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키워드에 집중해야 마케팅이 잘 된다!

2021.11.08 10:39

스파이더킴

조회수 3,860

댓글 12

-바쁜 보스님들을 위한 2줄 요약-

1. 블랙키위 페이지로 키워드 포화도를 알아볼 수 있다.

2. 웹페이지 키워드 수집 및 분석을 통해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


왜 키워드를 잘 활용해야할까?

안녕하세요 보스님들, 스파이더킴입니다! 벌써 4번째 게시글로 찾아뵙네요 ㅎㅎ

오늘은 ‘키워드’가 마케팅 전략에서 갖는 중요성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요즘 유명한 채널들은 컨텐츠 포화도가 너무 높잖아요. 블로그든, SNS든, 카카오뷰 채널이든 내 컨텐츠가 타겟층에게 노출이 아예 안되는 경우도 많고 노출되더라도 찰나의 순간이라 큰 효과가 없을 때가 많죠. 큰 돈을 들여 광고할 여력은 안돼서 최대한 무료 플랫폼을 활용해야 할 때, 그 때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느냐가 정말 중요합니다. 오늘은 좋은 키워드 찾아서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참고와 예시일 뿐 정답이 아닙니다. 다른 의견 있으시면 댓글에 적극적으로 남겨주세요 ㅎㅎ


1. 블랙키위 키워드 포화도

첫번째로 블랙키위 키워드 포화도 분석입니다. 이 페이지는 제가 블로그 컨텐츠를 업로드할 때 자주 사용하는데요. 블로그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컨텐츠 포화도에 따라 내 글의 노출 빈도가 크게 달라집니다. 예시를 하나 들어볼까요? 제가 방송댄스 학원을 운영하고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홍보하려고 합니다. 키워드에 대해 깊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냥 방송댄스, 커버댄스 등 제너럴한 단어들로 글을 쓰실거에요.

하지만 블랙키위에서 키워드 분석을 해보면 위 단어들(방송댄스, 커버댄스)은 모두 D 등급이에요. 검색량보다 컨텐츠량이 많다는 의미에요.

대신 특정 아이돌을 언급하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브레이브걸스’, ‘에이티즈’ 는 B등급으로 꽤 높은 편에 속하는데, 이 두 키워드를 포함해 ‘브레이브걸스 커버댄스’, ‘에이티즈 커버댄스’라고 제목을 적으면 유입이 더 늘어날 거에요.(A등급은 흔치 않아 B등급만 되도 좋습니다!) 물론 공식적으로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사이트가 아니라 100% 신뢰하기는 어렵겠지만, 아예 키워드에 대해 모르고 글을 올리시는 것보다 키워드 검색 한 번 돌려보시는게 효과가 더 좋을 거에요. 


2. 웹페이지 키워드 분석

두번째는 직접 업계의 키워드/트렌드를 조사하는 방법인데요. 이 방법은 다양한 웹페이지에 적용할 수 있어서 필요에 따라 여러 전략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내 상품과 관련 있는 웹페이지에서 상품별 키워드를 수집하고 인기 있는 키워드를 분석하여 업계 트렌드를 읽고 향후 제품 홍보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어요. 이것도 예시를 들어볼게요. 제가 웹소설 MD라 다음 시즌 제품을 출시하려고 한다면, 최근 웹소설 트렌드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 겁니다.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예시로, 다양한 장르가 연재되고 있는 웹소설 연재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수집해볼 수 있어요. 로맨스 웹소설의 트렌드를 조사하기 위해 인기순으로 정렬된 웹소설의 제목과 각 도서의 키워드를 수집하였습니다. 

(데이터 수집을 위한 웹크롤링은 직접 파이썬으로 코드를 짜서 하실 수도 있고요. 코드를 잘 모르시거나, 간단한 코딩으로는 되지 않는 복잡한 웹사이트의 경우 웹크롤링 전문 회사에 문의를 하시거나 론칭되어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대량으로 하지 않는 이상 어느 정도는 무료로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작품명, 작품 키워드를 수집하고 나면 추후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워드클라우드는 제목에 많이 언급된 단어들, 두번째는 키워드로 많이 언급된 단어들입니다. 출시할 로맨스 웹소설에 남편, 결혼, 연애, 마녀, 공주, 악역 등의 단어를 포함하면 트렌드에 편승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판타지물, 능력남, 성장물, 순정남 등의 키워드가 인기인 것을 참고해 어떤 작품들과 계약하고 앞으로의 전략을 수립할 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겠죠. 출판업계는 수많은 사례 중 하나일 뿐이고, 주류, 배달업, 요식업, 이커머스 등 모든 분야에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활용해서 마케팅 제대로 하자!

마케팅을 위해서는 내 컨텐츠의 질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기도 합니다. 우리 다같이 현명하고 전략적으로 마케팅 해봐요! 확실히 다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글도 유익하게 느끼셨으면 보람찰 것 같습니다! 담주에 다음 글로 찾아올게요

마케팅 키워드 키워드마케팅 데이터 데이터분석 블랙키위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jinpro님 외 3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