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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제대로 알면 매출 오른다

2021.11.12 13:22

스파이더킴

조회수 2,793

댓글 3

-바쁜 보스님들을 위한 3줄 요약-

1. 매출이 안 나오는 이유는 가격 동향을 파악하지 못하고 적정 소비자 가격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2. 크롤링 기술을 통해 각종 온라인 사이트의 가격 데이터를 수집하고 비교할 수 있다.

3. GUI형태의 내부 엔진을 개발해 원할 때 언제든지, 스스로 가격 데이터를 받아볼 수도 있다.

이외에도 더 많은 유용한 정보가 있으니 끝까지 놓치지 말고 읽어주세요!


왜 매출이 안 나오지?😥

안녕하세요, 스파이더킴입니다! 오늘은 많은 현직자분들이 고민하실 주제를 들고 와봤어요.
분명 광고 열심히 했는데, 매출이 좀처럼 나지 않는 경우를 경험해보신 적이 있을 거예요. 마케팅에 들인 돈은 돈대로 나가는데, 성과가 나질 않으니...정말 골치 아프죠. 고객이 우리 회사 제품을 사지 않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오늘은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요소를 다뤄보고자 해요. 바로 가격입니다.

이커머스 시대, 제품들은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상의 다양한 쇼핑몰 또는 유통 플랫폼에 등록되어 있어요. 워낙 유통 채널이 다양하다 보니, 아무리 가격 동향을 열심히 파악하려 해도 한계가 있죠. 시장조사가 제대로 되지 않으니, 우리 회사 제품의 가격이 경쟁사 제품보다 높게 잡혀 있는 경우도 많을 거예요. 이 문제는 중소/중견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들도 골머리를 앓고 있답니다. 실제로 저희 회사에 많은 대기업 현직자분들이 이 문제로 의뢰를 많이 해주시기도 했죠.

이전보다 가격 비교가 훨씬 용이해진 지금, 다양한 채널의 가격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수집하고, 최저가를 관리해주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는데요. 실제 저희 회사 고객 사례를 통해 가격 동향을 한 눈에 파악하고 매출을 늘리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글로벌 뷰티사의 화장품 가격 모니터링💄

뷰티제품과 같은 생활 소비재의 경우 여러 중간 홀세일러를 통해 다양한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판매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유통 중인 모든 제품의 가격을 일일이 모니터링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죠.


그래서 사용하는 것이 바로 웹크롤링 기술입니다. 크롤러를 개발하면 일정 주기마다 다양한 사이트에 있는 우리 제품의 가격 정보를 한 눈에 보기 쉽게 받아볼 수 있어요. 아래는 결과물 예시입니다.


실제로 의뢰해주신 뷰티 회사는 저희가 전달해드리는 데이터세트를 통해 주 1회 가격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업무에 활용하고 계신답니다:)

주기적으로 가격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면, 

1. 적정 소비자 가격이 얼마인지,

2. 유통처 카테고리에 따라 가격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3. 경쟁사 및 비슷한 산업군 제품의 가격이 어떤지,

4. MRP(Minimum Retail Price)를 어기고 있는 업체는 없는지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여행사의 티켓 가격 모니터링🛬

저희에게 의뢰를 주셨던 여행사는 경쟁사의 항공권 가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기를 원하셨어요. 원래는 하나하나 수동으로, 매일 엑셀에 기록하셨었다고😅 하지만 '크롤링'을 통해 대규모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셨죠! 


여행사인만큼 원하시는 데이터 영역도 다양했는데요. 위 그림은 출발/도착 스케줄부터 항공사, 여행사, 좌석등급, 항공권 가격, 할증료, 신용카드사, 카드브랜드명 등의 카테고리를 수집해서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가공한 결과입니다. 이 데이터에서는 항공권을 기준으로 자사순위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다른 여행사에 비해 고객사의 순위는 어느 정도이고,  금액은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를 일 3회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했어요. 데이터로 확인해본 결과 놀랍게도 많은 항공편에서 고객사의 순위가 하위권이었고, 고객사는 자사의 가격전략을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어요.


크롤링 시스템, 우리 회사에도 구축하고 싶다💻

가격 크롤링이 필요하다는 건 알겠는데, 데이터 전문 업체나 전문가에게 일일이 데이터를 받기는 싫으시다면? 데이터 전문 업체와 함께 설치형 크롤링 프로그램을 개발하실 수도 있어요. 저희 회사의 경우에는 고객사 요청에 맞게 PC에 설치하여 자가 활용하실 수 있는 GUI(Graphic User Interface) 형태의 솔루션을 제공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대분류/자사 제품 모델명/기준 가격이 정리된 엑셀 파일을 업로드하고 START 버튼만 누르면? 설정된 온라인 쇼핑몰 웹 사이트에 접근해 자사 제품 모델명에 대한 가격 데이터를 수집해 정리해줍니다!

데이터 전문 업체와 논의해서 이런 크롤링 솔루션을 회사 내에 도입하게 되면, 매번 수동으로 수집하거나 크롤링 담당자에게 요청하지 않아도 우리 회사에 맞는 가격 데이터를 바로 받아볼 수 있는거죠!


가격 데이터 분석하고 매출 쭉쭉 올리자📈

가격 데이터는 잘만 분석하면 매출을 바로 올릴 수 있는 핵심 정보죠.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적정 소비자 가격/경쟁 제품 가격/유통처 가격 비교만 알아도 큰 도움이 되지만, 사실 가격 데이터로 분석할 수 있는 건 무궁무진해요.

예를 들어 가격 데이터와 다른 요소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어요. 예를 들면 가격을 낮추는 프로모션 전략을 각 유통 채널별로 진행했을 때 판매량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수 있겠죠. 또, 어떤 요인(고객 특성, 판매시기 등) 이 우리 회사 제품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볼 수도 있어요. 가격 상승 요인 또는 하락 요인을 제대로 파악한다면, 그 요인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을 새로 수립할 수도 있겠네요!


이번 글, 어떠셨나요? 가격 정보는 회사의 매출에 직결되는 중요한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회사가 가격 정보 모니터링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어요. 크롤링 기술로 가격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해 마케팅도 제대로 하고, 매출도 쭉쭉 올려요! 스파이더킴이 응원할게요:)


*가격정보크롤링 더 알아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uCqMWqwxXUw

*가격크롤링 사례 자세히 알아보기: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upennsolution&logNo=222544044926&categoryNo=12&parentCategoryNo=&from=thumbnailList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upennsolution&logNo=221686235333&categoryNo=12&parentCategoryNo=&from=thumbnailList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upennsolution&logNo=222095401547&categoryNo=12&parentCategoryNo=&from=thumbnail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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