더 나아가 SEO 기술을 배우기 위해 도전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안전하게 배우고, 토론하고, 경험을 공유하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찾으십시오. Moz’s Q&A 포럼, TrafficThinkTank, Search Engine Journal’s SEO Experts to Follow, 그리고 여러분 가까이에 있는 SEO 미팅들을 찾는 것은  모두 시작할 수 있는 좋은 선택입니다.

시간을 내어 SEO 프로젝트 후에 무엇이 효과가 있었는지, 무엇이 효과가 없었는지를 평가합니다. 향후 업무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어떻게 조금 다르게 할 수 있습니까?

SEO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데 있어서는 데이터가 가장 친한 친구입니다. Moz Pro의 SEO 분석 및 연구 툴 제품군을 사용하여 순위, 링크 구축, 기술 사이트 상태 등을 면밀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웹문서마케팅 검색엔진seo seo 검색엔진최적화 seo성과측정 seo실행 seo성과 seo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문자팝님 외 15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