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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검색노출 상품등록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2021.11.07 16:38

원데이샵

조회수 7,922

댓글 6

안녕하세요 원데이샵입니다.

현재 제조사 스마트스토어 개설부터 상세페이지 제작 및 마케팅까지 진행하여 좋은결과물을 만들어서

다른 판매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수 있을거 같아 해당정보글 공유해봅니다. 

약 리뷰 4,000 / 구매건수 21,000 / 상품찜 700

[ 스마트스토어 → 통계 → 마케팅분석 → 상품노출성과 참고]

키워드1 검색량 32,000 - 1위

키워드2  검색량 11,000 - 2위

키워드3 검색량 5,000 - 1위

키워드4 검색량 6,000 - 1위

위의 순서와 무관합니다.


[ 아이템스카우트→ 아이템발굴 → 카테고리선택 → 메인키워드 참고]


1. 시작

올해 4월경 생활용품 상세페이지 제작으로 연락을 주셔서 제작을 진행하게되었습니다.

우선 상세페이지 제작진행전 경쟁사 리뷰, QNA등 확인하여 고객들이 느끼는 해당상품의

장점, 단정등을 분석하기 시작했습니다. 제조사에서 사진촬영을 마친 상태여서 해당사진에 맞추어

기획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기획할때 모두가 다 알고 있는 육하원칙에 맞추어 진행했습니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해당부분을 판매자, 고객, 제품관점에서 분석하고

기획하여 부족한 사진 및 영상을 제조사에게 직접 촬영 요청했습니다.

예) 제조공정사진, 포장영상등등


상세페이지는 가로 860px X 약 세로 27,000px 정도로 제작하였습니다.

중간에 GIF를 활용을 많이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스토어 배너는 현재도 PC,모바일 1개만 등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상품등록


처음으로 4월 30일 상품등록 하였습니다.

처음에 등록한 내역은 기록하지 않아 자료는 없지만

상품명을 정하는데 가장 시간을 많이 투자했습니다.

1) 카테고리

카테고리는 당연히 키워드 네이버 쇼핑검색시 노출되는 카테고리로 등록했습니다.


2-1) 상품명 키워드 찾기

2-1-1)  아이템스카우트 →  아이템발굴 → 카테고리 선택

아이템스카우트는 네이버 쇼핑 카테고리로 키워드를 선정하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및

네이버 쇼핑 광고에만 활용했습니다.


2-1-2)  네이버광고 키워드도구

네이버 키워드도구는 네이버 쇼핑 카테고리와 무관하게 키워드를 추출하기 때문에 여기서 추출한 키워드는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 키워드로 사용했습니다.


2-2) 상품명 작성

2-1)에서 찾은 키워드를 엑셀로 정리하여 경쟁강도가 낮은 키워드 위주로 네이버쇼핑에 검색하여

5페이지 이내에 검색하여 노출할수 있는지 직접 검색해봅니다. 경쟁강도가 낮더라도 1페이지 검색판매자들이 구매건수가 많이 누적되어 있다면 노출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상품명작성시 브랜드명, 상품수량, 특수기호는 사용하지 않고 오직 키워드만 사용했습니다.

처음 상품명 등록시 40~45자 정도로 등록하고 이후 판매키워드와 유입키워드를 참고하여

상품명을 수정했습니다.  현재는 상품명은 32자 사용하고 있습니다.

통계 → 판매분석 → 상품/검색채널에서 판매되는 판매키워드

통계 → 마케팅분석 → 검색채널에서 유입되는 유입키워드


3) 대표이미지 및 추가이미지

대표이미지 역할은

네이버 쇼핑에서 클릭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제품의 특징을 살릴수 있으면서 클릭률을 높일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대표이미지를 제품을 이쁘게 포현하여 올린다기 보다는 제품의 특징을 잘표현하고 클릭률을 높일수 있는 이미지를 만든다고 생각하고 제작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이미지 역할은

상품으로 유입된 고객을 상세페이지로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표이미지와 마찬가지로 이쁘게 제품을 표현하기보다는 제조과정사진, 제품사진, 제품사용방법사진등

다양하게 등록하여 상세페이지로 유도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미지 사이즈는 당연히 1000 x 1000px 로 등록하였습니다.


4. 상세페이지

상세페이지 사이즈는 860px X 27,000px을 860px X 2500px 이하로 이미지를 분할하여

등록하였습니다. 

상세페이지 등록시 텍스트는 이미지+텍스트 형식이 아닌

상세페이지 최상단에 키워드3개만 단어+문장으로 3줄만사용했습니다. 

키워드 1(단어)

키워드2 (문장 10자이내)

키워드3(문장 10자이내)


5. 상품주요정보

모델명 : 상품명과 동일하게 등록

나머지 세부사항은 상품정보에 맞게 등록

제조일자, 유효일자는 유통기한은 상품 제조일자 및 유효일자로 등록


6. 상품정보제공공시

상품군 : 카테고리에 맞게 등록

품명 : 상품명과 동일

모델명 : 상품명과 동일

나머지 세부사항은 상품정보에 맞게 등록

제품하자 및 기타사항은 스마트스토어 안내 그대로 사용



7. 배송 및 반품/교환은 택배사에 맞게 등록

8. A/S, 특이사항 은 A/S전화번호, A/S안내, 판매자특이사항 모두 등록

9. 구매/혜택 조건

사은품,이벤트 등록 : 해당부분은 많은 판매자들이 등록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해당부분 노출은

대표이미지, 추가이미지 우측에 노출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저는 반드시 기입을 하고 있습니다.

사은품 및 이벤트가 있으시면 기입해주셔도 되고 없으시다면

보통 텍스트리뷰, 포토리뷰, 스토어찜, 톡톡친구 쿠폰등을 기입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10. 검색설정

10-1) 태그

2-1)에서 추출한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감성태그, 이벤트형태그, 타겟형 태그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10-2) page Title 

페이지 타이틀은 책에도 제목이 있듯이 웹사이트 페이지에도 제목이 있습니다.

제목은 당연히 검색엔진이 검색로직 반영시 중요한 요소가 될수 있습니다.

상품명과 동일하게 사용


10-3) Meta description

메타 디스크립션은은 책의 간단한 설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설명 역시 검색엔지 검색로직 반영시 중요한 요소가 될수 있습니다.

상품명과 동일하게 사용


상품등록시 현재 검색노출하고 있는 키워드에서 당연하게도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상품명 작성시 10페이지 이내에 노출되지 않는 키워드는 전부 지우고 10페이지 안으로

노출될수 있는 키워드만 사용했습니다. 메인키워드(검색량 1만이상) 키워드는 초창기에는

노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Q : 가구매, 상품찜, 효과있나요?

A: 효과는 있습니다. 하지만 하지 않습니다. 가구매, 상품찜작업은 독이든 사과와 같습니다.

먹을때는 달콤하지만 쇼핑몰 유입을 위한 마케팅 ,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이벤트 진행 및 상세페이지 개선등 이러한 부분을 무시하고 가구매, 상품찜으로 검색노출을 하더라도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순위는 다시 내려가게 됩니다.


Q: 마케팅은 어떻게 진행했나요?

A: 네이버에서 상품을 구매할려고 키워드를 검색하게 되면 상품구매가 높은 키워드는 파워링크, 쇼핑탭,

VIEW탭 순서로 대부분 나오게 됩니다. 여기 3가지에 집중했습니다. 추가적으로 네이버디스플레이광고,쇼핑검색광고도 진행했으나 성과가 나오지않아 파워링크, VIEW탭 블로그 노출(현재 검색노출하고 있는 키워드로 1,2위로 노출했습니다. 체험단이 아닌 해당키워드로 노출할수 있는 블로거분[하루방문자 약 1만명 or 방문자가 적더라도 키워드를 노출할수 있는 블로거분들])을 진행했습니다. 광고를 진행하는 키워드에 VIEW탭 블로그를 같이 진행하여 구매전환율 및 광고 효과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Q: 쇼핑몰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A: 쇼핑몰 매출은 유입 x 전환율 x 상품단가 = 매출 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유입부분을 조금더 세분화하여

클릭률 = 클릭수 / 노출수 X 100 →  유입수 =  노출수 x 클릭률(100 상수 삭제)

쇼핑몰 매출 = 노출수 x 클릭률 x 전환율 x 상품단가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채널분류은 스마트스토어로 유입되는 채널을 네이버에서 정리한 지표입니다.

반대로 나의 상품을 어디채널에 노출 해야하는지에 대한 답이 될수 있습니다.


Q: 검색노출했던 방법은?

A: 검색노출을 할려고 했다기보다는 쇼핑몰 매출을 늘리는데 집중했습니다.

    위의 식대로 노출수를 늘리고, 클릭률을 늘리고, 전환율을 늘리는데 집중을 하다보니

    판매량이 증가하여 검색노출이 된거 같습니다. 물론 제조사의 상품도 좋아 재구매하는 고객이

    있어 가능했습니다.


TIP 

상세페이지에 키워드를 몇번 사용해라는 말이 있습니다. 상세페이지에만 적용될가요?

상품등록시 여러가지 상품등록탭에 키워드 1개정도 사용하시면 노출에 도움이 되실수 있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댓글남겨주시면 최대한 성실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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